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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실공사 근본 원인은 ‘전관예우?’…LH, 2335억 일감 몰아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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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4, 2023, 15:08:34

LH 전관업체, 3년간 77건·2335억원 규모 용역 수의계약
‘지하주차장 붕괴’ 단지 설계업체..LH·기관 출신 인사 포진
‘부실조사’ 논란에 이어 ‘전관예우’..조직 전면 쇄신 불가피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무량판 구조' 적용 단지에 대한 부실조사 논란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철근 누락'아파트 단지 설계·감리에 참여한 주요 전관 업체와 3년간 2335억원 가량의 수의계약을 맺은 것이 확인되며 논란이 더욱 증폭될 전망입니다.

 

14일 국민의힘 박정하 의원실이 LH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지하주차장이 붕괴된 인천 검단 공공분양 단지를 비롯해 철근이 누락된 총 16개 부실 단지의 설계·감리에 참여한 전관 업체 18개사가 지난 2020년 6월부터 3년간 수의계약으로 77건, 총 2335억원 규모의 LH 용역을 따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경우 11건, 343억원으로 가장 많은 용역을 수주한 A건축사사무소는 창립인과 현 대표가 모두 LH 출신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건축사사무소는 3기 신도시 공동주택 설계용역 등을 수주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B건축사사무소의 경우 LH 처장·부장급 인사를 영입했으며, 고양창릉, 파주운정 등 신도시 아파트 단지의 설계용역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B건축사사무소가 수주한 규모는 6건, 275억원입니다.

 

지하주차장 슬래브 붕괴사고가 발생한 검단 공공분양 단지 설계를 맡은 C사는 LH 출신 인사를 비롯해 서울시·SH·조달청·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출신 인사를 채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C사가 3년간 체결한 수의계약 규모는 총 6건, 269억원이며, 사고가 난 검단 아파트 설계의 경우 50억5000만원 규모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LH 처장 출신 등을 채용한 D종합건축사사무소도 수의계약으로 7건, 217억원 상당의 용역을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D종합건축사사무소의 경우 무량판 기둥 154개 전체에 전단보강 철근을 빠뜨린 양주회천 아파트 단지를 비롯해 철근이 누락된 2개 단지의 설계를 담당했습니다.

 

감사원도 LH와 전관 업체 간 수의계약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감사원이 지난해 6월 공개한 '공공기관 불공정 계약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1월부터 2021년 3월까지 LH가 맺은 1만4961건의 계약 중 3227건(9조9억원 규모)은 전관 업체와의 계약이었습니다. 전관 업체와의 계약 중 34.1%는 경쟁 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맺어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부실조사'에 이어 '전관 카르텔'까지..전면 쇄신 불가피 

 

LH는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자사 아파트 단지의 지하주차장 조사 과정에서 연이은 '부실 조사' 논란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당초 LH는 무량판 구조로 지하주차장을 건설한 91개 단지를 전수조사한 후 15개 단지에서 철근이 누락된 것이 발견됐다고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지난 9일 10개 단지를 전수조사 대상에서 빠뜨렸다는 사실을 밝힌 데 이어 11일에는 '누락 정도가 경미하다'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철근이 누락된 5곳의 아파트 단지를 문제 단지에서 제외한 사실이 드러나며 큰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추가로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단지 1곳을 누락했다는 것도 확인됐습니다.

 

'철근 누락 단지' 제외 등 부실 조사 이슈가 연달아 터지며 결국 LH 전 임원은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이에 끝나지 않고 부실 단지 시공을 맡은 '전관 업체'와 대거 수의계약을 맺었다는 사실까지 나오며 LH의 조직 쇄신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9일 경기도 화성 비봉의 LH 임대주택 현장을 방문해 "현황판조차 취합 안 되는 LH가 이러고도 존립 근거가 있는가"라며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LH 단지를 취합할 때 빠진 게 있다면 자체적으로 시정할 기능을 갖고 있어야 했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원 장관은 "현장을 감독해야 하는 감리 회사에 수많은 LH 출신 전관들이 일하고 있는 카르텔도 문제"라며 "건설업 전반에 퍼져있는 이권카르텔을 면밀히 분석해 다각적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전문가 간담회 및 해외사례 등을 조사분석해 오는 10월까지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한준 LH 사장은 지난 11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조직이 망가지고 위계·체계는 없으며 기본적인 것조차 상실했다"며 "조직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려는 첫번째 조치로 모든 상임이사의 사직서를 받았으며 내 거취에 대해선 정부 뜻에 따르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한준 사장은 "본사 조직을 대폭 줄이고 지역본부의 내근 조직도 줄여 현장 실행 능력을 강화할 것이며 조직 진단을 통해 컴팩트한 조직으로 쇄신할 것"이라며 "공공주택 설계·시공·감리에서 LH가 가진 권한은 과감히 민간이나 다른 기관에 넘기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국토부는 오는 9월까지 전국 무량판 구조로 지어진 아파트 단지의 전수점검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점검 결과는 '건설 이권카르텔 혁파 방안'과 함께 발표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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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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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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