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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샤, 11조원 러시아·4조원 터키 화장품 시장 정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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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November 11, 2016, 16:11:45

모스크바에 러시아 15호, 이스탄불에 터키 3호 매장 각각 오픈

[인더뉴스 조성원 기자] 미샤(MISSHA)가 해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에이블씨엔씨(대표 서영필)는 최근 러시아와 터키에 각각 15호와 3호 매장을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러시아 15호 매장은 모스크바에, 터키 3호 매장은 이스탄불에 자리 잡았다.


미샤는 지난 2012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1호점을 오픈하며 러시아에 진출했다. 이후 2013265만 달러, 201433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등 순조롭게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러시아 내수 경기 침체로 매출이 다소 감소했지만(245만 달러) 올해는 상반기에만 14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다시 증가하는 추세다. 1분기 한국이 처음으로 러시아 화장품 수입국 10위에 오르는 등 K뷰티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미샤는 지난 514호점을 블라고베셴스크에 오픈한 데 이어 이번 15호 매장을 오픈하는 등 러시아 시장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미샤는 이번 15호점 오픈으로 모스크바에만 3개의 매장을 운영하게 됐다.


미샤의 터키 진출은 2014년으로 그 해 10월 수도 앙카라에 1호 매장을 오픈했다. 201467만 달러, 2015101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는 지난 10월에 이미 100만 달러를 달성하는 등 빠르게 매출이 늘고 있다.

 

이번 3호점은 미샤의 첫 이스탄불 매장이다. 미샤는 이스탄불이 터키 최대 도시이자 교통과 문화의 중심지인 만큼 본격적인 터키 시장 공략의 발판으로 삼을 계획이다.

 

특히 터키내의 미샤 제품 온라인 구매자 절반 이상이 이스탄불에 거주하고 있어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빠른 시일 안에 이스탄불 2호 매장도 오픈할 예정이다.


이광섭 에이블씨엔씨 해외추진팀 실장은 러시아와 터키는 각각 11조원과 4조원에 이르는 화장품 시장을 가지고 있고 성장 잠재력이 높은 편이라며 최근 러시아에서는 미샤 한방 화장품이, 터키에서는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어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에이블씨엔씨는 현재 전 세계 32개국에 3000여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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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기자 swj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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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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