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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사회공헌 4대키워드 집중투자…발달장애인·소상공인·장애아동·다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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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20, 2023, 13:12:01

사회공헌 4대 핵심분야 및 시그니처 사업 발표
10년간 300억 투자해 발달장애인 1500명 고용
선한 소상공인 300곳 업장 환경개선·금융지원
임종룡 회장 "진정성 갖고 도움의 손길 펼칠 것"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우리금융그룹(회장 임종룡)은 20일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장애아동·다문화가족과 상생하기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집중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우리금융이 공개한 '사회공헌 4대 핵심분야 및 시그니처 사업'을 보면 우리금융은 앞으로 10년 동안 300억원을 투자해 발달장애인 일자리 1500개를 만듭니다.


우리금융그룹사 출연으로 설립된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최근 밀알복지재단과 발달장애인 자립 생태계 구축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에 따라 우리금융은 향후 10년 동안 굿윌스토어 100개 점포를 열어 1500명의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합니다.


우리금융이 굿윌스토어 건립 재원은 물론 회계·재무업무를 지원하고 밀알복지재단은 점포 운영과 발달장애인 직원 고용을 맡는 구조입니다. 굿윌스토어는 생활용품 판매매장으로 개인·기업이 기증한 물품을 판매한 수익으로 운영되는 장애인근로사업장입니다. 전국적으로 26곳이 운영 중이고 총 360명의 발달장애인이 일하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10월 우리금융 지원(10억원)으로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 '굿윌스토어 밀알금천점'이 문을 열기도 했습니다.

 


장광익 우리금융 브랜드부문장(부사장)은 "21만명에 이르는 발달장애인 중 고용된 사람은 6만여명(취업률 29%)에 불과하다"며 "이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무엇보다 일자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해 밀알복지재단과 협력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굿윌스토어 매장 오픈에 상권이나 임대료 등 문제가 만만치 않아 점포망 확장이 쉽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우리은행 영업점이나 유휴 자가공간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우리금융의 '우리동네 선한가게' 사업은 더 확대됩니다. 지역사회에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선정해 사업장 인테리어 공사 등 영업환경 개선, 무료 경영컨설팅, 대출·예적금 금리우대, 우리카드 결제할인 같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우리금융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소상공인연합회와 '우리동네 선한가게 종합지원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 300명 소상공인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우리 루키(Look&Hear) 프로젝트는 개안수술이나 인공 달팽이관 수술이 필요한 저소득층 아동·청소년에게 수술비와 재활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이 지난 9월 사회공헌 콘서트에서 시각·청각 수술비 지원을 약속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우리금융은 매년 10억원의 지원금을 편성해 개안수술 100명, 인공 달팽이관 수술 100명 등 10년간 2000명을 돕기로 했습니다.


장광익 부사장은 "미래세대가 제때 치료받지 못해 평생 장애를 안은 채 살아가는 일이 없게 하려는 미래세대 육성사업"이라며 "아이들이 눈부신 세상을 만나고 세상이 들려주는 아름다운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돕는다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누리 프로젝트'는 다문화가족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2012년 우리금융이 금융권 최초 다문화가족 특화 장학재단으로 만든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 앞장섭니다. 설립 당시부터 시작한 장학금 지원사업은 내년 800명으로 늘어납니다. 현재까지 다문화 초·중·고·대학생 5800여명에게 65억원을 지급했습니다.


장학생들의 교류와 진로탐색을 지원하는 네트워킹 사업은 500명으로 규모를 키우고, 다문화 부모를 따라 해외 본국으로 돌아간 귀환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장학사업도 확대합니다.


장광익 부사장은 "이혼이나 사별 등으로 해외 고국으로 떠난 한국 국적 다문화 아이들이 1만500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며 "사각지대에 있는 이 아이들을 국내 기업 중 처음으로 지원하고자 한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이밖에도 우리금융은 산림청 주관 국가숲길 조성사업인 '동서트레일'에 민간기관 중 유일하게 참여해 '우리금융길'을 만들었습니다.


청소년 미혼 한부모에 생활비를 지원하는 사업도 새로 시작했습니다. 여성가족부·천주교 서울대교구가 함께 하는 이 사업을 통해 우리금융은 매년 200명의 미혼모에게 연간 600만원씩 총 12억원의 생활비를 지원합니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우리금융은 16개 그룹사와 우리금융미래재단, 우리다문화장학재단 등 3개축을 중심으로 130여개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우리금융 구성원 모두 '우리가 함께 만드는 더 나은 미래'라는 비전 아래 진정성을 갖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데 함께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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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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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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