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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투비소프트 ①떼인 돈만 수십억…줄줄 새는 회삿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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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8, 2024, 10:04:45

‘자금 대여-대손 처리’ 패턴 반복
자회사 서류 허위 정황..대여금 회수도 ‘난항’
재무 상황 악화로 자본잠식 돌입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투비소프트의 회삿돈이 잇달아 외부로 새나가고 있다. 대규모 자금을 빌려주고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것. 아울러 투비소프트로부터 수십억원을 빌린 자회사는 정부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서류를 허위로 작성한 정황이 드러났다. 오랜 영업적자로 재무 상황이 악화하는 가운데 계열사가 자금 유출의 수단이 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수십억원 빌려줬는데..실적도 주소도 '오리무중'

 

17일 투비소프트가 최근 제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대규모 자금을 타법인에 빌려주고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투비소프트는 투비메타라는 법인에 빌려준 30여억원을 최근 전액 대손충당금 처리했다. 대손충당금은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할 것이란 가정 하에 잠정 손실 처리하는 추산액이다.

 

투비소프트는 지난 2021년 NFT(대체불가능코인) 시장 진출을 내세우며 자회사로 투비메타를 설립했다고 밝혔지만 지분 취득은 실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특정인이 소유한 신설 법인에 상장사의 대규모 자금이 흘러들어간 셈이다. 투비메타는 설립 당시 이경찬 투비소프트 대표 1인만이 사내이사에 올라있고, 지난 1월 사임과 동시에 김두환 사내이사로 변경됐다. 두 인물의 당시 자택 주소지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모처로 동일하다.

 

 

나아가 투비메타는 등록된 주소지에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김포시로 등록돼 있는 투비메타 주소지에서는 영업활동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해당 사무실에는 과거 스마일빌드(투비소프트의 자회사) 측이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흔적만 일부 존재했다. 투비소프트 관계자는 "투비메타 사무실은 다른 곳에 존재한다"고 말했다.

 

투비메타의 실적도 불투명하다. 대규모 자금을 빌려줬음에도 지분 취득이 이뤄지지 않아 실적 공시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다. 투비메타 실적을 묻는 질문에 투비소프트 관계자는 "특별히 없는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과거 언론 인터뷰에서 이경찬 투비소프트 대표가 "투비메타에 집중해 5년 안에 세계 최초의 기업을 만들겠다"고 강조한 것과 전혀 다른 모습이다.

 

수상한 정부사업 지원..빌려준 돈은 어쩌나

 

투비소프트 자회사인 스마일빌드의 경우는 창업보육센터에 선정되기 위해 서류를 허위로 준비했던 정황이 드러났다. 일례로 회사에 근무한 바 없는 인물을 주요 임원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이름이 올라간 당사자는 "모르는 일"이라며 "직원으로 근무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화로 외부 자문 한 번 해준 것이 전부"라며 "모양새를 갖추기 위해 회사가 서류를 임의로 써낸 것으로 보인다"고 토로했다. 투비소프트 관계자는 "사업에 신청하기 위해 직책이 필요했다"고 털어놨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창업보육센터는 창업 초기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선 ▲경영학 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변호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전문인력 중 2명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서류를 허위로 제출하면 지원금을 모두 환수 처리한다"고 강조했다.

 

스마일빌드의 창업보육센터 사업은 현재 공수표로 돌아간 상황이다. 회사는 지난해 말 김포에 벤처생태계를 만들겠다고 공언했지만 해당 사업은 반년도 안돼 정리 수순을 밟고 있다. 스마일빌드 관계자는 "해당 사업은 더 이상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나아가 투비소프트는 스마일빌드 측에 빌려준 수십억원을 돌려받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 스마일빌드는 지난해 5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4년째 적자를 기록 중이다. 자기자본은 마이너스 39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져있다. 자산 규모가 254억원에 달하지만 모두 빚더미(부채)다. 투비소프트로부터의 대여금도 대부분 사업 운영이 아닌 채무 상환에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여금→대손충당금' 반복..자본잠식 상태로

 

투비소프트로부터 돈을 빌린 법인이 해산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각각 9억원, 21억원을 빌린 에스에프에이치와 디시지라는 법인은 지난 2022년과 2023년 해산됐다. 투비소프트는 특수관계자에 대한 대여금 132억원(지난해 말 기준) 중 93여억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처리해 놓은 상황이다.

 

사업이 정리되면서 소리없이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면역항암제 개발을 공언하며 뛰어든 바이오 신사업은 3년 만에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투비바이오신약은 수십억원의 자금을 빌렸고 투비소프트는 해당 대여금을 전액 대손충당금 처리한 바 있다.

 

대여금 회수가 이뤄지지 않고 외부로 자금이 유출되는 결과를 낳으면서 재무 상황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투비소프트의 자본총계는 348억원(지난해 연결 기준)으로 자본금을 밑도는 수준이다. 즉 자본잠식 상태로 접어든 것. 투비소프트의 지난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35억원, 167억원을 기록하며 지난 2016년부터 8년째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회사 측은 최근 감자를 시도했지만 주주총회결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며 무산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0민사부는 "주주총회 결의 취소사유에 해당하는 하자가 있다고 볼 여지가 크다"며 "자본금 감소에 관한 절차가 진행되면 회사 대내외적으로 상당한 혼란이 야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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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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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맥도날드는 왜 아침에 햄버거를 팔지 않을까?

2025.09.10 06: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따금 밥 먹을 시간조차 내기 어려울 만큼 바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햄버거입니다. 싱글 패티·플레인 기준으로 햄버거는 피자나 치킨, 도넛 등 다른 패스트푸드 대비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이 나름 고르게 분포한 편입니다. 이는 한 끼 때우는 수준을 넘어 ‘든든한’ 식사로 여겨지는 근거가 되곤 합니다. 특히 24시간 운영하는 곳이 많은 맥도날드는 ‘시간이 뜰 때’ 잠시 머무를 수 있는 일종의 안식처(?)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런데 아침에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볼 수 없습니다. 정확히는 아침 전용 메뉴 ‘맥모닝’만 팝니다. 아침에도 햄버거를 팔면 매출에도 더 도움이 될 것 같은데, 맥도날드는 왜 그렇게 하지 않을까요? “버거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 달라”..운영 효율 위한 결정 한국맥도날드는 메뉴를 아침 시간대(맥모닝·새벽 4시~오전 10시 30분)와 일반 시간대(맥모닝 이외 시간)로 나눠 운영합니다. 맥도날드는 1988년 압구정점 1호점을 열며 한국에 진출한 이후 2000년 시범 판매를 거쳐 2006년부터 아침 전용 메뉴인 맥모닝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맥모닝 시간에는 맥머핀, 핫케익, 치킨 스낵랩, 해시 브라운 등 맥모닝 전용 메뉴만 팝니다. 단품 가격은 2800~5200원, 세트 가격은 4400~6200원입니다. 이 시간에 햄버거나 후렌치 후라이, 맥너겟 등은 주문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일반 시간대에는 맥모닝 메뉴를 제외한 빅맥, 맥스파이시 등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운영 시간과 품목은 요일이나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메뉴를 아침과 일반 시간대로 구분하는 정책은 전 세계 맥도날드의 공통점입니다. 아침에 맥모닝만 취급하는 이유는 조리 시스템과 운영 효율, 포지셔닝 전략이 함께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무엇보다 햄버거용 그릴·재료 준비와 맥모닝 조리 시스템이 다릅니다. 미국 맥도날드 '종일 조식' 5년 만에 중단..“공간 부족 문제 심화” 메뉴 이원화 정책을 깨려는 시도가 과거에 없었던 건 아닙니다. 미국 맥도날드는 지난 2015년 맥모닝 마니아들의 요구에 맞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도입하고 등 아침 메뉴를 시간과 상관 없이 하루 종일 팔기 시작했습니다. ‘종일 조식’ 정책은 초반 매출과 소비자 만족도 상승을 이끌며 성공을 거두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5년 뒤 해당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맥도날드 주방에는 유니버셜 홀딩 캐비닛(UHC)이라는 장비가 있습니다. 주문 즉시 버거를 조립할 수 있도록 조리 완료된 패티, 치킨, 해시 브라운 같은 단품을 따뜻하게 보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여러 칸으로 나뉘어 있어 각각 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몇 분~수십 분 단위로 관리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폐기합니다.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자리 잡지 못한 배경으로 UHC 공간 부족과 복잡한 조리 과정이 꼽힙니다. 이미 점심·저녁용 패티와 치킨으로 UHC가 가득 찬 상황에서 계란 패티·해시 브라운 등 아침 메뉴까지 보관하려니 한계가 있었던 겁니다. 다양한 재료를 동시에 준비·조리하면서 서비스 속도가 느려졌고 주문 실수가 잦아진 것도 문제였습니다. 인력 배치와 폐기율 증가에 원가 부담도 늘었습니다. 미국 음식 정보 플랫폼 ‘테이스팅테이블’이 올해 2월 게재한 ‘왜 맥도날드의 올데이 브렉퍼스트는 사라졌을까’ 기사에 따르면 마이크 하라치 맥도날드 전 법인 셰프는 “올데이 브렉퍼스트의 문제는 점심이나 저녁 서비스를 위해 쓰일 주방 공간을 차지한다는 것”이라며 “UHC, 프라이어, 토스터, 필요한 빵의 양 등 모든 요소가 겹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맥도날드 입장과도 일치합니다. 맥도날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우리가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UHC가 거의 종일 꽉 차 있기 때문이다. 아침 메뉴와 일반 메뉴를 함께 보관할 공간이 없다는 뜻”이라며 올데이 브렉퍼스트를 중단하는 목적이 운영 효율과 속도 개선에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즉 '종일 조식'은 대부분의 가맹점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운영이 복잡했던 겁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올데이 브렉퍼스트가 중단된 2020년은 코로나19로 맥도날드 주가가 17% 하락하는 등 매장 부담이 심화하던 시기와 맞물립니다. 결과적으로 다시 아침 한정 메뉴로 회귀한 이 사례는 햄버거와 아침 메뉴를 동시에 운영하는 게 쉽지 않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글로벌 전략 동일"..맥모닝 예외 매장도 있어 국내 메뉴 운영도 글로벌 전략을 따릅니다. 한국맥도날드는 매장 규모와 인력 여건을 감안할 때 버거와 맥모닝을 같이 운영하면 주방이 혼잡해지고 직원에게 과부하가 걸려 서비스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고 봅니다. 출근 시간대에는 빠른 조리와 테이크아웃 수요가 많은 만큼 메뉴를 단순화해 대응한다는 입장입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가 보유한 전국 398개 매장(2024년 기준) 가운데 양주휴게소 DT(드라이브스루)점과 마장휴게소점는 아침에도 핫케익, 맥머핀 등 맥모닝 전용 메뉴를 팔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매장은 맥모닝 시간대에도 일반 시간대처럼 햄버거류를 판매합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글로벌 가이드라인 상 아침에는 맥모닝을 파는 게 기본적이지만 상황에 따라 그렇지 않은 곳도 있는 게 사실”이라며 “과거 군인들이 많이 찾는 서울역점에서도 아침에 버거를 판매한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서울역점은 2022년까지 아침 시간에도 맥스파이시 상하이 버거, 불고기버거 시리즈 등 일반 메뉴를 맥모닝 메뉴와 함께 팔았습니다. 서울역점은 맥모닝 메뉴와 햄버거를 같이 먹을 수 있는 드문 매장이었으나, 2023년부터는 맥모닝 시간대에 버거류를 팔지 않고 있습니다. 경쟁사들도 뒤따라 아침 메뉴를 도입하고 나섰습니다. 롯데리아는 오전 4시부터 10시30분까지 전국 약 200개 매장에서 아침 메뉴 ‘리아모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버거킹은 오전 4시~11시 사이 아침 메뉴로 ‘킹모닝’을 운영 중입니다. 맘스터치도 안양 석수역DT점, 제주 오라이동 DT점 등 2곳에서 ‘맘스모닝’ 메뉴를 팔고 있습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아침에도 햄버거를 원하는 고객들의 요구가 많으면 어느 정도 융통성을 발휘할 수는 있겠지만 아침에는 아침에 어울리는 메뉴를 판매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전략이 글로벌 맥도날드의 가이드라인”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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