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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제일 비싼 K-사과…사과주스도 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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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2, 2024, 13:04:39

3월 사과값 88% 폭등..통계 작성 이래 최대
정부 1500억원 투입에도 가격 안정 요원
수입 과즙 쓰는 사과주스 "대체 수요 낮아"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천정부지로 치솟은 사과 값이 정부와 대형마트의 합심에도 좀처럼 안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애플레이션(사과로 인한 물가 상승) 현상에 수입산 과일 등 대체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사과를 활용한 사과주스 매출과 가격 인상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2일 국가·도시 통계 비교 사이트 넘베오에 따르면 주요 95개국 중 우리나라의 사과 값이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3월 26일 기준 한국의 사과 값은 1kg에 6.80달러(9163원)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한국보다 물가가 높은 미국(5.31달러), 일본(4.50달러), 싱가포르(4.21달러)보다도 비싼 수준입니다.

 

과일 값 인상 논란이 어제오늘만의 일은 아니지만 최근 사과 가격을 두고 국내에서 벌어지는 사태는 양상이 이전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단순히 사과 가격이 오르는 '금사과'를 넘어 체감물가 상승과 소비심리 위축까지 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부와 업계는 상황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94(2020년=100)로 1년 전보다 3.1% 오르며 두 달 연속 3%대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사과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88.2% 폭등하며 1980년 1월 통계 작성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유통정보에서는 이달 1일 기준 사과 후지 10kg(상품) 평균 도매가격이 9만2520원으로 1년 만에 114% 급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지역에서는 이미 1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한국은 검역절차와 농민 보호를 이유로 사과를 수입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산 사과만 유통·판매되는데 지구 온난화 가속화로 국내 사과 재배지가 북상하면서 재배 가능 면적이 줄었고, 지난해에는 재해 및 병충해 피해로 생산량이 급감했습니다. 정부의 늦장 대응과 비효율적인 유통 구조도 문제로 지적됩니다.

 

정부는 지난달부터 긴급 가격안정 자금 약 1500억원 투입하며 납품단가 및 할인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도 특가 기획전을 열고 농·수·축산물 할인율을 최대 50%까지 끌어올리며 수급 안정에 동참하고 있으나 부족한 생산량에 지난해 가을 수확한 저장 물량마저 빠르게 줄고 있습니다.

 

잇따른 사과 값 인상에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사과로 만드는 사과주스 가격마저 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사과의 대체제 성격으로 사과주스 수요가 일부 상승할 수는 있지만 뚜렷한 매출 증가 및 가격 인상으로까진 이어지진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많은 국내 사과주스 제조업체들은 수입산 사과농축과즙을 사용하거나 국내산과 혼용해 제조하고 있습니다. 남양유업(과수원 사과), 매일유업(피크닉 사과), 롯데칠성음료(델몬트 사과드링크), 웅진식품(자연은 사과100) 제품은 모두 칠레산 사과농축과즙을 사용합니다. 

 

해태htb(아침에사과)는 이전부터 중국산 사과농축과즙을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입산 사과농축과즙을 주로 활용하는 제조사들에게 국내 사과 가격 인상 자체가 사과주스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우유(아침에주스 미니사과)의 경우 사과농축과즙 20% 중 국산 사과과즙이 100% 들어갑니다. 다만 서울우유는 사과 농가와 계약을 맺을 때 고정단가를 적용해 거래한다는 점에서 최근의 가격 인상이 당장의 영향은 주지 않을 전망입니다.

 

해태htb를 자회사로 둔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사과 값이 많이 올라서 과일 구하기가 힘들어진 부분은 있지만 사과나 배 가격 인상으로 갈아만든 배나 사과 관련 음료가 더 잘 팔리는 것까지는 잘 모르겠다"며 "가격 인상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에서도 과일음료 판매량이 증가하긴 했지만 미미한 수준입니다. 이마트는 올해 1~3월 과일주스 판매량이 전년 대비 2.4%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롯데마트는 1월 1일~3월 24일 과일음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했으나 프로모션 강화 효과가 크다는 설명입니다.

 

과일주스 시장의 부진과도 관련돼 있습니다. MZ세대의 부상과 코로나19를 거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는 식품 트렌드로 반영됐습니다. 지난해 단백질 음료 시장 규모는 4000~50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처음처럼 새로는 업계 제로슈거 열풍을 이끌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억병을 넘었습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필수 영양성분이 적고 당 함량이 높은 주스 시장은 돌파구를 찾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과채음료 시장 규모는 1조437억원으로 2018년보다 약 14% 줄었습니다. 2025년 1조127억원, 2027년에는 9754억원까지 떨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유업계 관계자는 "원재료 값이 부담되는 건 맞지만 당장의 가격 조정은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은 국내만의 문제가 아닌 글로벌 이슈라는 점에서 장기적으로는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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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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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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