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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남권 ‘첨단도시’ 대개조 시동…김포공항 명칭 ‘서울김포공항’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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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7, 2024, 15:02:17

오세훈 서울시장,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 1번타자 서남권 낙점
준공업지역 용적률 400%..첨단‧융복합산업 중심지로 혁신
'김포공항→서울김포공항' 변경 추진..경쟁력·역할 UP 시킨다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서울시가 도시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 중인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 전략'의 첫 번째 권역으로 서남권이 낙점됐습니다.

 

'서남권 대개조'를 위해 주요 준공업지역 규제 완화 및 첨단산업 인프라를 조성하고, 공장이전 부지 내 공동주택 용적률을 최대 400%까지 상향할 계획입니다. 또, 김포공항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자 '서울김포공항'으로의 명칭 변경과 국제 노선 확대도 추진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7일 '서남권 대개조 구상'을 발표하고 서남권을 시작으로 서울 대개조를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오 시장은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끌어올려서 사람과 자본, 일자리가 몰리고 풍부한 상상력과 활력이 넘치는 '매력도시'로 거듭나야 한다"며 "'매력도시 서울 대개조 전략'을 통해 도시공간 설계부터 라이프스타일, 산업경제와 교통인프라까지 도시 전체를 획기적으로 혁신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서울 대개조 '1번 타자'로 낙점된 서남권은 영등포, 구로, 금천, 강서, 양천, 관악, 동작 등 7개 자치구로 이뤄진 권역입니다. 과거 소비‧제조산업 중심지로 국가성장에 크게 기여했으나 시간이 흐른 후 현재는 침체된 지역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 준공업지역의 82%가 서남권에 몰려 있어 공장과 주거지를 엄격하게 분리‧개발하는 것이 골자인 '준공업지역 규제'로 인해 개발 지연도 지속돼 왔습니다.

 

서울시는 '대개조'를 통해 서남권을 직‧주‧락이 어우러진 미래 첨단도시로 탈바꿈시킨다는 것을 계획의 골자로 잡았습니다. 

 

우선 준공업지역 내 공장부지 용적률을 250%에서 400%까지 상향해 녹지와 생활인프라가 더해진 '직주근접형' 주거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강서, 양천 등 노후 공동주택 밀집 지역은 단순 주거위주 개별정비가 아닌 '노후계획도시특별법'을 포함한 패키지형 정비계획을 수립해 인프라가 풍부한 신주거단지로 재조성할 방침입니다. 항공고도제한 완화도 차질없이 추진해 노후 저층주거지 정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첨단산업 중심지로 재도약하기 위해 수십년간 도시정비를 저해한 규제와 제도를 개선해 제조업 중심의 준공업지역을 미래 첨단‧융복합산업공간으로 혁신할 방침입니다.

 

첨단산업 기업 유치와 육성을 위해 복합개발이 필요한 지역은 용도와 밀도 등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건축과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한 '산업혁신구역'으로 지정합니다. 구로기계공구상가, 구로중앙유통단지 등 대형시설은 도심 물류와 미래형 업무기능이 융합된 핵심산업 거점으로 탈바꿈할 계획입니다. 

 

온수산업단지, 금천 공군부대 등 대규모 저이용 부지에 대해서는 맞춤형 개발을 통해 수도권 서남부동반성장 거점으로 육성을 추진합니다. 온수산단의 경우 첨단제조업 중심공간으로 재구조화하고, 수차례 개발을 계획했으나 무산된 금천공군부대는 공간혁신구역으로 지정해 용적률과 용도규제를 완화합니다.

 

아울러, 서남권에 있는 주요 공원은 자연과 문화가 결합된 공간으로 재구조화할 예정이며 지역 내 공공시설은 다양한 용도로 복합활용해 부족한 문화공간을 대체할 계획입니다. 또, 공원과 수변 거점을 연결하는 보행-녹지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대규모 정비사업시 민간에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시할 방침입니다.


'김포공항서울김포공항' 명칭 변경..경쟁력·역할 UP 시킨다

 

서울시는 서남권에 자리한 김포국제공항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기 위한 계획도 제시했습니다.

 

우선 명칭을 김포공항에서 서울김포공항으로 변경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국제선 노선도 확대해 국제 비즈니스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구상입니다.

 

국제선 확대의 경우 인천공항 허브화 정책으로 인해 2000㎞ 이내로 제한된 김포공항 국제선 전세편 운영규정을 3000㎞까지 확대해 동아시아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노선을 추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 등 중앙정부에 운영규정 확대 개정을 적극 건의할 예정입니다. 서울김포공항으로의 명칭은 연내 기관협의와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거쳐 신청할 예정입니다.

 

도심항공교통(UAM) 복합환승센터도 조성합니다. 지난해 5월 김포공항~여의도 구간이 국토부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노선'에 선정됨에 따라 UAM 복합환승센터와 함께 여의도에는 버티포트(수직이착륙공항)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오세훈 시장은 "60~70년대 국가성장을 주도했던 서남권의 명성과 자존심을 되찾기 위한 도시 대개조 1탄을 시작으로 권역별 대개조 시리즈가 진행될 계획"이라며 "도시공간과 시민의 라이프스타일, 산업경제와 교통인프라까지 도시 전체를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도시대개조를 통해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끌어 올리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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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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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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