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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벗으니 다시 씹네…사탕에 밀리던 ‘껌의 반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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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October 27, 2023, 08:10:18

다양한 간식과 코로나로 국내 껌 시장 침체
엔데믹에 야외활동 늘자 껌 매출 30% 증가
BTS 콜라보, FUN 마케팅 등 껌 활성화 사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스크를 벗자 껌 매출이 뛰었습니다. 넘쳐나는 간식거리와 코로나19로 하락세를 걷던 껌 시장이 최근 회복세로 돌아섰습니다. 껌 제조 기업들은 젊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며 반격에 나섰습니다. 시장 1위 롯데웰푸드는 껌 부활 프로젝트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간식 시장에서 껌의 위상은 예전만 못한 게 현실입니다. 27일 시장조사업체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껌 시장 규모는 2020년 1933억원, 2021년 1685억원에 이어 지난해 1589억원으로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전인 2019년(2587억원)과 비교해보면 1000억원 넘게 줄어든 수치입니다.

 

국내 껌 시장 점유율 80%에 달하는 롯데웰푸드가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롯데웰푸드 건과 카테고리 내 껌 매출은 2019년 1877억원에서 2020년 1598억원으로 줄었고 2021년에는 1362억원까지 떨어졌습니다. 2년 연속 매출이 해마다 200억원 이상씩 감소하며 체면을 구겼습니다.

 

코로나 확산은 껌 매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외출이 줄고 마스크 착용이 늘면서 껌을 씹어야 할 필요성이 줄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2022년 껌 매출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4월)와 실외마스크 의무 전면 해제(9월) 등으로 지난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소폭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껌 인기가 하락한 근본적인 원인은 과거와 달리 껌을 대체할 간식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입속 '상쾌함'을 위해 껌 대신 허브 성분 등이 담긴 사탕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사탕류 시장 규모는 2015년 5580억원에서 지난해 7520억원으로 7년 새 34.8% 커졌습니다. 

 

 

젤리 시장도 달콤함을 앞세워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국내 젤리 시장 규모는 2021년 3580억원에서 올해는 4000억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어린이들이 주로 먹던 젤리류가 2030 여성 사이에서 인기 디저트로 부상하면서 젤리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그렇게 침체하던 껌 시장이 엔데믹을 맞아 반등했습니다. 롯데웰푸드의 올해 1~6월 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9.5% 증가했습니다. 오리온도 올 2분기 한국에서 껌이 포함된 카테고리(껌·캔디·초콜릿) 매출이 전년 대비 13.9% 증가한 가운데 같은 기간 중국 껌 매출은 전년보다 71% 늘었습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입이 텁텁할 때나 대화를 하기 전 입냄새 방지를 위해 껌을 씹는 경우가 많은데 코로나가 발발하고 마스크가 생활화되면서부터는 매출이 줄었다"며 "엔데믹 전환으로 마스크를 벗고 야외 활동을 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신장하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습니다.

 

롯데웰푸드는 껌 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며 간만의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롯데껌 '부활 프로젝트' 일환으로 단종된 인기 상품을 레트로(복고풍) 껌으로 재해석해 선보입니다. 1972년 출시된 롯데 후레쉬민트를 시작으로 쥬시후레쉬, 스피아민트도 디자인과 품질을 개선해 내놓을 예정입니다.

 

우선 하반기 자일리톨을 중심으로 껌 사업을 활성화합니다. 자일리톨은 2000년 출시 이후 지난해까지 누적 매출 2조3000억원을 달성한 국내 껌 1위 브랜드입니다. 롯데웰푸드는 2021년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를 모델로 발탁하며 코로나19로 위축된 껌 사업 회복 의지를 보였습니다. 

 

 

롯데웰푸드는 다양한 껌 마케팅을 전개하며 소비자 접점을 넓히고 친숙함을 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 BTS와 세 번째 글로벌 캠페인을 선보였고 이달 초에는 자동차 문화 브랜드 '피치스'와 협업한 한정판 에너지껌을 페스티벌 관객에게 제공했습니다. 

 

'젊고 힙한' 껌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매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에서 선호도가 높은 풍선껌 '왓따'는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이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나들이, 야외활동 증가로 교통량이 늘면서 장거리 운전에 도움을 주는 '졸음번쩍껌' 매출도 60% 넘게 올랐습니다.

 

오리온은 '껌은 하얗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한 시도로 2021년 까만색 풍선껌 와우 블랙레몬에 이어 지난해 초록색 탱글포도 등 컬러 풍선껌을 리뉴얼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3가지 과일 향을 더한 와우 레인보우, 신맛 풍선껌 와우 아이셔를 선보이며 펀(FUN) 콘셉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껌에 대한 수요가 젤리, 사탕으로 분산되는 등 디저트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이지만 식품업체 입장에서는 껌은 여전히 마진율이 높은 효자 상품으로 평가받습니다.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마케팅 확대와 함께 연령별, 상황별로 타깃을 세분화해 접근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은희 인하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는 "젊은 층이 즐겨 먹는 젤리는 일정 수준 이하로 당분을 못 빼는 반면 껌은 열량 추가는 적고 많이 먹는 듯한 느낌을 준다"며 "젤리보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거나 학생에게 잠 깨는 데 좋다는 식으로 소구 포인트를 유지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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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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