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오는 8일까지 나흘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in 자카르타’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2016년 시작해 17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5월 호주 행사부터는 개최국 중소기업의 한국 진출을 지원하는 ‘수입상담회’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6회까지 누적 상담건수 8513건, 수출 상담금액은 약 1조30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인도네시아 행사에는 롯데지주를 포함해 롯데홈쇼핑,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면세점, 롯데하이마트, 코리아세븐 등 유통 계열사 6곳이 참여합니다. 2017년부터 협업을 이어온 코트라는 현지 바이어 섭외를 통해 수출상담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5일 쉐라톤 그랜드 자카르타 간다리아시티호텔에서 열린 B2B 수출상담회에는 국내 중소기업 50개사와 인도네시아 현지 유통기업 약 100개사가 참여했습니다. 6일부터 8일까지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꾸닝안 지역에 위치한 복합쇼핑몰 롯데쇼핑 에비뉴에서 B2C 소비재 판촉전이 열립니다.
올해 데뷔한 남성 아이돌그룹 8TURN(에잇턴) 공연과 팬미팅, 국악과 아카펠라로 구성한 K-POP 메들리 등 한류 문화공연도 선보입니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발표를 앞두고 홍보 활동도 병행합니다. 롯데는 전사 차원 ‘롯데그룹 유치지원 TFT’를 조직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인도∙중국∙미국에 이은 인구 4위(약 2억7000만명),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5.31%를 기록한 고성장 국가입니다. 롯데는 2008년 롯데마트가 한국 유통업계 최초 현지 시장에 진출하고 롯데백화점이 2013년 자카르타에 복합쇼핑몰을 오픈하는 등 인도네시아에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