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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미로에 빠지는 ‘횡재세’ …당국과 지주사간 멀어지는 상생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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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20, 2023, 19:11:16

금융당국, 20일 주요 금융지주사 회장단 간담회 개최
금융위원장, '횡재세' 레버리지 질의에 원론적 답변
은행권, 상생금융 가이드라인 기대했지만 셈법 더 복잡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주현 금융위원장은 20일 "금융지주사들이 무언가 역할을 해야 한다는 건 100% 공감하고, 방법은 체감할 수 있어야 하며, 규모도 그 정도면 충분히 됐다라는 규모가 돼야 한다고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 직후 브리핑을 갖고 "금융산업에 대해 국회 입법 형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적절한지 많은 우려가 있다는 발언은 결국 야당이 은행은 물론 증권·보험사의 이윤에 '횡재세'를 물리겠다면서 발의한 금융소비자보호법과 부담금관리법 개정안을 레버리지 삼아 은행의 상생금융을 압박하는 것 아닌가?"는 인더뉴스 질의에 이렇게 답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은행권이 열심히 하겠다고 하니까 일단 지켜보자는 것"이라며 야당의 '횡재세' 입법 움직임과 이를 '포퓰리즘 법안'으로 규정한 여당의 확고한 반대, 이에 따른 금융당국의 입장에 대해 확답을 피했습니다.

 


앞서 김 위원장은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금융당국으로서는 수많은 대내외 불확실성을 감안, 유연하고 정교하게 대응해야 하는 금융산업에 대해 국회 입법 형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해 많은 우려가 있다"며 "우리 업계가 어떻게 대응하는가에 달려있는 문제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권력 최정점으로부터 잇따라 나온 은행의 '이자장사' 논란과 '종노릇' 발언 등으로 잔뜩 움츠러든 은행권은 이날 정치권 입법 논의와 함께 정부당국의 내밀한 의중과 가이드라인이 드러나길 기대했지만 상생금융의 복잡한 정치적 함수는 더 복잡해진 양상입니다.

 


이날 간담회 직후 명동 은행회관을 빠져나가는 주요 금융지주 회장들은 입을 굳게 다문 채 취재진 질의에 일절 답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KB금융그룹을 이끌어갈 차기 리더로 공식 선임된 이후 처음 공식석상에 나온 양종희 회장, 최근 자체 상생금융안을 내놓은 신한금융그룹 진옥동 회장, 하나금융그룹 함영주 회장 등 주요 금융지주 수장들은 서둘러 은행회관을 나섰습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일부 은행에서 발표한 상생금융안에 대해 금융당국이 신통치 않다는 반응을 보인 만큼 오늘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다시 각사별로 돌아가 내부 토의가 진행될 것 같다"며 "은행권 전체적으로 소위 '통큰 상생'을 하라는 것인지, 그렇다면 그 규모는 얼마나 돼야 하는지, 사별로 자체 프로그램을 가동하라는 것인지 여전히 혼란스럽다"고 업계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상생금융) 규모는 국민이 납득할만한 수준이 안 되면 안된다고 분명히 말씀드렸다"며 "참고할만한 건 횡재세 법안으로, 그것을 보면 국회에서 국민이 요구하는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감안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올해 은행 수익이 늘었으니 이를 감안해서 충분히 여유있게 지원하는데 구체적인 숫자는 오늘 첫 모임이니까 나오기 힘들 것"이라며 "앞으로 논의·검토되면 은행연합회 중심으로 정리돼 발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부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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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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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2025.10.23 10:09:47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SDV(소프트웨어 중심 차량) 파트너십 확대를 위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에스디버스(SDVerse)'에 합류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에스디버스는 GM, 마그나, 위프로 등이 주도해 설립한 업계 최초의 차량용 소프트웨어 오픈마켓 플랫폼입니다. 완성차 업체(OEM)와 부품사,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모두 참여하고 있어 자동차 업계 전반에서 소프트웨어 혁신을 가속화하는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는 에스디버스에서 품질기준 적용 여부 등을 확인하고 맞는 소프트웨어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의 판매 담당자와 손쉽게 연락도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경우 글로벌 탑티어 완성차 업체와 부품사들을 잠재적인 고객으로 둘 수 있고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들만 집중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효율적입니다. LG전자는 이번 에스디버스 합류를 통해 글로벌 차량용 소프트웨어 생태계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전장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VS사업본부는 에스디버스에 SDV를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 'LG 알파웨어' 등 모빌리티 솔루션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또 LG전자는 에스디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글로벌 완성차 고객 및 협력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는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통합·호환성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안정성 및 보안 향상, 운전자 경험 혁신 등 업계의 핵심 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SDV 분야에서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ACP) 등 인포테인먼트 영역뿐 아니라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는 인캐빈 센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텔레매틱스 등 SDV 토탈 솔루션을 갖추는 중입니다. LG전자는 올해 4월 GM으로부터 '혁신적인 전장부품 솔루션 공급을 통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새롭게 정의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 크리에이티비티 팀'으로 선정됐습니다. 또 글로벌 자동차 미디어 '모터트렌드'가 SDV 분야의 혁신을 이끌어 온 기업에 수여하는 '2025 SDV 이노베이터 어워즈'도 수상했습니다. 지난 9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국제 모터쇼 'IAA 모빌리티 2025'에서는 차량용 webOS 콘텐츠 플랫폼의 영상, 게임, 화상회의 등 콘텐츠 생태계 전략을 소개하며 차량을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사용자 경험 중심의 '바퀴 달린 생활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은 "LG전자는 다가오는 SDV 시대에 맞춰 검증된 차량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와 파트너사의 혁신 속도를 높이고 업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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