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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무역협회, 글로벌 PoC 수행할 4개 스타트업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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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3, 2023, 11:12:18

마케톤, 센스픽스, 인시스, 팩타고라 등 4곳
KB금융, 비용지원에 현지서 데모데이 개최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13일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글로벌 PoC(Proof of Concept·기술실증) 프로그램에 참여할 국내 스타트업 4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0월23일부터 11월8일까지 공개모집에 87개 국내 스타트업이 지원했고 1차 서류심사를 거쳐 싱가포르 대기업과 1대 1 인터뷰로 최종 4개 스타트업이 선발됐습니다.


선정된 기업은 ▲마케톤(비접촉식 3D 홀로그램 기술을 적용한 몰입형 디스플레이 제품개발) ▲센스픽스(AI 기반 IoT 관리시설 유지보수 및 운영자동화를 위한 플랫폼 제공) ▲인시스(개인용 피부 측정기기 및 분석 플랫폼 개발) ▲팩타고라(사실 기반의 데이터 판별을 위한 생성형 AI 플랫폼) 입니다.


이들은 싱가포르 대형은행인 OCBC(Oversea-Chinese Banking Corporation), 글로벌 생활용품기업 P&G 등 싱가포르 대기업과 2024년 2월까지 3개월 동안 기술실증 사업을 수행합니다.


KB금융은 이들 스타트업의 PoC 수행에 필요한 비용을 기업별로 1000만원 내에서 지원하고 프로그램 종료 후엔 싱가포르 현지 대기업·스타트업을 초청해 글로벌 PoC프로그램 성과를 공유하는 데모데이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KB금융은 지난해 9월 싱가포르에 'KB글로벌 핀테크랩'을 열고 싱가포르를 거점삼아 동남아시아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발굴해 현지 업무공간과 컨설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B금융 관계자는 "해외진출을 원하는 스타트업은 해외 파트너사와 협업경험 등 레퍼런스 확보가 가장 중요한데 여기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은 이번 글로벌 PoC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스타트업이 낯선 해외 시장환경을 개척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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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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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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