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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쎄트렉아이, ‘군집 위성+관측 데이터’ 중심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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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y 16, 2024, 07:05:00

군집 인공위성 관련 1000억원 규모 신규 계약 수주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 사업 확장
중형관측위성 ‘스페이스아이-T’ 발사 준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쎄트렉아이가 우주항공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외형 성장 가능성이 제기됐다. 군집 위성 신규 수주와 함께 자체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 사업 확장에 나설 것이라는 분석이다.

 

1999년 설립된 쎄트렉아이는 지난 2008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위성시스템 개발 및 생산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쎄트렉아이가 신규 수주를 바탕으로 실적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지난 4월 쎄트렉아이는 1013억원 규모의 계약을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상대방은 한화시스템으로 계약 품목은 군수장비 및 IT 서비스다.

 

한유건 KB증권 연구원은 "계약 규모를 고려하면 약 7~8기의 군집 인공위성으로 예상된다"며 "우주산업 특성상 위성 개발 및 제조까지 최소 2~3년 소요되는데, 다수의 인공위성을 대상으로 계약 기간 4년은 상대적으로 짧은 축에 속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 진행률에 따르면 이번 신규 수주 건의 2024년 매출 인식은 약 400억원에 이를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배성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계약 기간은 규모 대비 짧은 편이며 올해 매출 인식률도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를 포함한 올해 신규 수주 금액은 2000억원 이상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관측 데이터 부문으로의 확장도 예상된다. SIIS(위성영상판매)와 SIA(위성영상 딥러닝 분석) 관련 자회사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쎄트렉아이는 EO(지구 관찰) 사업을 위해 자체 중형관측위성 스페이스아이-티(SpaceEye-T) 총 4기 발사를 준비하고 있다.

 

배성조 연구원은 "첫 발사는 내년도 1분기로 예상되며, 2027년까지 후속 위성 3기를 발사할 것으로 보인다"며 "SIIS는 자체 위성을 통한 고해상도 영상 확보를 통해 아리랑 위성 발사 지연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어 "SIA 또한 데이터 수급 면에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유건 연구원도 "뉴스페이스 시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궁극적으로 민간 위성 발사 수요는 매년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된다"며 "자체 위성 운영은 위성영상판매 및 분석 사업 영역의 적용 분야를 확장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하반기 해외 진출 가능성도 제기된다. 국내 시장에 안착한 후 해외 민간 위성 운영자, 동유럽, 중동, 남미 군·정보기관 등 신규 고객사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SIIS는 국내 정부 기관뿐 아니라 외국 파트너사를 통한 고해상도 영상 수출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쎄트렉아이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손실은 각각 1254억원, 44억원이다. 이중 위성사업 부문에서 11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SIIS와 SIA 부문은 각각 60억원, 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2.5% 늘어난 317억원이다. 영업손실은 35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다. 한유건 연구원은 "작년에 반영된 법인세 환급액에 대한 세무 자문 수수료 약 30억원이 일회성 비용으로 반영된 영향"이라고 말했다.

 

한화투자증권은 올해 쎄트렉아이의 연결 매출액과 영업손실을 각각 1759억원, 24억원으로 전망했고 KB증권은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1568억원, 61억원으로 추정했다. 한유건 연구원은 "최대 수주잔고와 함께 누적 프로젝트 매출 인식률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며 "한화 그룹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쎄트렉아이의 주가는 최근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연초 3만원 초반대를 유지하던 주가는 최근 5만원 초반대를 형성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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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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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인더필드] 로얄살루트 한정판 에디션 ‘타임챔버’...무한한 ‘시간’을 담다

2024.09.05 08:42:4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로얄살루트는 단순한 위스키 제조 회사가 아니다. 왕실을 위해 태어난 로얄살루트는 위스키뿐만 아니라 장인정신과 실험적인 브랜딩 기술로 만들어지는 하나의 예술작품이다." 페르노리카 코리아의 프레스티지 위스키 브랜드 로얄살루트가 지난해에 이어 파인 아트와의 협업 작품을 공개했습니다. 올해 컬래버레이션을 관통하는 주제는 '시간'입니다. 로얄살루트는 이종 간 협업을 통해 고연산 라인업이 지닌 독보적인 가치를 창의적인 방식으로 전달한다는 방침입니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로얄살루트 브랜드 최상위 라인업인 ‘로얄살루트 타임 챔버 바이 콘래드 쇼크로스’를 지난 4일 출시했습니다. 이날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키아프 서울 2024'에서 한국 소비자들에게 처음 공개했습니다. 일반 관람객은 오늘(5일)부터 8일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로얄살루트는 지난 2022년부터 당대 가장 뛰어난 아티스트와의 협업해 브랜드 라인업 내 가장 높은 연산의 진귀한 위스키를 선보이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케이트 맥과이어와의 첫번째 협업에 이어 올해는 ‘타임 챔버’가 주인공입니다. 이번 작품은 과학과 철학, 예술의 경계를 오가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영국 출신 아티스트 ‘콘래드 쇼크로스’와 협업했습니다. 런던 왕립 미술 아카데미 최연소 회원 중 한명인 그는 작품을 통해 추상적인 형태의 이론과 현상을 물리적인 형태의 조각품과 설치물로 표현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협업에서 콘래드 쇼크로스가 영감을 받은 핵심 요소는 ‘시간’입니다. 그는 로얄살루트의 핵심 몰트를 생산하는 스코틀랜드의 스트라스아일라 증류소에 방문한 뒤, 고연산 위스키의 숙성은 물론 위스키의 품질과 풍미를 결정짓는 시간에 영감을 받아 다양한 아트 피스로 구성된 ‘타임 챔버’를 완성했습니다. 본체를 구성하는 수공예로 제작한 유리 디스크는 끝없는 밤하늘의 항성계를 뜻합니다. ‘타임 챔버’는 디스크 중앙을 관통하는 스핀과 화살 모양의 크리스탈 디캔더로 시간의 방향을 설정했습니다. 동시에 측정할 수 없는 무한한 시간을 디켄더라는 물리적인 조건 안에 표현했습니다. 미겔 파스칼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총괄 전무는 "로얄살루트는 아트 오브 원더 프로젝트를 통해 고숙성 위스키가 탄생하기까지 수많은 시간과 장인의 노력을 아티스트의 시각과 손을 빌려 재해석하고, 예술 영역에서 새로운 장르를 선보이며 컨템포러리 아트 브랜드로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한정판 에디션 위스키 가격은 1억5600만원입니다. 세계적으로 21점, 국내에는 단 한점만 선보입니다. '키아프 서울 2024' 로얄살루트 부스 바로 입구에서 ‘타임 챔버’를 만날 수 있습니다. 뾰족한 모양과 시간을 주제로 한다는 점에서 영화 '인셉션' 속 멈추지 않는 팽이를 연상시킵니다. 로얄살루트는 ‘타임 챔버’에 로얄살루트 제품 중 가장 높은 연산을 자랑하는 53년 위스키를 담았습니다. 이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대관식에 헌정되며 탄생한 해인 1953년을 기념한 것으로, 마스터 블렌더 ‘샌디 히슬롭’이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최소 53년 이상 숙성된 원액을 직접 선별해 블렌딩했습니다. 베리류의 풍부한 과실향과 월넛 호두의 달콤함, 그리고 구운 오크향이 긴 여운을 남기며 복합적이고 정교한 풍미를 선사하는 이번 에디션은 로얄살루트의 피나클 컬렉션 중에서도 최상의 블렌딩 기술력과 풍미를 경험할 수 있는 최고의 걸작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로얄살루트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선보이는 ‘62건 살루트’를 포함한 브랜드 정규 라인업과 한정판 패션·폴로 라이프스타일 컬렉션을 함께 전시합니다. 전시 현장에서는 로얄살루트 21년 라인업을 바이 더 글라스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오연정 페르노리카 코리아 브랜드 엠베서더는 "시간이 지나 숙성 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거치는 로얄살루트가 혁신과 창의성을 가진 예술과 만났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소비자들이 로얄살루트를 단순히 위스키 브랜드가 아닌 삶에 녹아 있는 예술 작품이라고 봐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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