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Finance/Economy 금융/경제

쿨리지코너, ‘CCVC 임팩트리포트 2023’ 발간

URL복사

Friday, August 25, 2023, 10:08:46

환경·에너지·농업 등 소셜벤처 임팩트 효과 담겨
강신혁 대표 "소셜벤처와 임팩트 효과 고민 지속"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스타트업 전문 벤처캐피탈(VC)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는 25일 'CCVC 임팩트 리포트 2023'을 발간했다고 밝혔습니다.


쿨리지코너는 2015년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펀드를 결성하며 국내 소셜임팩트 분야에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했고 2018년, 2020년, 2023년 ESG, 임팩트펀드를 결성해 다수의 소셜벤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8년 이상 소셜임팩트 분야에 집중투자해온 만큼 환경·사회에 소셜미션의 가치를 목표로 하는 다양한 기업들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사회적가치를 실현시키는 과정을 담기 위해 임팩트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설명합니다.


이번 리포트에는 12개 소셜벤처기업이 수록돼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지역의 한계를 넘어 지속가능한 파력발전에너지를 만드는 '인진' ▲씨감자 생산기술로 식량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이그린글로벌' ▲법률서비스에서 누구도 소외되거나 차별받지 않는 세상을 추구하는 '로앤컴퍼니' ▲시각장애인에게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센시' ▲사람과 인공지능이 함께 일하며 공존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꾸는 '크라우드웍스' ▲환경이 지속가능한 축산업 생태계를 만드는 '한국축산데이터' 등입니다.


쿨리지코너는 리포트 발간과정에서 자사 임팩트 전문자문사 트리플라잇㈜과 임팩트 측정·관리에 관한 연구개발을 통해 소셜벤처가 보다 실질적이고 명확한 소셜미션을 설정하고 임팩트KPI를 만들어 가는 틀을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강신혁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대표는 "ESG와 임팩트 시대에서 소셜벤처와 사회적경제 및 임팩트 효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선명성을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관련 펀드 조성과 지속적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며 우리 사회에 소셜기업들의 성과를 알리는 임팩트 리포트 발간 등 다양한 노력도 기울이겠다"고 부연했습니다.

 

새로 발간한 'CCVC 임팩트 리포트 2023'은 쿨리지코너 공식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배너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