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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엠앤에스 “공모 자금으로 재무 개선부터…증자 계획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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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pril 11, 2024, 17:04:34

이영진 대표, 코스닥 입성 앞두고 사업 비전 발표
공모자금 358억 중 296억 채무 상환 사용
올해 매출 3487억·영업익 326억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이차전지 믹싱 장비 전문기업 제일엠앤에스가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중장기 사업 비전을 밝혔다.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 대부분을 채무 상환에 사용하며 재무 구조 개선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최충규 재무이사(CFO)는 11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에서 열린 IPO 기자간담회에서 "재무구조 개선 때문에 차입금 상환을 염두에 두고 있다"며 "자금 조달을 새로운 조건으로 받을 수 있도록 재무 상황 개선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시적으로 예측하고 있는 구간 내에서 증자 계획은 현재 없다"고 덧붙였다.

 

제일엠앤에스는 이번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의 상당 부분을 채무 상환 자금으로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공모가 하단금액 기준으로 확보한 약 358억원의 공모자금 중 296억원 가량을 장단기차임금 상환에 사용하겠다는 계획이다.

 

공모 자금 대다수를 채무 상환에 투입하는 이유는 높은 부채비율 때문이다. 제일엠앤에스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기준 345.7%로 업종 평균 101.4% 대비 높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최 이사는 "계약금 일부를 선수금으로 받는 장비업종의 특성상 계약 잔고가 증가하면 부채가 늘어나는 형태"라면서 "고객사 포트폴리오가 건전해서 견뎌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981년 제일기공으로 시작한 제일엠앤에스는 믹싱 장비 전문 기업이다. 식품과 제약, 이차전지 등의 장비 공급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블레이드 설계 역량 ▲모든 형태 소재를 혼합할 수 있는 기술력 ▲종합 엔지니어링 솔루션 역량을 활용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제일엠앤에스의 지난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432억원, 18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2%에 그쳤다. 지난 2021년과 2022년 연결 영업이익률도 각각 1.1%, 3.2%로 집계됐다. 최 이사는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수주 규모에 맞는 시설적인 인프라와 인적 자원을 갖추다보니 영업이익률이 낮게 형성됐다"고 해명했다.

 

회사 측은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3487억원, 326억원으로 영업이익률 9%대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기준 수주 잔고는 전년 대비 155% 늘어난 3033억원을 기록했다.  확보된 수주의 순차적인 인식 및 신규 수주 확보를 통해 본격적인 매출 실현을 이룰 것이라는 설명이다. 내년도 영업이익률을 묻는 질문에 최 이사는 "올해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고 다시 도전적인 목표를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 측은 소재와 공정 특성에 부합하는 고객사별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고 동시에 고객사의 해외 증설에 따른 인증을 선제적으로 확보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이차전지 소재, 공정 기술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선행 연구와 투자 계획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진 제일엠앤에스 대표는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되는 믹싱 공정 스펙트럼과 고객사군을 확보하고 있다"며 "연구개발을 통해 믹싱 장비의 적용 범위 및 신규 사업군을 확대해 에너지 산업 전반에서 믹싱 장비의 세계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일엠앤에스는 이번 상장에서 신주 240만주를 공모할 예정이다. 공모 예정가는 1만5000~1만8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360~432억원이다. 수요예측은 4월 5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진행되고 4월 18일부터 19일까지는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4월 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상장 주관사는 KB증권이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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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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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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