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푸드빌(대표 김찬호)은 지난 18일 브라이언 켐프 미국 조지아 주지사와 경제 협력 강화를 논의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켐프 주지사는 지난 12일 일주일 일정으로 방한해 국내 주요 기업의 경영진들과 회동을 가졌으며 식품업계에서는 유일하게 CJ푸드빌이 포함됐습니다.
회동에서 켐프 주지사는 CJ푸드빌의 조지아 주 생산공장 설립 결정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특히 CJ푸드빌이 국내 식품업계 최초 조지아 주에 진출한 점과 관련해 추가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CJ푸드빌은 조지아 주 생산공장 착공 계획 및 완공 후 청사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뚜레쥬르는 지난해 미국 진출 이래 최초로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400여종이 넘는 제품과 이른 아침부터 늦은 오후까지 긴 운영 시간도 차별화 포인트로 작용했습니다. 소품목 위주의 현지 베이커리와 다른 다제품 전략이 미국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켰다는 분석입니다.
또 국내 뚜레쥬르 스테디셀러 제품들과 미국 현지인들에게 익숙한 현지 개발 제품을 동시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현지 개발 제품의 비중은 약 30% 정도로 정기적인 교육, 코칭 과정을 통해 현지 R&D 역량을 강화해 나가며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뚜레쥬르는 LA, 뉴욕, 뉴저지, 매사추세츠주 등 미국 27개 주에서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미국 내 매장 출점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올해 가맹점 출점 계약은 연초에 이미 마감됐습니다. 뚜레쥬르는 오는 2030년 미국 내 1000호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지난해 미국 공장 설립 투자 내용을 확정하고 조지아 주를 공장 부지로 최종 선정했습니다. 홀카운티 게인스빌에 5400만달러(약 7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약 9만㎡ 부지 규모로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베이커리 주요 제품을 연간 1억개 이상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2025년 하반기 완공이 목표입니다.
CJ푸드빌 관계자는 "이번 회동을 통해 조지아 주정부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재확인했고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수 있었다"며 "조지아 주의 적극적인 투자 협력을 기반으로 미국 시장에서 뚜레쥬르의 성과를 가속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