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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울리는 ‘애플레이션’…유통업계 과일 값 잡기 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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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1, 2024, 09:03:03

2월 사과 가격 71% 폭등 '금사과'에 소비자 머뭇
대형마트·이커머스 과일 특가 판매, 할인율 확대 
오렌지·망고 등 수입산 늘려 사과·귤 수요 분산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상 기후에 따른 작황 부진으로 국내 과일 값이 연일 치솟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이 애정하는 과일인 사과(애플)와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합친 '애플레이션'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만큼 기록적인 가격 상승률에 과일 구매를 머뭇거리는 소비자가 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가 과일 값 인상 억제 지원책을 내놓으며 유통업계에 협조를 요청한 가운데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물가 안정에 동참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격이 폭등한 사과와 귤 대체제로 국내뿐 아니라 수입산 과일 판매를 확대합니다. 이커머스 역시 대규모 물량 확보와 프로모션으로 힘을 보탭니다.

 

2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사과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71% 급등했습니다. 지구온난화 등 이상기후 현상 가속화로 국내 사과 재배면적이 줄었고 사과 생산량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 2월 신선과일 가격은 42% 증가하며 32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폭등했고 소비자물가는 3%대로 올라섰습니다.

 

대형마트는 최근 장바구니 물가가 급등하는 상황을 고려해 과일, 채소 등 필수 먹거리 가격 할인에 집중합니다. 홈플러스는 이날부터 이달 27일까지 '2024 홈플러스 물가안정 프로젝트'와 '홈플러스 창립 단독 슈퍼세일 멤버특가 위크' 마지막 주차 행사를 이어갑니다.

 

사과를 비롯해 가격이 크게 오른 주요 품목을 선정해 '물가 폭등 상품만 사이다 특가'로 내놓습니다. 특가 상품은 농축산물 할인쿠폰 30%를 적용한 가격입니다.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12Brix 유명산지 부사사과(4~7입)'는 8750원에 판매해 개당 2200원 이하로 선보입니다. 

 

'11Brix 더 큰 배'는 3976원에, '다다기오이(3입)'는 2793원, 시금치는 1743원에 판매합니다.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지리산 설향딸기'와 새벽딸기'는 각 6990원에 판매하고, '12Brix 성주참외(3~5입)'와 '완숙 토마토(1.5㎏)'는 9990원에 내놓습니다. '12Brix 블랙라벨 오렌지 특대(4개)'는 5990원에 팝니다.

 


이마트는 21일까지 망고, 오렌지 골라담기 행사를 전개합니다. 망고(태국산)는 대 사이즈(350g 내외) 기준 5개, 특 사이즈(415g 내외) 기준 4개 구매 시 각 1만원에 판매합니다. 네이블 오렌지(미국산)는 특 사이즈(230g 내외) 기준 10개, 특대(300g 내외) 기준 8개를 각 1만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개당 판매가로 환산 시 망고 대 사이즈 기준 2000원, 오렌지 특 사이즈 기준 1000원 수준입니다. 망고의 경우 전년 동기 판매가와 비교했을 때 60% 이상 가격을 낮췄습니다. 망고 할당관세 도입에 더해 자체 할인, 대량 매입 등을 통해 판매가를 낮췄다는 설명입니다.


쿠팡은 '시즌과일찬스' 행사를 열고 토마토, 사과, 딸기 등 과일 7종을 로켓프레시로 할인 판매합니다. 지난 18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를 위해 과일 900여톤을 추가로 매입했습니다. 앞서 이달 12~17일에는 딸기, 오렌지 등 과일 약 450톤을 매입해 와우회원에게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했습니다.

 

앵콜 할인 행사는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딸기 800원 할인 쿠폰, 토마토 1500원 할인 쿠폰, 못난이 사과 및 참외 2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대표상품(할인 쿠폰 적용가)은 못난이 사과 1.5kg 9980원, 성주 당도선별 참외 1.2kg 1만1900원, 완숙토마토 1.0kg 6660원 등이 있습니다. 


G마켓과 옥션은 오는 24일까지 '과일갑' 프로모션을 운영합니다. ‘신선식품 甲(갑)’은 매월 1개의 신선식품 카테고리를 지정해 일주일간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3월에는 오렌지, 망고, 블루베리 등 수입 과일과 제주 한라봉, 부산 대저 토마토, 성주 참외, 논산 딸기 등 국내 농가의 제철 과일을 선보입니다.

 

 

20% 과일 할인 쿠폰도 제공합니다. 충남 논산 설향 딸기(750g), 남독마이 태국 망고(4kg) 대저 짭짤이 토마토(2.5kg) 등 다양한 과일을 할인가에 판매합니다. 이 시기에만 맛볼 수 있는 ‘제주 청견 오렌지’를 산지직송으로 준비하며 국내 유통량이 적은 특대형 점보 오렌지도 물량을 확보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날까지 본점과 강남점, 신세계푸드마켓 도곡 등 10개 점포에서 ‘언프리티 프레시’ 행사를 개최합니다. 백화점 외형 기준에 미치지 못하지만 맛과 영양, 신선도는 뒤떨어지지 않는 11종의 과일·채소를 최대 58%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설향딸기(500g) 9900원, 대저토마토(500g) 4900원, 천혜향(1kg) 1만900원, 파프리카(2입) 2900원 등을대표 상품으로 마련했습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고물가 속 과일 물가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망고, 오렌지부터 토마토 등 다채로운 과일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며 "앞으로도 고객 장바구니 물가부담을 덜어줄 다양한 신선 먹거리 행사들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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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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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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