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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남권 ‘첨단도시’ 대개조 시동…김포공항 명칭 ‘서울김포공항’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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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7, 2024, 15:02:17

오세훈 서울시장,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 1번타자 서남권 낙점
준공업지역 용적률 400%..첨단‧융복합산업 중심지로 혁신
'김포공항→서울김포공항' 변경 추진..경쟁력·역할 UP 시킨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시가 도시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 중인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 전략'의 첫 번째 권역으로 서남권이 낙점됐습니다.

 

'서남권 대개조'를 위해 주요 준공업지역 규제 완화 및 첨단산업 인프라를 조성하고, 공장이전 부지 내 공동주택 용적률을 최대 400%까지 상향할 계획입니다. 또, 김포공항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서울김포공항'으로의 명칭 변경과 국제 노선 확대도 추진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7일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하고 서남권을 시작으로 서울 대개조를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오 시장은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려서 사람과 자본, 일자리가 몰리고 풍부한 상상력과 활력이 넘치는 '매력도시'로 거듭나야 한다"며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 전략'을 통해 도시공간 설계부터 라이프스타일, 산업경제와 교통인프라까지 도시 전체를 획기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서울 대개조 '1번 타자'로 낙점된 서남권은 영등포, 구로, 금천, 강서, 양천, 관악, 동작 등 7개 자치구로 이뤄진 권역입니다. 과거 소비‧제조산업 중심지로 국가성장에 크게 기여했으나 시간이 흐른 후 현재는 침체된 지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준공업지역의 82%가 서남권에 몰려 있어 공장과 주거지를 엄격하게 분리‧개발하는 것이 골자인 '준공업지역 규제'로 인해 개발 지연도 지속돼 왔습니다.

 

서울시는 '대개조'를 통해 서남권을 직‧주‧락이 어우러진 미래 첨단도시로 탈바꿈시킨다는 것을 계획의 골자로 잡았습니다. 

 

우선 준공업지역 내 공장부지 용적률을 250%에서 400%까지 상향해 녹지와 생활인프라가 더해진 '직주근접형' 주거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강서, 양천 등 노후 공동주택 밀집 지역은 단순 주거위주 개별정비가 아닌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포함한 패키지형 정비계획을 수립해 인프라가 풍부한 신주거단지로 재조성할 방침입니다. 항공고도제한 완화도 차질없이 추진해 노후 저층주거지 정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첨단산업 중심지로 재도약하기 위해 수십년간 도시정비를 저해한 규제와 제도를 개선해 제조업 중심의 준공업지역을 미래 첨단‧융복합산업공간으로 혁신할 방침입니다.

 

첨단산업 기업 유치와 육성을 위해 복합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용도와 밀도 등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건축과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한 '산업혁신구역'으로 지정합니다. 구로기계공구상가, 구로중앙유통단지 등 대형시설은 도심 물류와 미래형 업무기능이 융합된 핵심산업 거점으로 탈바꿈할 계획입니다. 

 

온수산업단지, 금천 공군부대 등 대규모 저이용 부지에 대해서는 맞춤형 개발을 통해 수도권 서남부동반성장 거점으로 육성을 추진합니다. 온수산단의 경우 첨단제조업 중심공간으로 재구조화하고, 수차례 개발을 계획했으나 무산된 금천공군부대는 공간혁신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률과 용도규제를 완화합니다.

 

아울러, 서남권에 있는 주요 공원은 자연과 문화가 결합된 공간으로 재구조화할 예정이며 지역 내 공공시설은 다양한 용도로 복합활용해 부족한 문화공간을 대체할 계획입니다. 또, 공원과 수변 거점을 연결하는 보행-녹지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대규모 정비사업시 민간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시할 방침입니다.


'김포공항서울김포공항' 명칭 변경..경쟁력·역할 UP 시킨다

 

서울시는 서남권에 자리한 김포국제공항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기 위한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우선 명칭을 김포공항에서 서울김포공항으로 변경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국제선 노선도 확대해 국제 비즈니스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구상입니다.

 

국제선 확대의 경우 인천공항 허브화 정책으로 인해 2000㎞ 이내로 제한된 김포공항 국제선 전세편 운영규정을 3000㎞까지 확대해 동아시아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노선을 추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에 운영규정 확대 개정을 적극 건의할 예정입니다. 서울김포공항으로의 명칭은 연내 기관협의와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거쳐 신청할 예정입니다.

 

도심항공교통(UAM) 복합환승센터도 조성합니다. 지난해 5월 김포공항~여의도 구간이 국토부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노선'에 선정됨에 따라 UAM 복합환승센터와 함께 여의도에는 버티포트(수직이착륙공항)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오세훈 시장은 "60~70년대 국가성장을 주도했던 서남권의 명성과 자존심을 되찾기 위한 도시 대개조 1탄을 시작으로 권역별 대개조 시리즈가 진행될 계획"이라며 "도시공간과 시민의 라이프스타일, 산업경제와 교통인프라까지 도시 전체를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도시대개조를 통해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끌어 올리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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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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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HBM4’ 개발 완료 및 양산 체제 구축

2025.09.12 09:19:1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하이닉스[000660]는 초고성능 AI(인공지능)용 메모리 신제품인 6세대 고대역폭메모리 HBM4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양산 체제를 세계 최초로 구축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SK하이닉스는 “새로운 AI 시대를 견인하게 될 HBM4 개발에 성공하고 이 기술적 성과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의 HBM4 양산 체제를 구축했다”며 “이를 통해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번 입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개발을 이끈 조주환 SK하이닉스 부사장(HBM개발 담당)은 "HBM4 개발 완료는 업계에 새로운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고객이 요구하는 성능, 에너지 효율, 신뢰성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적시에 공급해 AI 메모리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신속한 시장 진입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최근 AI 수요와 데이터 처리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더 빠른 시스템 속도를 구현하기 위한 고대역폭 메모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막대한 전력을 소모하는 데이터센터 운영 부담까지 가중되면서 메모리의 전력 효율 확보가 고객들의 핵심 요구사항으로 부상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향상된 대역폭과 전력 효율을 갖춘 HBM4가 이 같은 요구를 해결하는 최적의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양산 체제를 갖춘 HBM4는 이전 세대보다 2배 늘어난 2048개의 데이터 전송 통로(I/O)를 적용해 대역폭을 2배로 확대하고 전력 효율은 40% 이상 높였습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처리 속도와 전력 효율을 실현한 것입니다. 이 제품을 고객 시스템에 도입 시 AI 서비스 성능을 최대 69%까지 향상시킬 수 있어, 데이터 병목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소하는 동시에 데이터센터 전력 비용도 크게 줄일 것으로 회사는 전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이 제품에 10Gbps 이상의 동작 속도를 구현해, HBM4의 JEDEC( 국제반도체표준협의기구) 표준 동작 속도인 8Gbps를 크게 뛰어 넘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장에서 안정성이 검증된 자사 고유의 어드밴스드(Advanced) MR-MUF 공정과 10나노급 5세대 D램 기술을 이번 제품에 적용해 양산 과정의 리스크도 최소화했습니다. 김주선 SK하이닉스 김주선 AI Infra 사장(CMO)은 “이번에 세계 최초로 양산 체제 구축을 공식 발표한 HBM4는 AI 인프라의 한계를 뛰어넘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AI 시대 기술 난제를 해결할 핵심 제품”이라며 “AI 시대가 요구하는 최고 품질과 다양한 성능의 메모리를 적시에 공급해 풀 스택 AI 메모리 프로바이더(Full Stack AI Memory Provider)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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