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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업계, 소비자와 ‘소통’ 늘리니 신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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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28, 2016, 15:09:34

생보협회, 최근 3년 생보사 민원 13.2% 감소..불판비율도 낮아져
일본 보험사 벤치마킹 등 생보사별 ‘고객컨설팅’ 통해 의견 수렴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근 생명보험업계의 소비자민원과 불완전판매율 등이 꾸준히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이 성과를 내고 있다고 분석된 가운데, 생명보험 민원은 2014년 이후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28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2016년 상반기 민원건수는 2015년 같은 기간 보다 13.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보협회 공시 기준으로 2014년 상반기 2만 783건에서 2015년 상반기 1만 7790건으로 감소했고, 2016년 상반기에는 다시 1만 5434건으로 낮아졌다. 불완전판매율 역시 설계사나 GA대리점 등 전체 판매채널에서 고르게 감소했다.


생보협회는 이같이 소비자 불만 지표가 개선된 것은 보험사와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노력이 뒷받침 됐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생보업계와 생보협회는 작년부터 생보사 CCO(소비자업무 담당임원)가 참여하는 지방 간담회를 개최해 왔다. 이를 통해 소비자 불만사항(Voice of Customer, VOC)을 적극 청취하고 있다. 


또 생보업계는 일본 보험사의 소비자 소통 관련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기도 했다. 일례로, 메이지야스다생명과 일본생명 등 주요 생보사들은 설계사가 기존 고객을 정기적으로 방문해 계약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일본생명은 신규 계약의 70%가 기존 고객에서 창출됐다.


국내 생보사들도 최근 소비자 권익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예컨대, 교보생명의 경우 분기 별로 'VOC 경영협의회‘를 열어 회사 임원들이 고객 불만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인터넷, 고객만족센터, 고객PLAZA 등의 경로를 통해 고객제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ING생명도 ’고객 컨설턴트‘ 제도를 도입해 민원이 작년 보다 10% 이상 감소했다. 이 제도는 회사가 제시한 특정 주제에 대한 서비스 체험, 조사 등을 수행하면서 청약서 등 상품안내자료를 소비자관점에 맞춰 적극 개편하는 방식이다. 기존보다 소비자 관점에서의 서비스 개선과 민원 사전예방이 이뤄지고 있다는 평이다.


이밖에 알리안츠생명과 미래에셋생명, 한화생명에서도 각각 소비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고객패널 제도 혹은 VOC(Voice of Customer)체험관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존 고객을 직접 방문하는 서비스를 제공한 보험사도 있다. 푸르덴셜생명은  ‘Happy Visit Festival'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이 몰라서 청구하지 않은 보험금(미청구 보험금)을 찾아주고 있다. 실제로 고객 중 방문한 설계사를 통해 최근 입원·수술한 보험금을 수령하는 경우도 생겼다.


교보생명을 포함해 DGB생명, 신한생명 등도 보험 설계사가 고객을 직접 방문해 상품 보장내용을 다시 설명하고, 사고보험금이나 기타 보험업무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동부생명은 ‘전자해피콜’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개인 일정상 통화가 어려운 경우에도 해피콜이 가능하도록 했다.


상품 개발 단계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하기도 한다. 라이나생명은 ‘Product Golden Rule(상품 Check List)’을 운영해 신규 상품기획을 개발할 때 소비자 불만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있다. 소비자보호팀과 상품개발팀 등에서 사전점검 결과가 미흡으로 판단될 경우 상품 출시가 안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온라인·핀테크 시대에 맞춘 보험금 지급 서비스도 시작했는데 한화생명이 대표적인 예다. 설계사가 고객면담 자리에서 보험금 청구 관련서류를 촬영해 시스템에 전송하면, 지금심사 담당자가 원스톱으로 심사를 진행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평균 처리시간이 45분에 불과하다.


생명보험업계는 향후에도 소비자 의견을 세밀하게 청취해 회사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생보사들의 소비자 보호 우수사례를 지속 발굴하고 공유해 업계 내 소비자보호 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다”며 “더불어 생명보험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제고해 나가는데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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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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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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