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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AI 마케팅 시대 연다…“초개인화 시대 니즈 맞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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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1, 2024, 14:06:41

신규 브랜드 슬로건 'Growth Leading AX Company' 공개
통신사 최초로 AI로만 광고 제작…조회수 1500만 돌파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메타'와 협업 예고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유플러스[032640]가 AI를 통해 마케팅 혁신을 불러일으키겠다는 포부를 내비쳤습니다.

 

LG유플러스는 11일 오전 'AX시대, ixi와 함께 성장하는 U+마케팅'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AI를 활용했던 상반기 마케팅 성과와 향후 방향성을 공유했습니다.

 

간담회를 통해 LG유플러스는 신규 브랜드 슬로건 'Growth Leading AX Company'를 공개했습니다. 최근 AI 전환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회사가 되겠다는 의미를 담은 것이라 LG유플러스는 설명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부터 마케팅의 전 영역을 AI 중심으로 혁신하는 '익시 프로덕션(ixi Production)'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B2C와 B2B 전 사업 영역에서 AI 혁신을 시도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 AI 기술 '익시(ixi)'와 올 6월 말 출시를 앞두고 있는 익시의 생성형 AI 버전 '익시젠(ixi-GEN)'을 '성장 메이트(Growth Mate)'로서 활용할 방침입니다.

 

 

정혜윤 LG유플러스 마케팅그룹장(상무)은 인격형 인공지능을 다루었던 2013년 SF영화 'Her(그녀)'를 언급하며 "챗GPT의 등장으로 고객들의 AI에 대한 기대가 정점을 찍는 시기이다"라며 "2~5년 안에 AI 혁신은 전 영역에 걸쳐 일어날 것이며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생각했다"라고 신규 슬로건에 대해 부연했습니다.

 

이어서 "마케팅 대상이 마이크로 타겟으로 이동함에 따라 다양해진 고객 경험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초개인화 시대의 니즈(needs)를 맞출 것"이라 강조했습니다.

 

이후, LG유플러스는 익시 기반의 순수 AI로 제작한 광고를 공개하며 AX 컴퍼니로의 방향성을 명확히 했습니다.

 

익시를 기반으로 제작된 LG유플러스의 광고는 인력, 조명, 카메라 등을 일체 사용하지 않고 순수 AI로만 제작됐습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통신사 최초로 AI를 활용한 광고를 선보여 1500만 조회수를 돌파하며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자체 개발한 익시 기반의 고객 분석 모형인 '타깃 인사이트(Target Insight)'에 익시젠을 적용해 고객 분석 솔루션을 고도화할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또한, 고객마다 특성을 분석해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AI카피라이터'와 자사의 '무너'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제작에 AI를 활용하는 등 마케팅 전 영역에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이날 LG유플러스는 세계 최초로 시도한 AI월페이퍼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스마트폰에 '프롬프트(생성형AI 명령어)'만 입력하면 해당 명령어에 맞춘 월페이퍼를 AI가 즉석에서 제작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 '메타(Meta)'와의 협업도 예고했습니다. 이르면 하반기에 익시 공식 인스타그램 메신저에 익시 챗봇을 도입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일반 고객도 SNS를 통해 익시와 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AI를 활용한 세로형 릴스(Reels, 숏폼 영상) 제작도 메타와 처음으로 시도할 예정입니다.

 

LG유플러스의 이러한 방향성은 아직은 초기 시장인 AI 마케팅 시장을 선점하고자 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세계적으로 AI 열풍이 불고 있으나 아직은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시장 경쟁에서 뚜렷하게 우위를 점하는 기업이 없다는 점을 노리는 것입니다.

 

현재 AI 마케팅 시장의 경쟁사는 어디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한영섭 LG유플러스 AI기술담당은 "AI를 활용한 마케팅은 아직 초기 시장 단계라고 생각한다"라며 "경쟁사라기보다는 기존의 크리에이터, 마케터와과 관계를 정립하고 해당 마케팅이 어떻게 고객들에게 다가갈지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답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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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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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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