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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미들] 마흔, 워킹맘은 사표를 던지고 섬으로 갔다 <여유가 두려운 당신에게> 민선정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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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26, 2023, 08:11:07

15년 대기업 근속 뒤로하고 제주행
4년간 주말부부, 제주살이하며 실천한 '여유로운 삶'
"사십대 워킹맘에게 다양한 삶의 선택 보여주고파"

 

한국은 1950년대 이후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진입한 사실상 유일한 국가입니다. 지금 한국 사회의 사십대는 개발도상국에서 태어나 선진국으로 진입하는 과정을 오롯이 겪은 세대이자 한국 사회의 정확히 중간을 차지하고 있는 세대입니다. [인더미들 in the middle]은 인더뉴스가 한국 사회의 중추로 자리잡은 사십대들의 삶과 일, 그리고 꿈꾸는 미래를 들어보는 인터뷰 입니다. 세대의 가교이자 시대의 중심에 서 있는 사십대들의 진솔하고 다양한 목소리가 한국 사회의 여러 갈등을 조율하고 해법을 찾는데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나를 당당하게 만드는 성취를 놓을 수가 없었다. 누구의 딸, 아내, 엄마가 아닌 오롯한 내 이름으로 누리는 인정을 포기하기 싫었다. <여유가 두려운 당신에게 95p>

 

출판사 마음연결에서 최근 선보인 에세이 <여유가 두려운 당신에게>는 이제 마흔 초반을 넘어선 민선정 작가의 두 번째 책입니다. 몇 해전 같이 글쓰기 공부를 했던 지인들과 함께 <퇴근할까 퇴사할까/더블유미디어>를 낸 이후 실제로 퇴사를 감행하고 서울에서 제주도로 가 아이를 키우면서 겪었던 일상을 또박또박 담아냈습니다.

 

11월 중순 서울 종로에서 만난 민 작가는 "4년간 제주살이로 서울의 높은 빌딩들에 이제 적응이 잘 안 된다”며 “서울에 올 때마다 제주의 자연과 자연스럽게 비교가 된다"고 말했습니다. 서울 종로 일대는 민 작가가 회사를 다니면서 숱하게 지나쳤던 거리임에도 어느덧 낯선 풍경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지역의 명문 여고를 졸업하고 서울로 진학해 종로구 명륜동에서 대학을 다닌 민 작가는 법대생이었지만 사법고시는 딱히 끌리지 않았습니다. 고민 끝에 언론사 입사도 준비했지만 명함을 얻게 된 곳은 이른바 대학생 선호 1위 자리를 놓치지 않는 국내 대기업의 금융계열사였습니다.  

 

민 작가는 "처음 입사하고 했던 업무가 손해사정이었는데 해보니 쉽지 않은 일이었다"며 "특히 저 때문에 팀 전체의 고과 평가가 낮아지는 시스템 속에서 고민이 참 많았다"고 털어놨습니다.

 

<여유가 두려운 당신에게> 초반부에는 민 작가의 직장생활 이야기가 주로 담겨있습니다. 민 작가가 팀의 인사고과 평점을 낮추는 어리바리했던 신입사원에서부터 결국 같이 입사한 동기들 가운데 가장 오래 다니고 승진도 빠를 것이라는 평판을 뒤로 두고 15년 근속을 채운 후 퇴사하는 과정을 적었습니다.

 

"회사에서 배운 것도 적지 않았고 또 이루고자 하는 목표도 분명했지만 결국 행복한가?’ 라고 자문해보면 여기에서 확답을 내리기 쉽지 않았습니다. 사실 대학때 온라인 닉네임을 '내가 바라는 나'로 쓸 만큼 무언가 내 스스로를 위해 성취 하고자 하는 마음이 컸던 편인데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육아휴직을 하고 또 복직하는 과정에서 여러 갈등을 겪으면서 '내가 바라는 삶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 더 강해졌습니다."

 

'내가 바라는 나'에서 '내가 바라는 삶'으로의 전환은 민 작가 뿐만 아니라 결혼을 해서 가족 공동체를 꾸리는 이들이 경험하는 인생의 큰 변화입니다. '나'란 단어에는 오직 하나의 개인만이 존재하지만 '삶'이란 단어에는 나를 둘러싼 가족들까지 아우르기 때문입니다.

 

민 작가는 육아휴직 기간 중 제주살이를 통해 아이가 자연과 교감하며 감수성을 키우고 온전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스스로 잊고 있던 행복과 삶의 가치들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의 성취와 맞바꿀 수 없는 가족의 시간들이 있다는 걸 받아들입니다. 다시 복직을 하고 일에 매진했지만 회사나 혹은 서울의 시간표가 '가족의 시간'을 수용하기에는 여전히 여유가 없었습니다.

 

 

마흔 살이 되던 해, 민 작가는 사표를 쓰겠다는 결심을 굳힙니다. 제주로 내려가서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겠다고 선언합니다. 맞벌이하던 남편은 아내의 결정을 기꺼이 존중해 주고 제주와 서울을 오가야 하는 주말부부 생활을 감내해 주었습니다.

 

<여유가 두려운 당신에게>는 이처럼 지금 한국 사회의 중추로 꼽히는 40대 맞벌이 부부들이 겪는 육아 및 회사 생활의 생생한 애환들이 잘 녹아있습니다. 이른바 '워라벨'을 이야기하지만 실제 기업 현장에서는 '일과 가정의 양립 불가능성'을 확인하는 경우가 아직은 더 많습니다. 민 작가는 그 과정에서 겪었던 감정의 질곡들을 담담히 적었습니다.   

 

이 외에도 줄 세우기 위주의 입시경쟁에 속에서 어떻게 해야 아이를 건강하게 키울 수 있는가? 고민하는 엄마의 고민도 나누고자 했습니다. '대안적인 삶'으로 꼽히는 제주살이의 구체적인 경험담을 통해 제주살이를 고려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길잡이가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도 담았습니다.

 

"책을 낸다고 인생이 확 달라질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책을 쓰는 과정에서 어떤 조직의 직책인 내가 아니라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를 사람들 마음에 닿도록 진솔하게 쓰는 작가'로 스스로 재정의할 수 있었고 내가 우선하는 가치를 지켜가는 삶을 살 방법을 찾았다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민 작가는 밀레니엄 세대라 불리는 00학번입니다. 졸업과 동시에 직장생활을 시작해 2009년 결혼을 했고 2011년 딸을 낳았습니다. 한국 사회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는 '워킹맘'이었고 인생의 후반전을 준비해야 하는 사십대 입니다. <여유가 두려운 당신에게>는 민 작가와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는 동시대 같은 세대들에게 '또 다른 삶'의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물론 민 작가처럼 '여유'를 선택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저마다 놓인 처지가 다른데다가 민 작가는 자신의 선택을 지지해주는 남편과 아이, 양가 부모님들이 있었습니다. 민 작가 역시 각자도생의 현실에서 ‘여유’를 선택한 데 따른 반대급부를 치러야 할지도 모릅니다. 당장 중학교에 진학하는 아이의 진로를 위한 고민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남편에게만 '생계'를 맡겨 놓기엔 남편 어깨가 너무 무거울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 세대들이 다양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면, 또 그런 모습에 힘을 얻는 후배 세대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제가 퇴사해서 갑자기 행복해졌다기보단, 제 안의 불안과 걱정을 깊게 마주하며 답을 찾는 시간을 가진 덕분에 지금의 행복과 여유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독자분들에게 그런 제 경험을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필요성을 부정하진 않지만 돈이 또 시간과 마음을 잡아먹어선 안 된다는 깨달음을 나누고 싶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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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운 기자 luck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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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의 3자 합종연횡, ‘매출 40조’ 쿠팡 독주 막을까

신세계의 3자 합종연횡, ‘매출 40조’ 쿠팡 독주 막을까

2025.01.13 09:15:27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알리바바, CJ대한통운과 3자 연대를 구축하고 쿠팡에 맞섭니다. 주 7일 배송으로 배송경쟁력을 높이고 중국 자본으로 체급을 빠르게 키워 이커머스업계 1위 쿠팡의 점유율을 가져온다는 심산입니다. 오프라인 유통 강자 신세계와 국내 이커머스 월간활성이용자수(MAU) 2위 알리익스프레스의 협업이 쿠팡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을 거란 말이 나옵니다. 쿠팡도 신세계-알리바바 동맹에 내부에서 대응책 마련을 고심하는 등 신세계의 새로운 전략이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반쿠팡 연대’이 쿠팡을 위협하기는 어려울 거란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쿠팡은 올해 ‘쿠세권(쿠팡+생활권)’을 확장하는 동시에 콘텐츠 강화로 고객을 붙잡아두는 ‘락인’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이커머스 시장은 격동의 한 해를 보냈습니다. 티메프(티몬+위메프) 대규모 미정산 사태로 업체들의 유동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소비자가 일부 기업으로 쏠리는 양극화 현상이 극명해졌습니다. 중국 전자상거래(C커머스) 기업들은 마케팅에 수천억원을 쏟아부으며 공세 수위를 높였습니다. 중소 이커머스 업체들은 대표 교체와 희망퇴직, 사옥 이전 등을 통해 수익성 개선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올해는 이커머스 경쟁 강도가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신세계그룹이 지난해 12월, 중국 기업인 알리바바 인터내셔널과 전략적 동맹 관계를 맺고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밝혔습니다. 합작법인은 양사 출자비율이 5대 5로 동등하며 신세계가 G마켓을 현물출자하는 방식으로 참여합니다. G마켓과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가 자회사로 편입하나 플랫폼은 독립적으로 운영합니다. 기업가치는 약 6조원으로 평가받으며 합작법인은 이르면 올 상반기부터 상품 운영을 시작합니다. 신세계는 알리바바와 상품, IT 역량 등 핵심 경쟁력 시너지로 이커머스 경쟁력을 높인다는 구상입니다. 물류에서는 주 7일 배송을 시작한 CJ대한통운과 협업합니다. 올해부터 G마켓 도착보장 서비스 ‘스타배송’에 일요일 배송을 도입합니다. CJ대한통운은 초기 주 7일 배송 권역에서 배송 밀집도가 낮은 읍면동 지역은 제외하며 향후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일요일 등 연간 70일가량을 택배 배송을 하지 못했지만 주말 배송이 보편화할 경우 주말을 겨냥한 프로모션, 기획전도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신세계와 알리바바의 동맹을 두고 정용진 신세계 회장이 이커머스 부진을 만회하고자 드라이브를 걸었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해(1~10월) 월평균 종합몰 MAU 순위에서 신세계그룹의 G마켓은 5위(540만명), 옥션은 7위(265만명)을 기록했습니다. 1위 쿠팡(3117만명)은 물론 2위 알리익스프레스(848만명)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입니다. 신세계는 백화점 매출이 3조원을 넘기며 오프라인에서는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지만 온라인에서는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2021년 3조4404억원을 들여 G마켓(당시 이베이코리아)을 인수했습니다. 창사 이래 최대 규모 투자였고 그해 영업이익 43억원을 냈지만 이후 2022년 654억원 손실, 지난해 321억원 손실 등 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업계는 구조적인 특성상 시장에 부정적인 이슈가 발생하면 상위권으로 이용자가 몰리는 현상이 심화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국내 시장은 쿠팡과 네이버가 확고한 2강을 구축했습니다. 신세계가 반등을 위한 마땅한 묘안을 찾기 어려운 환경에서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는 C커머스와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습니다. C커머스는 최근 2년간 폭발적인 성장세로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을 긴장시켰지만 정작 실속은 미미합니다.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C커머스의 온라인 쇼핑 카드결제 금액 점유율은 지난해 1월 1.6%에서 11월 4.1%로 2.5%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같은 C커머스 업체인 테무의 경우 매월 사용자의 최대 50%가 이탈하고 있습니다. 가품 논란과 안전성 문제, 개인정보 유출 우려로 소비자 신뢰도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C커머스의 초저가 전략이 한계에 부딪혔단 지적이 나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로서는 신세계와의 동맹을 통해 이마트의 물류와 라스트마일에서 CJ대한통운과의 연대를 강화하는 구조를 구축함으로써 부정적인 이미지와 상품 품질개선을 꾀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남성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번 JV(합작법인) 설립은 단순히 알리와 이마트의 사업적 시너지 모색이 아닌 물류·온라인에 대한 시너지 발현을 통해서 쿠팡이 독주하고 있는 시장을 견제한다는 방침"이라며 "쿠팡이 수직계열화를 통해 구축한 경쟁력을 반쿠팡 연대는 세분화와 협업을 통해서 이를 통합 구축하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신세계는 G마켓 셀러 규모가 커져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면 상품과 가격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셀러들의 해외 진출 지원으로 양질의 셀러를 확보하고, 해외 직구 상품을 확대해 방문자 수를 늘리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1~10월) 기준 양사 종합몰 앱 MAU를 단순 합산한 수치는 1653만명으로 '확실한 2위'가 가능해집니다. 업계에서는 신세계와 알리바바 동맹을 두고 향후 IPO(기업공개)를 통한 G마켓 투자금 회수(엑시트)를 위해 신세계가 기초작업에 나선 것 아니냐는 주장도 제기됩니다. 지난해 7월 G마켓 새 수장으로 임명된 정형권 대표가 과거 알리바바그룹에서 7년간 근무한 인물이라는 점 등이 근거입니다. 최근 G마켓과 알리익스프레스의 합작법인 설립 발표 이후 쿠팡 고위 경영진에서 합작법인이 시장과 자사에 미칠 파장 등에 대한 대응전략 마련을 촉구했다는 후문입니다. 그러면서도 합작법인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 분위기입니다. 무엇보다 업계 선두 기업으로 지속 노출되고 '독주' 체제를 형성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작용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C커머스 공세가 대단했지만 실제로 쿠팡이 받은 타격감은 별로 크지 않았을 것으로 본다"면서도 "쿠팡은 공정거래위원회 이슈 등이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시장 1위 사업자로, 또 신세계와의 대결 구도로 비치는 프레임 자체를 부담스러워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신세계의 ‘합종연횡’ 전략에도 쿠팡을 흔들기에는 역부족일 거라는 게 업계 다수의 의견입니다. 실제로 쿠팡이 지난해 멤버십 월정액 가격을 58% 인상(현재 7890원)하고 C커머스가 '쿠팡보다 싼' 초저가 상품을 쏟아내면서 ‘탈쿠팡’ 러시가 이어질 것으로 관측됐으나 쿠팡은 견고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쿠팡의 월간 결제금액(추정)은 3조1400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미 한국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는 점이 여러 변수에도 쿠팡이 견고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쿠팡 와우 회원이 누릴 수 있는 무료 배송·배달·반품·직구·쿠팡플레이 시청 등 ‘5무’ 정책이 대표적입니다. 온라인 쇼핑부터 음식 배달, OTT 서비스 등 편리함에 방점을 둔 혜택으로 소비자가 ‘쿠팡 없이는 못 살도록’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쿠팡은 2023년 유통업계 최초 연매출 30조원을 넘어섰으며 지난해 사상 첫 매출 40조원 돌파가 유력한 상황입니다. 지난해에는 오는 2026년까지 3조원을 투자해 도서산간지역까지 배송권역을 넓혀 2027년 ‘전 국민 100% 무료배달’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최근 10년간 전국에 100개 이상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쿠팡이 들인 비용은 약 6조2000억원에 달합니다. 올해는 뷰티·신선식품 프리미엄화와 더불어 콘텐츠 사업에 더욱 힘을 줍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쿠팡플레이의 지난해(1~11월) 누적 전체 신규설치 앱 순위는 9위(587만건)로 국내 OTT 중 유일하게 10위권에 들었습니다. 넷플릭스를 필두로 경쟁이 치열한 OTT 시장에서 쿠팡플레이는 오리지널 콘텐츠와 스포츠 중계로 성과를 내는 중입니다. 올해는 특히 축구 관련 콘텐츠를 확대합니다. 쿠팡은 와우 회원 대상으로 매년 해외 명문 팀을 초청하는 쿠팡플레이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세계 5대 축구 리그 중 스페인·이탈리아·프랑스·독일 리그 중계권을 확보했습니다. 쿠팡은 공식적인 언급을 하고 있지 않지만 이미 방송계에서는 쿠팡이 올 하반기부터 영국 리그(EPL) 중계에 나설 것임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많은 EPL의 단독 중계는 많은 남성 축구팬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무기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C커머스가 요란했지만 실제로 거래 비중 등 최근 자료를 보면 그렇지 않고 오히려 쿠팡 매출이 더 많이 늘었다"며 "신세계의 새로운 전략도 고객들이 많이 이용하겠지만 그것과 별개로 올해는 쿠팡의 독점 체제가 공고화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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