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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투비소프트 ①떼인 돈만 수십억…줄줄 새는 회삿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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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8, 2024, 10:04:45

‘자금 대여-대손 처리’ 패턴 반복
자회사 서류 허위 정황..대여금 회수도 ‘난항’
재무 상황 악화로 자본잠식 돌입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투비소프트의 회삿돈이 잇달아 외부로 새나가고 있다. 대규모 자금을 빌려주고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것. 아울러 투비소프트로부터 수십억원을 빌린 자회사는 정부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 서류를 허위로 작성한 정황이 드러났다. 오랜 영업적자로 재무 상황이 악화하는 가운데 계열사가 자금 유출의 수단이 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수십억원 빌려줬는데..실적도 주소도 '오리무중'

 

17일 투비소프트가 최근 제출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대규모 자금을 타법인에 빌려주고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투비소프트는 투비메타라는 법인에 빌려준 30여억원을 최근 전액 대손충당금 처리했다. 대손충당금은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할 것이란 가정 하에 잠정 손실 처리하는 추산액이다.

 

투비소프트는 지난 2021년 NFT(대체불가능코인) 시장 진출을 내세우며 자회사로 투비메타를 설립했다고 밝혔지만 지분 취득은 실행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특정인이 소유한 신설 법인에 상장사의 대규모 자금이 흘러들어간 셈이다. 투비메타는 설립 당시 이경찬 투비소프트 대표 1인만이 사내이사에 올라있고, 지난 1월 사임과 동시에 김두환 사내이사로 변경됐다. 두 인물의 당시 자택 주소지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의 모처로 동일하다.

 

 

나아가 투비메타는 등록된 주소지에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김포시로 등록돼 있는 투비메타 주소지에서는 영업활동의 흔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해당 사무실에는 과거 스마일빌드(투비소프트의 자회사) 측이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흔적만 일부 존재했다. 투비소프트 관계자는 "투비메타 사무실은 다른 곳에 존재한다"고 말했다.

 

투비메타의 실적도 불투명하다. 대규모 자금을 빌려줬음에도 지분 취득이 이뤄지지 않아 실적 공시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다. 투비메타 실적을 묻는 질문에 투비소프트 관계자는 "특별히 없는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과거 언론 인터뷰에서 이경찬 투비소프트 대표가 "투비메타에 집중해 5년 안에 세계 최초의 기업을 만들겠다"고 강조한 것과 전혀 다른 모습이다.

 

수상한 정부사업 지원..빌려준 돈은 어쩌나

 

투비소프트 자회사인 스마일빌드의 경우는 창업보육센터에 선정되기 위해 서류를 허위로 준비했던 정황이 드러났다. 일례로 회사에 근무한 바 없는 인물을 주요 임원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이름이 올라간 당사자는 "모르는 일"이라며 "직원으로 근무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전화로 외부 자문 한 번 해준 것이 전부"라며 "모양새를 갖추기 위해 회사가 서류를 임의로 써낸 것으로 보인다"고 토로했다. 투비소프트 관계자는 "사업에 신청하기 위해 직책이 필요했다"고 털어놨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창업보육센터는 창업 초기기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에 선정되기 위해선 ▲경영학 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변호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전문인력 중 2명 이상을 확보해야 한다.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서류를 허위로 제출하면 지원금을 모두 환수 처리한다"고 강조했다.

 

스마일빌드의 창업보육센터 사업은 현재 공수표로 돌아간 상황이다. 회사는 지난해 말 김포에 벤처생태계를 만들겠다고 공언했지만 해당 사업은 반년도 안돼 정리 수순을 밟고 있다. 스마일빌드 관계자는 "해당 사업은 더 이상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나아가 투비소프트는 스마일빌드 측에 빌려준 수십억원을 돌려받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 스마일빌드는 지난해 5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4년째 적자를 기록 중이다. 자기자본은 마이너스 39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져있다. 자산 규모가 254억원에 달하지만 모두 빚더미(부채)다. 투비소프트로부터의 대여금도 대부분 사업 운영이 아닌 채무 상환에 쓰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여금→대손충당금' 반복..자본잠식 상태로

 

투비소프트로부터 돈을 빌린 법인이 해산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각각 9억원, 21억원을 빌린 에스에프에이치와 디시지라는 법인은 지난 2022년과 2023년 해산됐다. 투비소프트는 특수관계자에 대한 대여금 132억원(지난해 말 기준) 중 93여억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처리해 놓은 상황이다.

 

사업이 정리되면서 소리없이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면역항암제 개발을 공언하며 뛰어든 바이오 신사업은 3년 만에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투비바이오신약은 수십억원의 자금을 빌렸고 투비소프트는 해당 대여금을 전액 대손충당금 처리한 바 있다.

 

대여금 회수가 이뤄지지 않고 외부로 자금이 유출되는 결과를 낳으면서 재무 상황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투비소프트의 자본총계는 348억원(지난해 연결 기준)으로 자본금을 밑도는 수준이다. 즉 자본잠식 상태로 접어든 것. 투비소프트의 지난해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35억원, 167억원을 기록하며 지난 2016년부터 8년째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회사 측은 최근 감자를 시도했지만 주주총회결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며 무산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제50민사부는 "주주총회 결의 취소사유에 해당하는 하자가 있다고 볼 여지가 크다"며 "자본금 감소에 관한 절차가 진행되면 회사 대내외적으로 상당한 혼란이 야기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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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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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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