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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3N 중 넥슨만 웃었다…실적 반전 가져올 신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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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12, 2023, 10:11:58

넥슨 영업익 4202억원…신작으로 성장세 공고화
엔씨소프트, 리니지 대체할 차세대 IP 발굴 나서
넷마블, IP활용한 신작 게임 출시 예정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국내 대표 게임사 3N(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의 올해 3분기 실적이 발표났습니다.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게임사들은 신작을 발판 삼아 분위기 전환을 노린다는 계획입니다.

 

넥슨은 2023년 3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4202억원(463억엔·100엔당 907.4원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고 도쿄증권거래소에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1조913억원(1203억엔)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늘었고, 순이익은 3191억원(352억엔)으로 집계됐습니다.

 

넥슨은 "FC 온라인과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PC온라인 스테디셀러의 안정적 성과와 FC 모바일, 프라시아 전기, 블루 아카이브 등 모바일 라이브 타이틀의 성장세에 힘입어서 매출의 성장세를 기록했다"라고 밝혔습니다.

 

넥슨은 이러한 성장세를 '신작'으로 공고화한다는 계획입니다. 넥슨의 해외 자회사 엠바크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팀 기반 일인칭 슈팅 게임 '더 파이널스'는 최근 진행한 베타 테스트에서 누적 이용자 750만 명, 스팀 최고 동시 접속자 약 27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일본 코에이 테크모 게임즈가 출시했던 '진·삼국무쌍 8' IP의 정식 라이선스를 받은 한국 최초의 모바일 게임 '진·삼국무쌍 M'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게임 서브 브랜드 민트로켓에서 선보이는 PC 잠입 생존 게임 '낙원: 라스트 패러다이스'의 프리 알파 테스트도 오는 30일부터 시작합니다. '낙원'은 서울을 배경으로 한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의 잠입 생존 게임입니다. 폐허가 된 서울에서 한정된 자원을 파밍하고 강력한 좀비를 피해 달아나며, 자신만의 전술을 세우거나 팀원과 협동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민트로켓은 게임 개발 초기부터 시장에 공개해 완성도를 높여간다는 기조 아래 '낙원'의 프리 알파 단계 첫 공개 테스트를 결정했습니다. '낙원'은 이번 테스트를 통해 주요 게임성을 소개하고 글로벌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아 보완할 계획입니다.

 

'낙원'의 프리 알파 테스트는 스팀을 통해 글로벌 동시 진행되며, 테스트 기간 동안 누구나 '낙원' 스팀 스토어를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엔씨소프트, 리니지 매출 감소로 영업익 줄어

 

엔씨소프트[036570]는 2023년 3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 1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6% 줄었다고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423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44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5.8% 줄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영업이익 감소에는 리니지 매출의 감소가 있습니다. 리니지 W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12%, 리니지2M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11% 줄었습니다. 모바일 게임 매출도 27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줄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LLL ▲배틀크러쉬 ▲프로젝트 BSS ▲프로젝트G ▲프로젝트M 등 신작을 2024년에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분위기 전환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신작 '쓰론 앤 리버티(이하 TL)'를 오는 12월 7일 국내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TL은 PC와 콘솔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입니다. 엔씨가 차세대 MMORPG를 목표로 개발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TL은 날씨와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심리스 월드와 던전, 과거와 현재, 미래가 이어지는 내러티브,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역할이 변화하는 프리 클래스, 이용자가 참여 여부를 선택하는 PvP 시스템이 탑재됐습니다.

 

지난 5월 국내 베타 테스트를 거쳐 '자동 사냥' 시스템을 삭제하고, 공격과 이동을 동시에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변경하는 등 적극적으로 이용자 피드백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밖에도 시간이 지날수록 좁아지는 지형과 적들 사이에서 최후의 1인을 목표로 전투를 펼치는 난투형 대전 액션 게임 배틀크러쉬, 각양각색의 전투 스타일을 가진 60여 명의 영웅들 중 5명의 캐릭터를 선택해 나만의 팀을 구성할 수 있는 수집형 RPG 'BSS' 등도 2024년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엔씨는 오는 부산에서 진행되는 지스타2023서 개발진들이 직접 특설 무대에 올라 관람객에게 지스타 출품작을 소개할 계획입니다. 모든 무대 행사는 엔씨(NC)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넷마블, 7개 분기 연속 적자 기록…4분기 전망은?

 

넷마블[251270]은 2023년 3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손실 219억원으로 7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63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 줄었고, 당기순손실은 284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1조8365억원, 누적 영업손실은 873억원입니다.

 

넷마블은 "3분기 중 선보인 '신의 탑: 새로운 세계'와 '세븐나이츠 키우기' 신작 출시 효과로 매출이 전 분기 대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라면서 "국내 매출 성장에 힘입어 한국 매출 비중도 전 분기 대비 3%p 소폭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넷마블은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신작으로 분위기 반전을 꾀한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7월 론칭한 신의 탑 : 새로운 세계 역시 웹툰 IP를 원작으로 합니다. 지스타 2023에서 선보이는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과 ▲RF 온라인 넥스트는 별도 원작 IP가 존재합니다. 데미스 리본의 경우에도 넷마블의 차세대 오리지널 IP '그랜드 크로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게임입니다.

 

이어 2024년 상반기에도 IP를 활용해 만든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레이븐2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모두의마블2(한국) 등 신작 6종과 함께 중국 출시작 1종(제2의 나라: Cross Worlds) 등 총 7종의 작품을 선보인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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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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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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