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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업체, 2023년 799만1214대 판매…전년비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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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4, 2024, 15:01:11

글로벌 판매량 799만1214대..해외 시장서 두각
기아 역대 최고 판매대수 달성..최고 증가율은 GM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국내 완성차업체 5사의 지난해 총 판매량이 전년 대비 8.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005380], 기아[000270], KG모빌리티[003620], GM 한국사업장, 르노코리아자동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지난 2023년 글로벌 총 판매량은 799만1214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인 2022년 글로벌 판매량과 비교할 경우 8.1%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653만9163대, 국내 시장에서는 145만2051대를 판매했습니다. 전년 대비 해외 시장에서는 8.9%, 국내 시장에서는 4.7% 증가했습니다.

 

업체별로 총 판매량을 구분할 경우 현대차는 421만6680대, 기아는 308만5771대, GM 한국사업장은 46만8059대, KG모빌리티는 11만6428대, 르노코리아는 10만4276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과 비교할 경우 현대차는 6.9%, 기아는 6.3%, KG모빌리티는 2.2% 증가했습니다. GM 한국사업장은 해외시장에서 신차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76.6%가 늘며 업체 가운데 최고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르노코리아는 38.5%의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에서 76만2077대, 해외에서 345만4603대를 팔았습니다. 전년 대비 국내 판매량은 10.6%, 해외 판매량은 6.2%가 증가했습니다.

 

국내에서는 준대형 세단인 디 올 뉴 그랜저가 11만3062대의 판매량을 올리며 가장 많이 팔린 차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12만6567대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아는 국내에서 56만3660대, 해외에서 251만6383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수차량은 5728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국내 판매량은 4.6%, 해외 판매량은 6.7%가 늘었습니다.

 

기아 측은 "지난 1962년 자동차 판매를 시작한 이후 최대 연간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52만3502대의 판매량을 올린 스포티지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G모빌리티는 국내에서 6만3345대, 해외에서 5만3083대의 연간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대비 해외 판매량은 17.2% 증가했으나 국내 판매량은 7.7% 줄며 대조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중형 SUV 토레스는 4만4934대 글로벌 판매량으로 KG모빌리티 차량 중 가장 많이 팔리며 '효자 상품'임을 입증했습니다.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GM 한국사업장은 올해 주력 상품으로 주목받은 트레일블레이저와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해외시장 판매 증대가 빛을 발했습니다.

 

두 차량이(트레일블레이저 21만3169대, 트랙스 크로스오버 21만6135대) 해외 전체 판매량(42만9304대)을 책임졌으며, 국내 총 판매량은 3만8755대를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해외 판매량은 88.5%, 국내 판매량은 4.1% 증가한 수치입니다.

 

르노코리아는 국내에서 2만2048대, 해외에서 8만2228대의 판매량을 올렸습니다. 전년 대비 국내 판매량은 58.1%, 해외 판매량은 29.7% 감소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주력 상품 중 하나인 XM3가 7만7979대를 기록하며 가장 많이 팔린 차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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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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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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