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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사회공헌委, 100세 시대 ‘행복수명데이’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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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0, 2016, 14:10:55

기념식서 행복수명지표 발표..노후준비 콘텐츠 공모전 시상
10월 중 웹사이트서 ‘행복수명 자가진단 서비스’ 이용 가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노후준비 없는 장수는 축복이 아니라 재앙이 될 수 있다.” “행복한 노후를 누리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가 뒷받침돼야 한다. ”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위원장 이수창·이경룡)는 자발적인 노후준비 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 중인 ‘100세 시대, 행복수명 캠페인의 대국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1010일을 행복수명데이로 정했다고 기념식에서 10일 밝혔다.

 

행복수명데이는 백세시대(10×10=100)를 의미하는 1010일 하루만이라도 자신의 노후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노후준비 실천을 다짐하는 계기를 만들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생보사회공헌위원회는 이날 서울대학교 노년은퇴설계지원센터와 공동으로 종합적인 노후준비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행복수명지표를 발표했다.

 

행복수명지표는 행복한 노후생활에 필요한 핵심요소를 건강, 경제, 대인관계, 사회참여, 여가활동 등 4개 영역(건강·경제·활동·관계)으로 구분했다각 영역에 대한 객관적 준비 수준, 주관적 만족도, 준비 계획 등을 측정하는 영역별 10, 40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행복수명지표를 통해 20대 이상 경제활동인구 1552명을 대상으로 행복수명 수준을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의 평균 행복수명은 74.9세로 응답자의 행복수명과 기대수명(83.1)의 차이가 약 8.2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인구학적으로 보면, 여성(76.3)이 남성(74.0)보다 행복수명이 약 2.3세 길었다. 대체적으로 연령이 낮을수록 행복수명이 짧았다.

 

또 기혼자가 미혼자보다, 자녀가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행복수명이 길었다. 자가 거주자가 전·월세 거주자보다 행복수명이 길고, 소득수준이 높을 수록 행복수명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노후 삶의 행복요인 선호도에서는 건강의 비중이 35.0%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경제적 안정(28.8%), 사회활동·여가활동(20.6%), 대인관계(15.6%)순이었다.

 

생보사회공헌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결과는 전반적인 노후준비 부족으로 생존기간 중 약 8년 이상의 기간 동안 행복한 삶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사회공헌위원회는 행복수명을 국민이 간편하게 측정해 볼 수 있도록 행복수명 자가진단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이트 주소는 www.100happylife.or.kr 이며, 10월 중 정식 오픈한다.

 

이 서비스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개인의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건강수명, 경제수명, 관계수명, 활동수명 등 각 영역별 측정 문항에 응답하면 행복수명·개별수명의 결과가 산출된다. 이 결과값을 기초로 노후준비 가이드라인을 제공받을 수 있다.

 

행복수명 자가진단 서비스 이용에는 약 5분이 소요되며, 인터넷 환경이 가능한 모바일 또는 PC에서 진단 가능하다.

 

행복수명지표 연구를 맡은 최현자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행복수명지표는 단순히 점수의 높고 낮음을 통해 노후준비 수준을 알려주는 기존의 노후준비지표와 다르다“‘수명의 개념으로 자신의 노후준비 수준을 기대수명과의 격차를 보여줘 노후준비 필요성에 대한 체감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복수명지표를 통해 노후준비에 있어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채우기 위해 노력한다면 행복수명은 얼마든지 늘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생보사회공헌위원회는 행복수명데이를 기념하기 위해 광화문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보건복지부의 후원을 받아 지난 7월부터 진행한 노후준비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공모전에는 웹툰, 캘리그라피, 포스터, 사진 등 총 4개 분야에 506작품이 응모됐으며 분야별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총 33작품이 입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김효곤씨는 수상한 우리남편이라는 제목으로 부인 몰래 운동과 절주, 금연을 통해 절약한 돈으로 미리 노년을 준비하는 스토리를 웹툰 형식으로 풀어냈다. 공모전 수상작은 1012일까지 청계천 광교 갤러리에서 볼 수 있다.

 

또한, 청계천 광통교에서는 정오부터 3040 직장인을 대상으로 행복수명의 의미와 노후준비 실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KBS 2FM 사랑하기 좋은날, 이금희입니다라디오 공개방송이 진행됐다.

 

이수창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위원장은 행복한 노후를 만드는 것은 바로 지금 우리의 의지와 결심에 달려있다어렵지만 하루에 한 뼘씩 실천하는 생활 속 작은 노력을 통해 행복수명은 길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행복수명데이를 통해 많은 국민이 행복수명 캠페인에 동참하고 그 의미를 되새겨 노후준비 실천을 다짐하는 소중한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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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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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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