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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limate] 개원 앞둔 22대 국회, ‘대파 파동’의 이면을 직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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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9, 2024, 00:05:32

 

고동현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장ㅣ지난달 치뤄진 22대 총선 결과는 대파가 좌우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치적 쟁점이 화두가 될 것이라 예상했지만, 이상기온에 따른 대파 작황부진과 이에 따른 대통령의 대파 발언 한마디에 높은 물가와 민생 경제의 어려움이 누구의 잘못이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대한 논쟁으로 커졌다. 이를 변곡점으로 민심의 흐름이 바뀌었고 여당의 패배로 선거가 끝났다.   

 

선거에서만 농산물 물가가 화두였던 건 아니다. 같은 달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역시 통화정책을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사과 가격 상승에 대해 이를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이나 정부의 재정정책으로 관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음을 강조했다. 이어서 기후변화가 초래한 이 같은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산물 시장 개방을 포함한 경제 구조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해 농민 단체로부터 큰 반발을 사기도 했다. 

 

이처럼 기후위기가 일으킨 이상기온은 농업을 중심으로 우리 일상과 경제 전반에 돌이킬 수 없는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간 안정적인 기후 덕에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던 농산물의 생산은 갈수록 불확실성이 커지고 결국 대파와 사과값으로 상징된 '이상기온=물가 불안'이 선거의 쟁점이 되는 세상이 도래한 것이다.  

 

여기에 최근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는 ‘한국 경제 기적은 끝났나(Is South Korea’s economic miracle over?)’라는 글을 통해 수십년을 지속했던 제조업 중심의 경제 성장 모델이 한계에 부딪히고, 세계 최저 수준의 출생률과 함께 시작된 인구 감소까지 더해진 한국의 앞날을 어둡게 전망했다. 

 

기후위기, 경제위기, 인구위기 이른바 3가지 위기는 별개의 문제처럼 보이지만 서로 단단하게 얽혀있다. 앞서 언급한 글에서 파이낸셜타임즈는 한국이 처한 위기의 원인으로 저렴한 에너지와 노동력이라는 두 기둥이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전력은 석탄과 천연가스 등 막대한 양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화석연료에 기반해 저렴한 에너지를 공급해왔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비롯한 국제 정세의 변화는 화석연료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고, 정부가 전기료 인상을 억제하면서 최근 3년간 50조원의 누적적자와 200조원에 달하는 부채의 늪에 빠져버렸다. 이 빚을 연장하기 위해 막대한 양의 채권을 발행하면서 일반 기업의 채권 발행을 어렵게 만든 이른바 ‘한전채 블랙홀’ 현상이 금융 시장을 불안정하게 만들었다. 

 

노동력도 마찬가지다. 생산 가능 인구는 급속도로 줄어들고 있고, 단순 제조업은 후발 국가에게 넘어가고 있다. 여기에 미국의 IRA, 유럽의 그린뉴딜와 같이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산업 구조 전환은 반도체, 전기차 등의 공장 이전으로 인한 혁신 산업 경쟁력 저하와 RE100, 탄소국경조정세와 같은 새로운 무역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이 늦어질수록 산업 전환을 늦추고 이는 다시 지역 불균형과 인구 문제를 악화시킨다.  

 

기후·경제·인구가 얽혀있는 3중 복합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디서부터 실마리를 찾아야할까? 인구위기 즉, 저출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은 여야를 막론하고 수십가지 정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추세를 되돌릴 해법은 보이지 않는다. 그런 측면에서 기후위기 그리고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명확하다. 바로 화석에너지의 비중을 줄이고, 재생에너지의 확산을 촉진하는 것이다. 

 

영국 싱크탱크 엠버에 따르면 2023년 전세계 에너지의 30%가 재생에너지에 기반한다. 하지만 한국은 여전히 석탄과 천연가스 등에 기반한 화석에너지가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9%대에 불과하다. 반면, 독일, 스페인 등은 재생에너지 비중이 절반에 가까우며, 일본과 중국도 20% 이상이다. 

 

태양광,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는 연료비가 전혀 들지 않고 자급자족이 가능한 에너지원이다. 전세계적으로 태양광은 건설과정을 포함한 전체 운영 비용 면에서도 가장 저렴한 에너지원이다. 한국은 이 같은 시기를 3년 뒤인 2027년으로 전망하지만, 시장 규모가 커질수록 더 빠른 속도로 비용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재생에너지 비중이 늘어날수록 출렁이는 화석연료 가격에 따라 전기, 가스 요금이 치솟고 물가가 상승하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RE100 요구를 맞추기 위해 공장을 해외로 옮기는 일도 마찬가지다. 

 

다행히 이런 고민을 정치권에서도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미래학자로 이번 22대 총선에서 새로 당선된 차지호 당선인은 최근 인터뷰에서 기후위기·경제위기·인구위기·펜데믹 등을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정치적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 당선인 외에도 22대 국회 여야 당선인들이 국회 내 상설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설치 촉구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제 21대 국회가 회기를 마감하고 오는 30일부터 22대 국회의원들이 임기를 시작한다. 새 국회에서 뜻을 펼치려는 정치인들이 자신의 선거 운동 당시 여론을 좌우했던 '대파 파동'의 이면에 담겨있던 복합위기를 직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에 나서길 기대한다. 그 행동의 시작점은 바로 화석에너지를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늘이기 위해 법과 제도적 지원을 바로 국회의원들이 나서서 하는 것이다.

 

■고동현 필자 : 기후솔루션 기후금융팀에서 금융과 화석연료 산업의 변화를 촉진하는 일을 하고 있다. 서스틴베스트, LAB2050 등의 씽크탱크를 거치며 ESG, 사회적 가치, 참성장지표 등 기업과 정부 정책이 성장 지상주의에서 벗어나 사회환경적 가치를 포괄하도록 하는 연구와 공론화 활동을 지속해왔다.

 

※본 칼럼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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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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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삼성중공업, 3411억 규모 원유운반선 3척 수주

2025.10.24 11:42:06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삼성중공업[010140]은 라이베리아 지역 선주로부터 원유운반선 3척을 3411억원에 수주했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올해 총 52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습니다. 상선 부문은 수주목표 58억달러 중 45억달러(78%)를 수주했고, 해양 부문은 7억달러 규모의 예비 작업 수주에 이어 코랄 FLNG와 델핀 FLNG 수주로 목표액 40억달러 수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간 수주 현황은 선종 별로 LNG운반선 7척, 셔틀탱커 9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에탄운반선 2척, 원유운반선 9척, 해양생산설비(1기) 예비 계약 등 30척입니다. 다양한 선종으로 수주 포트폴리오를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원유운반선 3척은 베트남 조선소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알려저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거제조선소를 기술개발 허브로 육성하는 한편 LNG운반선, 친환경 컨테이너선, FLNG 등 고부가 가치 선박 건조 중심으로 특화하고 있습니다. 반면 원유운반선의 경우 설계, 주요 장비 구매 조달은 삼성중공업이 수행하고, 전선(全船) 건조는 중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및 국내 조선소에 맡기는 방식으로 글로벌 오퍼레이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그리스 센트로핀과 11월 다이나콤 탱커스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총 8척을 싱가폴 팍스오션 그룹 산하 중국 주산 조선소에서 전선 건조하고 있습니다. 올해 9월 그리스 뉴쉬핑에서 수주한 원유운반선 2척은 국내에서 건조할 예정으로 이러한 협업 모델을 통해 국내 중소형 조선소와 상생 협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삼성중공업은 '인도 스완조선소' 와 조선사업 협력을, 미국 '비거마린그룹'과도 MRO를 포함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글로벌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유연 생산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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