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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뜨·뚜레쥬르 ‘북미 1000호점 고지’ 누가 선점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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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November 22, 2023, 09:11:22

베이커리 투탑의 공동 목표 ‘2030년 북미 1000점’
유럽부터 중동, 할랄시장까지..눈 둘 곳 많은 파바
미국 집중하는 뚜레쥬르, 공장 짓고 가맹점 확대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베이커리 브랜드의 해외 진출이 빨라지는 가운데 북미에서 ‘K-빵’ 인기가 뜨겁습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는 나란히 ‘2030년, 북미 매장 1000점’를 공언했습니다. 파리바게뜨가 매출과 매장 수에서 앞서지만 뚜레쥬르는 미국 공장 완공을 기점으로 출점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SPC그룹의 파리바게뜨와 CJ푸드빌의 뚜레쥬르는 해외 출점 전략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뚜레쥬르가 주로 미국 시장에 집중한다면 파리바게뜨는 미국·캐나다 등 북미 전역을 비롯해 유럽·중동·아시아를 아우르는 글로벌 진출을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합니다.

 

파리바게뜨는 북미 매장이 최근 150호점을 넘었습니다. 지난 9월에만 뉴욕, 캘리포니아 등 6개 지역에 가맹점 7곳을 열었고 노스캐롤라이나 지역에도 첫 매장을 내며 20개주에 진출했습니다. 올해 북미 지역 60개점 오픈을 목표로 연말까지 워싱턴, 하와이 등 7개주에 추가 진출합니다.

 

뚜레쥬르도 지난 8월 미국 뉴욕 맨해튼 인근에 브롱스빌점을 오픈하며 100호점을 돌파했습니다. 2004년 미국으로 향한 뚜레쥬르는 LA, 뉴욕, 뉴저지 등 26개주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연간 10개 이상씩 매장을 열고 있으며 연내 120호점까지 확장할 계획입니다.

 

미국에 진출한 국내 베이커리 브랜드 중 선두는 파리바게뜨입니다. 지난해 미국법인 매출이 전년보다 93% 증가한 3528억원입니다. 2010년 진출 이후 2020년 영업손실 578억원, 지난해 91억원 등 적자를 이어왔으나 올 상반기 흑자 전환했습니다. 지난해 해외 매출 6000억원 중 미국 비중은 60%에 달합니다.

 

 

뚜레쥬르 규모는 파리바게뜨와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입니다. 지난해 미국법인 매출은 전년 대비 50% 늘어난 684억원입니다. 뚜레쥬르의 미국 진출은 파리바게뜨보다 1년 빨랐지만 확장 속도가 더뎠습니다. 전체 해외 매장 약 400개 중 25%인 100여개가 미국에 있습니다.

 

미국 내 한국 콘텐츠 인기가 빵으로도 번지며 지난해 수익성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영업이익이 102억원으로 1년 전보다 9배가량 늘었습니다. 뚜레쥬르 역시 적자를 전전하다 2020년 돼서야 처음 흑자를 냈습니다. 2020년 10억원, 2021년 12억원에 이어 지난해까지 3년 연속 영업이익이 성장세입니다.

 

업계에서는 현재 미국에서 앞서 있는 건 파리바게뜨지만 북미 1000개점에는 뚜레쥬르가 먼저 도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뚜레쥬르가 미국에 공장을 세우며 적극적으로 달려드는 반면, 유럽과 중동 등 글로벌 거점을 구상하고 있는 파리바게뜨서는 미국만 신경 쓸 수 없을 거란 분석입니다.

 

미국을 포함해 중국, 베트남, 싱가포르, 프랑스 등에 나가 있는 파리바게뜨는 10번째 진출국으로 캐나다를 점찍었습니다. 2020년 6월 법인 설립 후 올해 3월과 9월 각각 1, 2호점을 열었습니다. 파리바게뜨의 캐나다 진출은 북미 전체와 프랑스 등 유럽 진출을 위한 전략적인 선택으로 읽힙니다.

 

SPC 관계자는 “캐나다는 미국 문화권이지만 퀘백 등 일부 지역이 범 프랑스권인 만큼 파리바게뜨 글로벌 사업을 위한 핵심 지역으로 꼽힌다”며 “미국에서 쌓아온 사업 프랜차이즈 노하우를 활용해 토론토, 밴쿠버, 퀘백, 몬트리올 등 4대 거점을 중심으로 2030년까지 100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파리바게뜨의 해외 진출은 전방위적입니다. 미국과 중국 가맹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프랑스 5호점을 열었습니다. 영국은 아예 유럽 가맹사업을 위한 테스트베드로 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현지 기업과 손잡고 중동 및 아프리카 12개국 진출도 타진하고 있습니다.

 

파리바게뜨는 내년 준공을 앞둔 할랄 인증 생산기지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 공장을 통해 세계 인구의 약 24%인 무슬림 시장을 공략하겠단 뜻도 내비쳤습니다. 할랄 수요가 높은 싱가포르의 창이공항을 글로벌 500호점으로 선정한 것 역시 같은 맥락에서 해석 가능합니다.

 

뚜레쥬르는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지난해 미국 매장 점포당 일 매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했습니다. 미국에서의 성장세는 실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올 상반기 미국법인 매출은 전년보다 50%, 영업이익은 250% 신장했습니다. 2019년부터 4년 연속 흑자 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뚜레쥬르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조지아주 공장 설립 계획을 밝혔습니다. 약 9만㎡ 부지에 500억원 이상을 투자합니다. 회사에 따르면 냉동생지, 케이크 등 연간 1억개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입니다. 조지아주 공장을 북미지역 가맹점 확대의 생산 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구상입니다.

 

뚜레쥬르 관계자는 "현재 미국 내에서 뚜레쥬르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출점에 점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SPC 관계자는 "미국에서 매년 신규 100호점 오픈 등 공격적인 확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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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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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양사 알룰로스, 중국 신식품 승인…저당 시장 공략 속도

삼양사 알룰로스, 중국 신식품 승인…저당 시장 공략 속도

2025.09.23 14:49:4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삼양사(대표 최낙현)는 차세대 감미료 브랜드인 넥스위트 알룰로스가 중국에서 신식품으로 공식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신식품 제도는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NHC)와 국가식품안전위험평가센터(CFSA)가 식품으로 쓰이지 않던 원료의 안전성을 심사해 식품원료로 허가하고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최근 NHC는 삼양사 알룰로스가 중국에서 기존에 인정한 신식품 알룰로스와 동일한 성분으로 안전성이 같다고 판단해 공식 승인했습니다. 이는 삼양사가 2022년 8월 인허가를 신청한 지 약 3년만에 거둔 성과이자 알룰로스 생산기업 중 현지 기업을 제외한 첫 사례입니다. 이로써 삼양사는 아시아 최대 소비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 알룰로스를 직접 공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삼양사는 중국 내 저당 및 저칼로리 식품 수요 증가에 주목해 현지 식품기업과의 협업과 알룰로스를 활용한 솔루션 제공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앞서 삼양사는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알룰로스 인허가를 확보해 글로벌 공급망을 넓혀왔습니다. 이번 중국 진출을 계기로 북미와 아시아의 저당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일본, 유럽 등 다른 국가들의 식품원료 인허가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입니다. 알룰로스는 설탕의 70% 정도의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가 제로인 대체 감미료입니다. 맛이 과당과 유사해 음료, 소스, 아이스크림, 유제품 등 다양한 식품군에 쓰이고 있습니다. 가열하면 설탕처럼 캐러멜라이징 반응이 일어나 음식의 풍미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는 설명입니다. 최낙현 삼양사 대표는 "중국의 까다로운 인허가 심사를 통과한 것은 삼양사의 우수한 기술력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것"이라며 "이번 성과와 세계적인 K푸드 열풍에 힘입어 알룰로스 해외 수출 확대에 매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삼양사는 올해 미국 NPEW, 일본 IFIA, 미국 IFT, 호주 FFA 등 세계 각국에서 열린 식품 관련 전시회에 참가해 알룰로스, 프리바이오틱스 등 스페셜티 식품 소재와 이를 활용한 솔루션 역량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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