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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아연-영풍 주총 갈등 점입가경…명함·안내문 사칭 시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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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28, 2024, 15:02:34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오는 3월19일 고려아연 주주총회를 앞두고 공동경영을 해오던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 측과 장형진 영풍 고문측의 갈등이 점입가경 입니다. 경영 주도권 갈등이 주총에 상정된 배당 규모를 놓고 표대결과 위임장 확보 경쟁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주주들의 위임장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법 위반 시비까지 불거지며 향후 법적갈등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번 주총 갈등은 고려아연이 3월 주총에 상정한 배당 규모와 일부 정관변경안에 대해 영풍측이 반대하면서 불거졌습니다. 고려아연은 보통주 1주당 5000원의 기말배당을 상정했고, 영풍측은 주당 1만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 고려아연이 신주인수권과 일반공모증자 조건과 관련한 정관을 변경하는 안건을 상정한데 대해 영풍측이 반대의견을 공식화했습니다.

 

고려아연을 대표하는 최씨 집안과 영풍을 대표하는 장씨 집안은 현재 각각 우호지분을 포함해 고려아연 지분 30% 초반대를 보유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총 특별결의사항인 정관변경 안건은 영풍의 반대로 부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별결의는 '출석한 주식수의 3분의 2 이상'과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데, 고려아연 주총 주주참석율이 평균 85% 정도임을 감안하면 이미 영풍과 장씨일가가 보유한 지분만으로도 부결이 확실시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양측은 배당 규모를 두고 표대결을 벌일 예정이고, 양측의 지분율이 큰 차이가 없어 약 26%를 차지하는 일반주주들의 위임을 얼마나 받아내느냐에 승패가 갈릴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영풍측은 권유업무 대리인인을 선임하고 지난 2월23일부터 주주들에게 의결권 위임을 요청하고 있고, 고려아연도 2월24일부터 권유업무 대리인을 선정해 맞대응에 나섰습니다. 

 

배당 관련, 영풍측은 "고려아연이 제시한 배당규모가 전년 배당 규모에 비해 줄었다"며 "전년 수준의 배당이 이뤄질 수 있도록 1주당 1만원을 배당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고려아연은 "회사는 2023년 2월2일 배당정책을 발표해 향후 3년간 배당성향 30% 이상 유지, 연 1회 중간배당 추진을 공시해 예측가능하도록 했다"며 "2023년 매출과 순익이 감소했음에도 작년 중간배당 1만원과 5000원 기말배당, 자사주취득 및 소각을 통해 주주환원율이 창사이래 가장 높은 76.3%인데 영풍측이 과도한 배당을 요구한다"고 반박하고 있습니다.

 

양측이 위임장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명함과 안내문 사칭 시비까지 불거졌습니다. 영풍측이 의결권 대리행사를 권유하는 과정에서 사용한 명함과 안내문이 권유자를 오인할 소지가 크다며 고려아연측이 반발한 것입니다.

 

고려아연측은 "주총에서 고려아연 편을 들고자 했던 주주가 의결권 위임 대상을 착각해 영풍에 위임하는상황이 상당수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영풍측 권유업무 대리인들이 일반주주들을 만나면서 명함을 전달했는데, 명함 왼쪽 위에 적힌 '고려아연 주식회사'가 그 밑에 있는 '최대주주 주식회사 영풍'보다 훨씬 크게 부각돼 있는 등 권유자를 오인하도록 했다는 겁니다.

 

 

고려아연은 이에 대해 자본시장법과 형법 상 업무방해죄 등 법 위반 소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자본시장법 제154조에 따르면 '의결권 권유자는 위임장 용지 및 참고서류 중 의결권 피권유자의 의결권 위임 여부 판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에 관해 거짓의 기재 또는 표시를 하거나 의결권 위임 관련 중요사항의 기재 또는 표시를 누락해서는 안된다'고 돼 있습니다.

 

또 대법원은 '업무방해죄에 있어 위계란 행위자가 행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방에게 오인·착각 또는 부지를 일으키게 하여 이를 이용하는 것을 말하고, 업무방해죄의 성립에는 업무방해의 결과가 실제로 발생함을 필요하지 않고 업무방해의 결과를 초래할 위험이 발생하면 족하다'(대법원 2010.3.25. 선고 2009도8506판결)고 판시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영풍 측은 의결권 위임을 권유할때 명함만 주는게 아니라 '영풍을 대리해 의결권 대리행사를 권유하러 왔다'는 충분한 설명도 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으로 전해집니다.

 

고려아연이 포함된 영풍그룹은 고(故)장병희-최기호 창업주가 공동설립했습니다. 장씨 일가가 영풍그룹과 전자계열사를 맡아왔고 고려아연을 최씨 일가가 경영해왔는데, 고려아연이 성장한뒤 경영주도권을 두고 갈등이 불거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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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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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관광 필수 코스된 K-편의점…외국인 고객 모시기 총력전

한국 관광 필수 코스된 K-편의점…외국인 고객 모시기 총력전

2025.09.22 18:01:4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음악, 영화 등 글로벌 K콘텐츠 확산에 한국을 찾는 외국인이 나날이 증가하는 가운데 K-편의점이 '방한 필수 코스'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뛰어난 접근성과 트렌디한 상품 등을 앞세운 편의점이 한국인처럼 먹고 즐기고 체험하고 싶어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무엇보다 이달 29일 예정된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 무비자 입국은 소비 침체 및 경쟁 격화로 성장 둔화 흐름에 직면한 편의점업계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편의점들은 인기 K-콘텐츠 연계 상품을 늘리는 한편 외국인 맞춤형 인프라를 강화하며 손님 모시기에 화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편의점들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지역이나 외국인 거주율이 높은 점포 중심으로 환전, 환급, 통역 등 외국인 특화 금융 서비스 향상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다양한 결제 수단 확보와 특화 매장 등도 외국인 고객 접근성을 높이는 요소로 꼽힙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는 외국인 고객이 결제 시 부가세를 일부 환급하는 ‘텍스 리펀드’ 서비스 제공 점포 수를 전국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달러, 유로, 엔화 등 15종의 외국 화폐를 원화로 환전할 수 ‘무인 환전 키오스크’도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 명동 등을 위주로 운영 중입니다. 올해는 업계 최초로 ‘AI 통역 서비스’를 도입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난 3월 명동, 홍대, 인천공항 등 직영점 5곳에서 운영을 시작했으며 현재 62개 점포로 확대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중국어뿐 아니라 영어, 일본어, 체코어, 힌디어, 스와힐리어까지 총 38가지 언어 통역이 가능합니다. 서울 명동에는 K푸드 특화 편의점(명동역점)을 열고 40여종의 라면 진열대, 즉석 라면 조리기가 있는 라면라이브러리, 타투 키오스크 등을 설치해 외국인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CU의 전년 대비 해외 결제 수단 이용 건수는 2023년 152%, 지난해 177%, 올해(1~8월) 69%로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2023년부터 외화 환전 키오스크를 운영 중입니다. 15개국 통화의 원화 환전과 4개국 통화로의 원화 환전을 지원하며 시중 은행에서 환전이 어려운 외화 동전까지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달러, 엔화, 위안화 등 4종 외화 지폐로 결제 가능한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이에 앞선 2016년부터는 매장 POS에 연동된 여권리더기를 통해 부가세를 현장에서 자동으로 제외해주는 부가세 즉시 환급(텍스 리펀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제주도, 명동 등 관광객이 집중되는 1000여개 매장에서 운영 중입니다. 외국인이 실물 여권 없이 트립패스 앱의 모바일 여권으로 환급받을 수 있는 시스템과 무인 환전 서비스도 도입했습니다. 지난달부터 한글 게임 플레이북 야호와 손잡고 ‘K-편의점 가이드북’을 제작해 20여 점포에 무료 배포하고 있습니다. 이에 올해 해외 관광객 매출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며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GS25가 알리페이·위챗페이·유니온페이 등 외국인 간편결제 서비스 매출을 분석한 결과 올해(1~8월) 매출은 2023년 같은 기간보다 313%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세븐일레븐 역시 외국인 관광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도입한 즉시 세금 환급 서비스를 비롯해 올해 8월에는 외국인 유입이 많은 도심 상권 중심으로 무인환전 키오스크를 도입했습니다. 특히, 이달 말 유커 무비자에 발맞춰 롯데면세점, 중국인 이용률이 높은 간편 결제 서비스 ‘위챗페이’와 협업해 프로모션을 확대하며 중국인 관광객을 직접 겨냥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차세대 가맹모델 ‘뉴웨이브’를 무기로 삼고 있습니다. 외국인 수요가 높은 상권인 종로재동점, 종각점 등에서 관광객 대상 특별 관광용품 매대를 운영하며 한국을 상징하는 콘텐츠를 활용한 열쇠고리 등 굿즈 판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 점포 내 영어, 중국어, 일본어가 기재된 가격 태그와 포스터도 확대 중입니다.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통계에 따르면 올해(1~7월) 방한 외국 관광객은 약 1056만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107% 증가하며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는 이번 유커 무비자 입국이 중국 국경절 연휴 기간과 겹치는 만큼 연말까지 외국인 매출 증가가 본격화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마트24는 결제 수단 확대로 중국 관광객들의 적극적인 방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알리페이, 알리페이 플러스, 위챗페이, 유니온페이 등 다양한 결제수단을 운영 중이며 비자, 마스터, 아멕스, JCB 등 국제 카드사 제휴 카드 결제도 지원합니다. 관광지 중심 점포 3곳에서는 외화 환전, 시내환급, 해외송금이 가능한 디지털 ATM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디펙코리아컨소시엄과 협업해 선불카드 발급, 충전이 가능한 DTK 카드 서비스도 판매합니다. 외국 관광객은 디지털 ATM에서 선불카드인 DTK 카드를 구매한 후 15종의 이화로 충전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원화 환전돼 카드에 충전됩니다. 이마트24 외국인 결제액은 지난해 전년 대비 107% 신장했고 올해(1~8월)도 40% 증가했습니다. 편의점 관계자는 “전 세계적인 한류 열풍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고객들이 늘어나고 SNS를 통한 바이럴로 편의점이 필수 방문 코스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국인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상품을 대폭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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