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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박셀바이오 ①주주에 손벌리며 현금 확보하는 대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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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October 16, 2023, 11:10:00

주주 대상 대규모 유상증자 추진 중
대주주측, 지분·워런트 매각해 현금 확보 시도
상장 이래 매출 전무..관리종목 지정 우려도

 

 

인더뉴스 양귀남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박셀바이오가 대규모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최대주주 측이 대량의 지분을 매도해 주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유증 참여에 소극적인 점도 우려 대목이지만 주주들에게 손을 벌리는 와중에 정작 대주주는 자금 투입없이 오히려 현금을 남기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대주주 측은 보유 중이던 주식 일부를 이미 매도한 데 이어 유증에 참여하지 않는 신주인수권(워런트) 물량도 매각을 예고하고 있어 매도 규모는 청약자금을 웃돌 전망이다.

 

15일 금융투자업계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제중 박셀바이오 대표와 이준행 이사는 지난달 26일 시간외매매로 구주를 처분했다고 지난 6일 공시했다. 이들은 유상증자 청약자금 마련을 위해 구주를 매각했다고 밝혔다.

 

박셀바이오는 주주들을 대상으로 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 초 기준 박셀바이오의 소액주주 수는 약 8만8000명에 달하고 이들이 보유한 지분의 합계는 70.3% 수준이다. 부실 경영으로 회사 사정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소액주주들에게 십시일반 자금 지원을 요청한 것이다.

 

최근 주가 하락으로 1차 발행가액이 하락하면서 조달 규모가 일부 축소됐지만 여전히 939억원 규모의 대규모 증자가 예고돼 있다. 회사는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 중 487억원을 운영자금으로, 451억원을 시설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셀바이오는 현재 결손금이 약 381억원에 달하고 매출은 상장 이후 단 한차례도 발생하지 않고 있다. 회사가 사업을 통해 벌어들이는 돈은 전무한 가운데 영업적자만 매년 수십억원씩 발생하는 상황이다.

 

회사는 지난 2020년 상장 당시, 2021년부터는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장담했다. 나아가 개발 중인 항암 면역치료제에 대한 긍정적 전망을 내놓으며 2024년에는 매출 881억원에 영업이익 589억원을 달성할 예정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상장 직후 주가가 20배 넘게 폭등하기도 했다.

 

하지만 올해 2분기까지도 매출은 0원을 기록 중이고 수익성은 만성 적자의 늪에 빠져있는 데다 이제는 관리종목 지정을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이르게 됐다. 지난 2020년 기술특례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박셀바이오는 내년까지 관리종목 지정 요건을 면제받지만 내후년 매출액 30억원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 관리종목에 지정될 수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주주를 대상으로 900억원이 넘는 자금을 조달하지만 정작 대주주 측인 이제중 대표와 이준행 이사는 구주 매각을 통해 현금을 확보하는 모양새다. 이들은 이번 유증에서 각각 30%만 청약에 참여하겠다고 밝히면서 각각 36억원, 27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유증 발표 이후 지속적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는 주가 흐름을 감안했을 때 최종 투입 금액은 이보다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최대주주인 이제중 대표는 구주 17만주를 매각해 이미 43억원을 확보했고, 이준행 이사는 13만주를 매각해 33억원을 확보하면서 예고된 청약자금을 상회하는 규모의 현금화를 단행했다. 아울러 청약에 참여하지 않는 워런트도 매각할 예정(배정 물량의 70%)이라고 밝히며 추가로 현금 확보에 나서려는 모습이다. 양도세 등을 감안해도 이들의 매각 규모는 청약자금을 웃돌 전망이다.

 

대주주 측은 앞서 지난 2월에도 14만2000여주를 장내 매도 등을 통해 처분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지난해에도 장내 매도 등으로 9만4000여주를 매각했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에 관해 회사의 문의하기 위해 수차례 취재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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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남 기자 Ear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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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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