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Distribution 유통

2주 앞 다가온 설…대형마트, 선물세트 본판매 돌입

URL복사

Thursday, January 25, 2024, 10:01:50

LA갈비·디저트용 과일·생선 등 할인율 높여
짧은 연휴 귀성 증가 예상, 프리미엄 세트 ↑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설 명절이 2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대형마트가 설 선물세트 본판매 행사를 시작합니다. 명절 주요 먹거리인 LA갈비와 디저트용 과일, 반찬용 생선 등을 할인가에 선보입니다. 예년보다 짧은 연휴로 여행 대신 귀성 고객이 늘어날 것을 예상해 가성비 선물세트도 확대했습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3사(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가 오는 27일부터 설 선물세트 판매에 본격 돌입합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2월 10일까지, 홈플러스는 2월 11일까지 진행합니다.


이마트와 SSG닷컴은 올해 주력 품목 대상 가성비를 세트를 강화해 판매 활성화에 나섭니다. 이마트는 명절 대표 인기 품목인 한우의 경우 10만원대 초중반 가성비 한우세트인 ‘한우 플러스 등심/채끝 세트’ 등을 할인 판매합니다. 스테디 세트도 지난 설 본세트 대비 가격을 최대 10% 인하했습니다.

 

또 과일세트 대상으로 시세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샤인머스캣을 활용한 혼합세트와 시기적으로 설에만 맛 볼 수 있고 가족 먹거리로 실용성까지 갖춰 인기가 많은 만감류 선물세트를 본세트에 주력으로 판매합니다. 3~4만원대 통조림, 견과류 등 가성비 선물세트는 전년 대비 물량을 평균 20% 확대했습니다. 

 

올해 설 연휴는 상대적으로 짧은 4일로 국내외 여행보다는 귀향하는 귀성객이 많을 것으로 전망하면서 프리미엄 선물 세트를 확대했습니다. 조선호텔 한우세트를 최대 10%가량 가격을 낮췄으며 로얄살루트 21년 리차드퀸에디션2, 조니워커 블루 용띠에디션 등 위스키도 준비했습니다.

 

 

SSG닷컴 '프리미엄 선물' 코너에서는 한우 및 혼합과일 등 10만원 이상 선물세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트렌디한 명절 선물' 코너에서는 '조선호텔', '스타벅스' 등 인기 디저트를 준비했습니다. 이마트와 SSG닷컴은 본판매 기간 동안 행사카드 구매시 최대 50만원 즉시할인 또는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롯데마트는 이번 본 판매 기간 총 1300여개의 선물세트에 대해 행사 카드 결제 시 구매 금액에 따라 최대 50만원 상품권 증정 또는 즉시 할인을 제공합니다. 일부 상품에 한해 최대 30% 할인 혜택과 엘포인트 회원 할인, 구매 수량에 따른 덤 증정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명절 대표 먹거리인 LA갈비 선물세트를 비롯해 구이류 축산 선물세트를 선보입니다. ‘양념 LA식 꽃갈비 세트’와 ‘미국산 소 LA식 갈비세트’ 등을 엘포인트 회원 대상으로 할인가에 팝니다. 1++등급 한우 중에서도 근내지방도 19% 이상 최상급 구성의 ’마블나인 한우 홈마카세 선물세트’도 할인합니다.

 

사과와 배의 시세가 높은 점을 고려해 샤인머스캣과 다른 과일을 조합한 선물세트 비중을 늘렸습니다. 18브릭스 이상 고당도 샤인머스캣으로 제작한 ‘황금당도 샤인머스캣’을 할인 판매합니다. 당도 선별 작업이 완료된 ‘충주 프레샤인 사과’와 ‘정성담은 신고배’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반찬으로 활용하기 좋은 생선, 김 선물세트도 준비했습니다. ‘자연담은 칠산소금 참굴비세트 1호’가 대표적입니다. 가성비 선물세트로는 ‘CJ 비비고 토종김 5호’와 ‘성경 보성녹차 정성L호’ 등을 판매합니다. 이외에도 할매니얼 트렌드에 맞춰 한과 선물세트도 마련했습니다.

 


홈플러스는 설 선물세트 본 판매 기간 약 1060종의 상품을 구성했습니다. 행사 카드 결제 및 멤버십 회원 대상으로 최대 5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행사 카드 결제 시 금액대별 상품권을 증정합니다. 사전예약 구매 패턴 분석 결과를 반영해 1~5만원대 가성비 선물세트 등을 준비했습니다.

 

실제로 홈플러스 2024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분석 결과에 따르면 ‘과일’, ‘축산’, ‘수산’ 등 명절 대표 스테디셀러 제품의 활약에 힘입어 마트/익스프레스/온라인 등 채널 별 매출이 전년 설 대비 최대 242% 신장했습니다. 이상 기후로 가격이 오른 ‘사과’, ‘배’의 매출은 4배 이상 늘었습니다. 

 

5만원대 이하 가성비 제품으로 ‘알찬 사과 세트’, ‘보먹돼 BBQ 라인업 세트’ 등을 선보입니다. ‘무항생제 한돈 실속 냉장세트’는 3가지 인기부위로 구성해 전점 1000세트 한정 판매합니다. 홈플러스 단독상품인 ‘풀무원 유어락 유산균 칼슘락 더블기획세트’, ‘LG 정성담은 프리미엄 선물세트 2호’도 있습니다.

 

조도연 홈플러스 브랜드본부장(상무)은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 인기에 힘입어 본 판매 제품 역시 다양한 가격대로 선정했다"며 "홈플러스가 마련한 설 선물세트와 함께 고마운 마음을 나눌 수 있는 명절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배너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