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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날’ 맞아 친환경 행보 앞장서는 유통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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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2, 2024, 11:04:15

환경 보호 캠페인 운영, 이벤트로 참여 독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제 54회 지구의 날을 맞아 친환경 행보를 강화합니다. 기후 위기와 탄소 중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다양한 캠페인을 운영하고 환경 보호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합니다. 착한 소비를 주제로 기획전도 전개합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빙그레는 환경부 및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와 함께 탄소중립 생활 실천 캠페인을 실시합니다. 지구의 날을 맞아 22일부터 28일까지 운영되는 기후변화주간 기간 ‘우리의 탄소중립 생활실천, 오히려 좋아!’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캠페인 일환으로 패키지 디자인에 기후변화주간 BI가 삽입된 ‘요플레 닥터캡슐 프로텍트’ 4입 멀티 제품을 전개합니다. 제품 용기와 라벨이 동일한 재질로 재활용 우수 등급을 획득한 패키지를 적용한 제품입니다. 오비맥주는 오는 25일 대구 달성초등학교에서 ‘지구를 위한 새활용 체험교실’도 운영합니다. 


맥도날드는 지구의 날을 기념해 ‘폐플라스틱의 N회차 인생?’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영상은 수거된 폐플라스틱을 세척·소독해 플라스틱 칩 ‘플레이크’로 분해하고, 작은 플레이크가 모여 재생페트 컵과 리드로 재탄생되는 과정을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담아냈습니다. 

 

친환경 활동의 주요 성과도 알렸습니다. 지난 2월 업계 최초 100% 재생페트를 도입한 맥도날드는 다수 매장에서 선데이 아이스크림 포장 주문 시 재생페트 용기에 제공 중입니다. 2022년부터는 매장에서 버려지는 커피찌꺼기를 20% 함유한 친환경 합성 목재로 안전 난간을 만들어 설치하고 있습니다. 

 


오비맥주(대표 배하준)는 오는 30일까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불필요한 콘센트 뽑기’, ‘커피 마실 때 텀블러 사용’ 등 지구를 생각하는 나만의 작은 습관을 댓글로 공유하면 참여 가능합니다. 참여자 중 10명을 추첨해 논알코올 음료 ‘카스 0.0’ 한 박스(24캔)를 증정합니다.

 

임직원을 대상으로 업무 속에서 지구를 보호할 수 있는 ‘업무 개선 아이디어 공모전'도 실시합니다. 맥주 생산, 운영 등 전 부문에서 현장 중심의 지속가능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임직원 투표를 거쳐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배달앱 요기요는 ‘해피어스 지구의 날’ 이벤트를 전개합니다. 월 2회 이상 ‘다회용기 주문’ 고객 대상으로 5000원 상품권을 증정하는 기존 이벤트뿐만 아니라 오는 26일까지 ‘다회용기 주문’에 즉시 사용가능한 3000원 쿠폰을 선착순 증정합니다. 

 

요기요는 지난 2021년부터는 민간 배달앱 최초로 배달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를 위한 서울시와의 협약을 맺었습니다. 플라스틱 폐기물 감소를 위해 ‘일회용 수저, 포크 안 받기’를 기본 주문 옵션으로 설정했습니다. 또 라이더들의 내연기관 바이크를 전기 바이크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이달 29일까지 ‘클린뷰티 시작하기’ 특별 기획전을 열고 350여개 친환경 뷰티템을 선보입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성분과 패키지, 제작 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한 클린뷰티 상품을 최대 57% 할인 판매합니다.

 

패키지를 간소화하거나 재생 자원을 활용한 ‘닥터브로너스’ 퓨어 캐스틸 바솝 11종과 ‘비플레인’ 녹두 약산성 클렌징폼 80ml 등을 판매합니다. 옥시벤존 등 해양 생태계를 손상시키는 성분을 배제한 선크림도 추천합니다. ‘프레시안’ 에그라이크 쿠션 2종 등 비건 상품도 다양하게 마련했습니다.

 

손선호 뷰티컬리 프로모션 기획팀 팀장은 "뷰티컬리가 큐레이션한 클린뷰티 브랜드를 한데 모아 의미 있는 날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며 "지구의 날 기획전을 통해 친환경 브랜드를 새롭게 발견하는 기쁨과 가격 혜택을 함께 누려보시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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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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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2025.04.30 18:12: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6조원대로 거론되던 바이오 사업부 매각을 접었습니다.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따른 미중 무역 갈등, EU 반덤핑 관세 등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 자사 바이오 사업의 글로벌 생산기지가 오히려 강점으로 부각됐다는 판단입니다. CJ제일제당은 30일 "바이오사업부 매각 추진 보도와 관련해 당사는 바이오사업부 매각 계획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시했습니다. 그간 CJ제일제당은 비핵심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을 때 바이오 사업의 몸값은 6조원대까지 이를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은 ‘그린바이오’ 분야가 중심입니다. 그린바이오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각종 유용한 물질을 공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으로 바이오식품, 생물농업 등 미생물 및 식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첨가물 등을 만듭니다.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의 ‘사료용 아미노산’, ‘식품 조미소재(핵산 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CJ제일제당이 바이오 사업 매각을 철회한 이유는 대외환경 변화와 맞물려 바이오사업 경쟁력이 높아진 데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그린바이오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트럼프 관세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전역에 11곳의 바이오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들은 여러 품목을 가변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호환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어 대외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습니다. 중국 공장의 경우 현지 내수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수출 관세와는 무관합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중국산 라이신 반덤핑 관세 부과로 CJ제일제당은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럽연합은 지난 1월 14일부로 중국산 라이신 수입분에 대해 58.3%~84.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EU는 연간 라이신 소비량의 약 6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EU 내 라이신 수요가 중국 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하는 CJ제일제당 라이신의 가격 경쟁력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판매 비중이 높아진 점도 호재입니다. CJ제일제당은 아미노산 시황의 변동성을 방어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신, 트립토판 등 대형 품목 외에도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의 비중을 꾸준히 끌어올리며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왔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스페셜티 품목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21%를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유수의 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사업 시너지 모색할 방침입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지속 개편하고, 관세 정책 대응 차원에서 미국 아이오와 포트닷지 공장 역할 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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