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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디엔에이링크 ①안신애가 왜 거기서 나와…의문의 CB 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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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10, 2024, 08:06:00

대규모 자금조달 공언했지만 6개월 시한 넘겨..당국, 패널티 검토
납입 예고한 법인들의 묘연한 행방..‘납골당’에 사무실 등재
유명 프로골퍼도 등장..유령 법인들의 향연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디엔에이링크가 공언했던 대규모 자금 조달이 또다시 지연됐다. 자금 납입이 6개월 이상 미뤄지며 회사는 불성실공시법인에 지정될 위기에 놓였다. 게다가 돈을 넣겠다고 밝힌 주체들이 사실상 유령법인으로 확인돼 향후 자금 납입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납골당에서 이뤄진 사채 투자?

 

9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디엔에이링크는 15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납입일이 일주일 뒤인 오는 14일로 변경됐다. 이로써 자금 납입은 총 4차례 연기됐고 최초 시점보다 6개월 이상 늦춰지게 됐다.

 

당초 디엔에이링크는 지난해 9월 운영자금을 목적으로 9회차 CB 발행을 예고했다. 발행 대상자는 제이제이무역, 남강디벨롭, 푸른공간으로 최초 납입일은 지난해 12월 8일이었다. 하지만 일정은 연거푸 지연됐고 이 과정에서 납입 주체도 스테이블로드, 덕천, 코빛파트너스라는 법인들로 변경됐다.

 

 

명목상 주체는 변경됐지만 일부는 사실상 한 몸인 것으로 드러났다. 30억원을 납입하겠다고 밝힌 덕천의 최대주주는 푸른공간이고, 푸른공간의 최대주주는 남강디벨롭이다. 덕천은 자본금 5000만원에 지난 2021년 설립된 법인으로 정태영 씨가 대표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곳은 지난해 1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경기도 파주시로 등록된 덕천의 주소지에는 추모공원만이 존재했고, 영업활동 흔적은 찾아볼 수 없었다. 추모공원 관계자는 "이곳에 덕천이란 곳의 사무실과 상주 인력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덕천 최대주주인 푸른공간이란 법인 역시 주소지(서울 강남구 소재)를 직접 방문한 결과, 해당 사무실은 다른 업체가 사용 중이었다. 이 업체 관계자는 "푸른공간 대표와 잘 아는 사이라서 사무실을 이용 중"이라며 "푸른공간 대표는 이곳으로 출근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푸른공간의 사무실은 서울 서초구 소재 남강디벨롭 등록 주소지에 존재했다. 푸른공간 관계자는 "대표가 사무실로 출근하기도 하지만 보통 현장으로 출장을 가는 편"이라며 "남강디벨롭은 처음 들어본다"고 언급했다. 관련 입장을 듣기 위해 푸른공간 대표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정대우 씨에게 연락을 취했지만, 다시 전화를 주겠다는 답변 이후 더 이상 입장 표명은 없었다.

 

"꼭꼭 숨어라"..행방 묘연한 투자주체

 

덕천 이외의 투자 주체들도 행방이 묘연하다. 100억원을 납입하겠다고 밝힌 스테이블로드는 경기도 성남 소재 공유오피스에 이름만 올리고 있을 뿐 영업활동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스테이블로드는 자본금 500만원에 지난 2017년 설립됐고, 유명 프로골퍼인 안신애 선수가 지난해 말부터 사내이사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기성전력이었던 사명도 지난해 스테이블로드로 바꿨다. 이 법인은 지난 2022년 기준 자본잠식 상태로 매출액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3000만원, 4100만원을 기록했다.

 

 

20억원을 납입하겠다고 밝힌 코빛파트너스도 유사한 상황이다. 서울 강남 소재 공유오피스에 이름만 올리고 있을 뿐 실질적인 사업활동 흔적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이 법인은 자본금 500만원에 지난 2020년 설립됐고 지난 2022년 기준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3000만원, 200만원을 기록했다.

 

CB 납입이 지연되면서 디엔에이링크는 불성실공시 법인에 지정될 위기에 놓였다. 거래소 관계자는 "상장 법인이 예고했던 자금 납입이 6개월 동안 이뤄지지 않으면 계획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불성실공시 법인 검토에 나선다"고 말했다. 코스닥 시장에서 상장법인이 8점 이상의 벌점을 부과 받으면 1일간 매매거래가 정지된다. 1년 이내 누계 벌점이 15점 이상이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된다.

 

투자자 확보 여부에 대한 질문에 디엔에이링크 관계자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며 "공시로 확인해달라"고 말을 아꼈다.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우려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다"고 짧게 답했다. 

 

관련기사 참조☞ [한계기업 진단] 디엔에이링크 ②소환되는 ‘녹원씨엔아이’의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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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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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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