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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남권 ‘첨단도시’ 대개조 시동…김포공항 명칭 ‘서울김포공항’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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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7, 2024, 15:02:17

오세훈 서울시장,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 1번타자 서남권 낙점
준공업지역 용적률 400%..첨단‧융복합산업 중심지로 혁신
'김포공항→서울김포공항' 변경 추진..경쟁력·역할 UP 시킨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시가 도시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 중인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 전략'의 첫 번째 권역으로 서남권이 낙점됐습니다.

 

'서남권 대개조'를 위해 주요 준공업지역 규제 완화 및 첨단산업 인프라를 조성하고, 공장이전 부지 내 공동주택 용적률을 최대 400%까지 상향할 계획입니다. 또, 김포공항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서울김포공항'으로의 명칭 변경과 국제 노선 확대도 추진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7일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하고 서남권을 시작으로 서울 대개조를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오 시장은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려서 사람과 자본, 일자리가 몰리고 풍부한 상상력과 활력이 넘치는 '매력도시'로 거듭나야 한다"며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 전략'을 통해 도시공간 설계부터 라이프스타일, 산업경제와 교통인프라까지 도시 전체를 획기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서울 대개조 '1번 타자'로 낙점된 서남권은 영등포, 구로, 금천, 강서, 양천, 관악, 동작 등 7개 자치구로 이뤄진 권역입니다. 과거 소비‧제조산업 중심지로 국가성장에 크게 기여했으나 시간이 흐른 후 현재는 침체된 지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준공업지역의 82%가 서남권에 몰려 있어 공장과 주거지를 엄격하게 분리‧개발하는 것이 골자인 '준공업지역 규제'로 인해 개발 지연도 지속돼 왔습니다.

 

서울시는 '대개조'를 통해 서남권을 직‧주‧락이 어우러진 미래 첨단도시로 탈바꿈시킨다는 것을 계획의 골자로 잡았습니다. 

 

우선 준공업지역 내 공장부지 용적률을 250%에서 400%까지 상향해 녹지와 생활인프라가 더해진 '직주근접형' 주거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강서, 양천 등 노후 공동주택 밀집 지역은 단순 주거위주 개별정비가 아닌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포함한 패키지형 정비계획을 수립해 인프라가 풍부한 신주거단지로 재조성할 방침입니다. 항공고도제한 완화도 차질없이 추진해 노후 저층주거지 정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첨단산업 중심지로 재도약하기 위해 수십년간 도시정비를 저해한 규제와 제도를 개선해 제조업 중심의 준공업지역을 미래 첨단‧융복합산업공간으로 혁신할 방침입니다.

 

첨단산업 기업 유치와 육성을 위해 복합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용도와 밀도 등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건축과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한 '산업혁신구역'으로 지정합니다. 구로기계공구상가, 구로중앙유통단지 등 대형시설은 도심 물류와 미래형 업무기능이 융합된 핵심산업 거점으로 탈바꿈할 계획입니다. 

 

온수산업단지, 금천 공군부대 등 대규모 저이용 부지에 대해서는 맞춤형 개발을 통해 수도권 서남부동반성장 거점으로 육성을 추진합니다. 온수산단의 경우 첨단제조업 중심공간으로 재구조화하고, 수차례 개발을 계획했으나 무산된 금천공군부대는 공간혁신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률과 용도규제를 완화합니다.

 

아울러, 서남권에 있는 주요 공원은 자연과 문화가 결합된 공간으로 재구조화할 예정이며 지역 내 공공시설은 다양한 용도로 복합활용해 부족한 문화공간을 대체할 계획입니다. 또, 공원과 수변 거점을 연결하는 보행-녹지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대규모 정비사업시 민간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시할 방침입니다.


'김포공항서울김포공항' 명칭 변경..경쟁력·역할 UP 시킨다

 

서울시는 서남권에 자리한 김포국제공항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기 위한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우선 명칭을 김포공항에서 서울김포공항으로 변경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국제선 노선도 확대해 국제 비즈니스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구상입니다.

 

국제선 확대의 경우 인천공항 허브화 정책으로 인해 2000㎞ 이내로 제한된 김포공항 국제선 전세편 운영규정을 3000㎞까지 확대해 동아시아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노선을 추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에 운영규정 확대 개정을 적극 건의할 예정입니다. 서울김포공항으로의 명칭은 연내 기관협의와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거쳐 신청할 예정입니다.

 

도심항공교통(UAM) 복합환승센터도 조성합니다. 지난해 5월 김포공항~여의도 구간이 국토부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노선'에 선정됨에 따라 UAM 복합환승센터와 함께 여의도에는 버티포트(수직이착륙공항)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오세훈 시장은 "60~70년대 국가성장을 주도했던 서남권의 명성과 자존심을 되찾기 위한 도시 대개조 1탄을 시작으로 권역별 대개조 시리즈가 진행될 계획"이라며 "도시공간과 시민의 라이프스타일, 산업경제와 교통인프라까지 도시 전체를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도시대개조를 통해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끌어 올리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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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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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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