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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쎄트렉아이, ‘군집 위성+관측 데이터’ 중심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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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6, 2024, 07:05:00

군집 인공위성 관련 1000억원 규모 신규 계약 수주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 사업 확장
중형관측위성 ‘스페이스아이-T’ 발사 준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쎄트렉아이가 우주항공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외형 성장 가능성이 제기됐다. 군집 위성 신규 수주와 함께 자체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 사업 확장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9년 설립된 쎄트렉아이는 지난 2008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위성시스템 개발 및 생산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쎄트렉아이가 신규 수주를 바탕으로 실적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4월 쎄트렉아이는 1013억원 규모의 계약을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상대방은 한화시스템으로 계약 품목은 군수장비 및 IT 서비스다.

 

한유건 KB증권 연구원은 "계약 규모를 고려하면 약 7~8기의 군집 인공위성으로 예상된다"며 "우주산업 특성상 위성 개발 및 제조까지 최소 2~3년 소요되는데, 다수의 인공위성을 대상으로 계약 기간 4년은 상대적으로 짧은 축에 속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진행률에 따르면 이번 신규 수주 건의 2024년 매출 인식은 약 400억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배성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계약 기간은 규모 대비 짧은 편이며 올해 매출 인식률도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를 포함한 올해 신규 수주 금액은 2000억원 이상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의 확장도 예상된다. SIIS(위성영상판매)와 SIA(위성영상 딥러닝 분석) 관련 자회사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쎄트렉아이는 EO(지구 관찰) 사업을 위해 자체 중형관측위성 스페이스아이-티(SpaceEye-T) 총 4기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

 

배성조 연구원은 "첫 발사는 내년도 1분기로 예상되며, 2027년까지 후속 위성 3기를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SIIS는 자체 위성을 통한 고해상도 영상 확보를 통해 아리랑 위성 발사 지연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SIA 또한 데이터 수급 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유건 연구원도 "뉴스페이스 시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궁극적으로 민간 위성 발사 수요는 매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며 "자체 위성 운영은 위성영상판매 및 분석 사업 영역의 적용 분야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하반기 해외 진출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내 시장에 안착한 후 해외 민간 위성 운영자, 동유럽, 중동, 남미 군·정보기관 등 신규 고객사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SIIS는 국내 정부 기관뿐 아니라 외국 파트너사를 통한 고해상도 영상 수출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쎄트렉아이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1254억원, 44억원이다. 이중 위성사업 부문에서 11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SIIS와 SIA 부문은 각각 60억원, 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5% 늘어난 317억원이다. 영업손실은 35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다. 한유건 연구원은 "작년에 반영된 법인세 환급액에 대한 세무 자문 수수료 약 30억원이 일회성 비용으로 반영된 영향"이라고 말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올해 쎄트렉아이의 연결 매출액과 영업손실을 각각 1759억원, 24억원으로 전망했고 KB증권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568억원, 61억원으로 추정했다. 한유건 연구원은 "최대 수주잔고와 함께 누적 프로젝트 매출 인식률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한화 그룹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쎄트렉아이의 주가는 최근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연초 3만원 초반대를 유지하던 주가는 최근 5만원 초반대를 형성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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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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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 “LGD만의 해자(垓子) 만들자”

2025.11.05 12:25: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우리가 영속하기 위해서는 경쟁우위를 가지고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최근 경기도 파주에서 갖은 타운홀 미팅 ‘CEO 온에어’에서 3분기 경영 실적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하며 이같이 강조했습니다. 정 사장은 3분기 4310억원의 영업이익 달성 성과에 대해 “연간 흑자 가능성이 높아졌고, 특히 품질과 안전, 원가혁신, 고객만족도 상승 등에서 유의미한 성과가 있었다”며 구성원을 격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영속하는 LG디스플레이를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자’는 주제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정 사장은 중세 시대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성 외곽에 설계했던 연못인 ‘해자(垓子)’를 언급하며 “모방하기 어려운 ‘우리만의 해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정 사장이 제시한 LG디스플레이만의 해자는 ‘T·C·Q·D·R’입니다. 이는 ▲T(Technology, 기술 리더십) ▲C(Cost, 수익 구조) ▲Q(Quality, 품질) ▲D(Delivery, 공급 안정성) ▲R(Relationship, 고객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정 사장은 “Q·D·R은 기업의 기본 소양으로, 세 가지를 토대로 T와 C에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T에 대해 “시장을 압도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키워 ‘기술 1등 LGD’가 되어야 한다”며 “CTO, 사업부, 생산, 품질 등 전사가 원팀으로 힘을 모으고, AX(AI 전환)를 가속화해 압도적인 기술 완성도를 갖춰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는 원가 경쟁력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확보이자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각으로 원가 개선에 도전하고, 우수 사례는 빠르게 확산해 많은 부분에 적용돼야 한다”고 독려했습니다. 정 사장은 끝으로 “시장은 지금도 혁신 변화 중이기 때문에 현상유지는 곧 퇴보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치열하게 남들보다 두 배 빠르게 달려 가자”며 “오늘의 성과에 머물지 말고 ‘LG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는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혁신과 변화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CEO 온에어’는 온라인으로 국내 전 사업장(파주, 구미, 마곡, 여의도)을 포함,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사업장까지 실시간 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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