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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B를 아시나요?…저출생 덮친 키즈 시장 ‘명품’ 업고 호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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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4, 2024, 09:07:37

합계출산율 0.6명대, 아동인구 10% 감소에도 '성장'
키즈 시장 이끄는 명품..백화점 아동 매출 23~27% ↑
4대 럭셔리 브랜드 입점 등 인기 상품 라인업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례없는 저출생에 아이가 줄고 있지만 키즈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가구 내 경제력이 향상되며 '골드키즈'에 관심과 비용을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 덕분입니다. MZ세대 부모의 영향력도 커졌습니다. 백화점이 '텐 포켓'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 키즈 라인업을 강화합니다.

 

4일 통계청 인구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합계출산율은 0.72명을 기록해 전년 대비 7.7% 감소했습니다. 올해 합계출산율은 0.68명(중위 시나리오 기준)까지 떨어질 전망입니다. 국내 0~14세 인구는 2022년 630만6000명에서 지난해 570만5000명으로 1년 새 9.5% 줄었습니다.

 

저출생 문제는 정부가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할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지만 그럼에도 국내 아동 관련 시장은 확대되는 양상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유아동복 시장 규모은 2조4490억원으로 2020년보다 33% 성장했습니다. 내년 국내 키즈산업 시장 규모는 58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업계에서는 저출산 심화와 MZ세대 인구 증가로 의류를 중심으로 한 키즈용품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조성됐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쟁적이고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 재화를 소비하는 MZ세대의 성향이 나이가 들어 부모가 된 이후 자녀를 위한 소비에도 일정 부분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여기에 고령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경제력을 갖춘 조부모와 이모, 삼촌 등이 늘었고 1명의 자녀를 위해 소비하는 '텐 포켓'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업계 전반에 'VIB(매우 소중한 어린이)'가 주요 키워드로 떠오르면서 백화점들은 키즈 전문 매장과 인기 상품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타임빌라스 수원(롯데몰 수원점)은 올해 2월 키즈 상품군을 핵심 테넌트로 설정하고 쇼핑과 체험을 테마로 10개 매장을 선보였습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초대형 나이키 키즈, 뉴발란스 메가샵을 도입했습니다. 롯데 키즈 복합 매장인 '킨더 유니버스'도 리뉴얼과 함께 론칭했습니다.

 

킨더 유니버스 내에는 교육 특화 체험 공간(킨더스튜디오), 프리미엄 용품 전문관(킨더 아뜰리에) 등 아동 관련 경험 콘텐츠를 망라했고 레고 그룹이 공식 인증한 레고 스토어 매장도 유치했습니다. 2월 상권 최대 규모로 도입한 키즈·스포츠 상품군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신세계 센텀시티는 3월 나이키·뉴발란스 키즈 등 아동 스포츠 브랜드를 메가숍(대형 매장)으로 새단장했습니다. 나이키 키즈 매장은 30평으로 넓어졌고 뉴발란스 키즈 메가숍 역시 매장 면적이 2배가량 커졌습니다. 리뉴얼 이후 센텀시티 아동장르(4·5월) 매출은 전년보다 8% 올랐습니다. 

 

아동·유아용품 시장 성장세를 이끄는 건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입니다. 주로 수입해 들여오는 명품 아동 브랜드들은 비싼 가격에도 대기 예약을 걸어놓고 차례를 기다리거나, 웃돈을 주고서라도 구매하는 경우가 흔해졌습니다. 소득이 충분한 30~40대 부모를 중심으로 이 같은 현상은 심화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몽클레르 앙팡·버버리 칠드런·베이비 디올·펜디 키즈는 4대 럭셔리 아동복 브랜드로 꼽힙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에 베이비 디올 기프트 매장을 오픈한 데 이어, 3월 센텀시티점 아동전문관을 리뉴얼하며 몽클레르 앙팡, 아뜰리에 슈, 아꽁떼 등의 브랜드를 대거 입점시켰습니다.

 

 

신세계에 따르면 4대 아동복 브랜드 매장을 모두 갖춘 백화점은 신세계 센텀시티와 강남점 두 곳뿐입니다. 자녀와 손주를 위한 선물 수요에 힘입어 지난해 센텀시티점 프리미엄 아동 장르 매출은 전년 대비 21% 증가했습니다. 신세계의 올해 상반기 프리미엄 키즈용품 매출은 1년 사이 23% 신장했습니다.

 

현대백화점도 적은 수의 자녀에 집중 투자하는 추세에 맞춰 프리미엄 아동 상품군 라인업 확대에 주력합니다. 지난해 2월 압구정 본점 지하 2층 베이비 디올 매장을 신규 오픈한 데 이어, 지난해 8월에는 판교점 5층에 펜디 키즈 매장을 열었고 올해 3월에는 몽클레르 앙팡 매장을 추가로 선보였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수입 아동의류 편집숍인 리틀그라운드를 주축으로 프리미엄 제품 다양화를 꾀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아동 명품 브랜드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7% 늘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프리미엄 아동 카테고리 수요가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도 명품 아동 MD 라인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프리미엄 유아동복이 전체 유아동복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은 현상은 경제 선진국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특징입니다. 한국은 싱가포르, 대만, 일본 등 아시아 태평양 주요국과 비교했을 때 경제 규모에 비해 아직 1인당 소비액이 많지 않아 시장 규모가 더 커질 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겨울용 외투나 유모차 등 비싼 물건을 할머니, 삼촌 등이 구매해주면서 아동용품 시장이 점점 고급화되고 있다"며 "윗세대인 X세대부터 명품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MZ세대도 아이를 낳아 명품을 입히려는 사람이 늘어났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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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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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호주 국가 전력망 재구축에 힘 보탠다

현대건설, 호주 국가 전력망 재구축에 힘 보탠다

2025.09.12 13:00:27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현대건설이 호주 전력시장 진출을 본격화했습니다. 현대건설은 12일 서울 종로구 계동 본사에서 김경수 현대건설 글로벌사업부장과 조나단 디실바 오스넷 인프라개발책임자를 비롯한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현대건설과 오스넷은 빅토리아주 전력망의 안정성과 신재생 확대에 필요한 송변전 인프라, 설계·조달·시공(EPC) 역량을 공유하고 향후 호주 및 오세아니아 신시장으로의 공동 진출 기회를 적극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오스넷은 빅토리아주에서 전기·가스·송전 네트워크를 운영하며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을 책임지는 대표적 기업입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시드니 지사를 설립한 데 이어 남호주 주정부와 신재생에너지 및 인프라 분야 협약을 체결하는 등 현지 네트워크를 확대해 왔습니다. 특히 호주 정부는 ‘Rewiring the Nation’ 정책 아래 국가 전력망 재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넷제로 2050 목표 달성을 위해 대규모 송변전 설비 투자와 신재생 인프라 확대를 병행하는 것이 핵심이며, 현대건설은 초격차 시공 역량과 재무 경쟁력을 기반으로 태양광, 해상풍력, 수소 등 미래 에너지 분야까지 협력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김경수 현대건설 글로벌사업부장은 “호주의 대형 송변전 인프라 운영을 주도해온 오스넷의 노하우와 현대건설의 글로벌 경험·기술력이 결합한다면 조만간 가시적인 사업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중장기적 파트너십을 통해 강력한 시너지를 창출하고 동반 성장을 이루겠다”고 말했습니다. 현대건설은 1976년 사우디아라비아 송전선로 공사를 시작으로 전 세계에서 180건이 넘는 송변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경험과 기술을 축적했습니다. 또한 최근 미국 ENR 2025 순위에서 송변전 분야 10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호주와 같은 신규 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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