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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삼성전자, 주총 현장에 전시된 ‘상생’의 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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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0, 2024, 15:03:23

주총에서는 처음으로 'C랩'·'상생마켓' 전시부스 설치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다양한 아이템 전시로 눈길

 

(수원)=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제55기 삼성전자[005930] 정기 주주총회(이하 주총)가 2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주총에서 'C랩'과 '상생마켓' 전시부스를 주총 현장 로비에 설치해 주주들에게 소개했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해당 부스가 삼성전자 주총에 전시된 것은 올해가 처음입니다.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하는 C랩

 

C랩은 삼성전자가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운영 중인 프로그램입니다. 삼성전자 직원 출신의 사업자는 물론 외부 사업자의 벤처 창업을 지원하며 이번 주총 전시에는 총 7개사가 참여했습니다.

 

C랩 전시부스에서는 ▲CES 2024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AI 기반 커머스 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튜디오랩' ▲AI 기반 맞춤형 탈모 관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비컨' ▲투명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윈도우 '뷰전' ▲불안 증세를 완화해주는 스마트 조끼 '돌봄드림' ▲생성형 AI 기반 웹툰 창작 플랫폼 '툰스퀘어' ▲토너 없는 점착 메모 프린터 '망고슬래브' ▲디지털 타투 솔루션 '프링커' 등 다양한 아이템을 개발한 스타트업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중 눈에 띄는 아이템은 스튜디오랩의 'Seller Canvas'와 망고슬래브의 '네모닉AI'였습니다. 'Seller Canvas'는 기본적인 정보 입력만으로 커머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이며 '네모닉AI'는 생성형 AI와 결합한 잉크나 토너를 사용하지 않는 점착 메모 프린터 제품입니다.

 

이재영 스튜디오랩 COO는 "의류의 종류, 소재 등 기본 정보만 입력해도 AI가 이미지를 생성·업로드 하며 커머스 콘텐츠를 30초만에 디자인해낸다"며 'Seller Canvas'를 소개했습니다. 이어 "과거 삼성전자의 직원일 당시 C랩의 지원을 받아 1년 간 창업을 준비했다. 덕분에 올해 열린 CES 2024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윤하늘 망고슬래브 부대표는 "토너나 잉크가 필요없는 점착 메모 프린터에 생성형 AI를 결합한 자사의 제품을 이 자리에서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처음으로 주총에서 이런 부스를 마련해준 덕에 주주분들을 비롯해 많은 분들과 만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스마트공장 기술 전수로 중소기업과 상생

 

상생마켓은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받은 중소기업 12개사의 제품들이 전시 및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산업용 보호구를 만드는 '오토스윙' ▲비누를 제조하는 '크리오디엔에스' ▲저자극 두피진정 샴푸를 제조하는 '에코바이오 의학연구소' 등 중소기업의 제품들이 전시됐으며 주주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카메라를 통해 용접 작업 현황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산업용 보호구를 만든 '오토스윙' 관계자는 "숙련공에 의존했던 용접 작업을 완화할 수 있는 제품이다"며 "삼성전자의 스마트공장 기술과 OLED 카메라 기술 등 노하우를 전수받아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C랩과 상생마켓 전시 외에도 삼성전자는 지속가능경영의 가치를 주총 현장 곳곳에 녹여냈습니다. 전세계 발달장애인 최초로 뉴욕 카네기홀, 워싱턴 D.C. 존 F.케네디 센터 등 세계적 공연장에서 공연한 '하트하트' 오케스트라의 사전 및 식전 공연이 있었으며 주주들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월을 운영했습니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는 한종희 부회장 인사에 이어 안건 심의 및 표결, 경영현황 설명 등이 진행됐습니다. 안건은 ▲재무제표 승인 ▲사외이사 신제윤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조혜경 선임 ▲감사위원회 위원 유명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이 상정되어 모두 가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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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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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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