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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K기업은행, 내달 ‘디지털 수출신고정보 서비스’ 출시…금융권 최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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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3, 2024, 16:03:46

수출기업 인터넷뱅킹으로 간편 조회·제출
김성태 은행장 "무역금융 사각 해소 기대"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인터넷뱅킹에서 관세청 수출신고정보를 간편하게 조회·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는 4월 금융권 최초로 출시한다고 13일 밝혔습니다.


기업은행은 이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 케이타운포유에서 김성태 은행장, 고광효 관세청장, 황희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 송효민 케이타운포유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수출신고정보 서비스' 시연행사를 열었습니다.


이 서비스는 수출기업이 관세청 무역 마이데이터 제공에 동의하면 기업은행 인터넷뱅킹에서 자사 수출신고정보를 편리하게 조회·제출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은행은 별도 증빙서류없이 기업이 제출한 관세청 수출신고정보를 확인해 수출대금을 고객계좌로 입금하고 수출실적을 무역금융 심사에 활용합니다.


앞서 기업은행은 지난해 4월 관세청과 '수출 우수기업 금융지원 및 데이터 기반 협력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무역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양기관이 보유한 통관·금융데이터를 상호연계하고 수출기업의 무역금융 신청절차 간소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이 사업을 '국민드림프로젝트' 과제로 선정·관리하고 있습니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디지털 수출신고정보 서비스로 수출기업의 업무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이고 무역금융 사각지대에도 폭넓은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은행권 최초로 시작하는 이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이번 시연행사를 계기로 관세청 무역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다른 금융기관과 수출기업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며 "더 많은 수출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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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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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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