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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3N, 2분기 모바일게임 부진…구세주 신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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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3, 2023, 09:08:00

3N 중 넥슨만 2분기 영업익 증가..PC게임 선전 덕
넷마블·엔씨, 비중 큰 모바일 부진에 실적 타격
신작 출시로 분위기 반전 모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게임업계를 대표하는 넥슨, 넷마블[251270], 엔씨소프트[036570]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이들 3N 중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늘어난건 넥슨이 유일합니다.

 

넥슨이 웃을 수 있었던 이유는 'PC게임'에 있습니다. 넥슨은 넷마블, 엔씨소프트와 달리 PC게임이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반면 넷마블과 엔씨소프트는 매출에서 모바일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습니다.

 

넥슨 매출에서 기타를 제외한 모바일게임과 PC게임 비중은 각각 30.8%, 69.2%입니다. 반면 엔씨소프트는 모바일 77.1%, PC 22.9%로 나타났습니다.

 

넷마블은 2분기 플랫폼별 매출을 따로 공시하지 않았습니다. 5월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매출액에서 모바일게임은 90.2%, 온라인게임은 1.29%를 차지했습니다. 기타를 제외한 모바일과 PC게임으로만 놓고 보면 모바일 비중은 98.6%, PC는 1.4%입니다.

 

모바일게임 하락세 직격탄 맞은 넷마블과 엔씨소프트

 

넥슨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22% 늘어난 264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도쿄증권거래소에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한 9028억원입니다.

 

넥슨 2분기 PC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8% 늘어난 6247억원이었고, 모바일매출은 전년동대비 2% 늘어난 2782억원이었습니다.

 

지난 6월 글로벌 출시한 '데이브 더 다이버'가 게임플랫폼 '스팀' 유가 게임 세계판매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고, 지난달 8일에는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넘어섰습니다.

 

넥슨은 "피파 온라인 4와 FIFA 모바일을 비롯해 블루아카이브, 프라시아 전기, HIT2 등 다양한 장르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넷마블 2분기 영업손실은 372억원으로 6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8.7% 줄어든 6033억원입니다.

 

이는 ▲리니지 2레볼루션 ▲마블 콘텐츠 오브 챔피언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일곱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 ▲세븐나이츠2 등 주력 모바일게임의 하락세 영향이 큽니다.

 

해당 게임들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하락세를 보입니다. 2020년 한해 동안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는 3538억원으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2383억원, 2022년에는 1787억원으로 지속적으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2022년 매출비중이 가장 높았던 마블 콘텐츠 오브 챔피언스도 2020년 3539억원, 2021년 3079억원, 2022년 2898억원으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상반기는 신작 부재와 기존 게임의 매출 하향화로 인해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엔씨소프트 2분기 영업이익은 35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1% 줄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0% 줄어든 4402억원입니다.

 

엔씨소프트 2분기 PC매출은 88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1% 줄었습니다.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7.5% 감소한 296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작년 2분기 대비 리니지 W 54%, 리니지 M 9.6%, 리니지2M 35.6% 감소했습니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9일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속도감 있게 신작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야 하는데 있어 부족했다"면서 "원인 분석과 전사적인 프로세스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바일게임 매출 하락세는 '2K'로 불리는 크래프톤[259960]과 카카오게임즈[293490]에서도 나타납니다.

 

크래프톤은 2분기 실적 집계 결과 매출 387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6% 감소했다고 지난 9일 공시했습니다. 이중 모바일 매출은 249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3.4%, 직전분기대비 29.7% 각각 줄었습니다. 영업이익도 20.7% 줄어든 131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2분기 실적 집계 결과 매출 271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0% 감소했다고 지난 2일 공시했습니다. 이중 모바일 매출은 1719억원으로 직전분기대비 11.9% 늘었으나 전년동기 대비 19.3%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67.3% 줄어든 26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작으로 실적 개선 나선다

 

'3N'과 '2K' 모두 신작 게임을 성장동력으로 삼고 분위기 반전을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넥슨은 ▲대규모 플레이어 간(PvP)를 펼치는 중세 판타지 게임 '워헤이븐' ▲3인칭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 ▲팀 기반 1인칭 슈팅게임(FPS) '더 파이널스' ▲3인칭 탈출 슈팅게임 '아크 레이더스' 등 글로벌 신작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지난달 26일 글로벌 출시한 '신의 탑: 새로운 세계'를 시작으로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 ▲세븐나이츠 키우기 ▲킹 아서:레전드 라이즈 ▲아스달 연대기(가제)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모두의 마블 2: 메타월드 등 총 7종의 신작을 글로벌 출시할 예정입니다.

 

엔씨소프트는 하반기 ▲퍼즐게임 '퍼즈업: 아미토이' ▲난투형 대전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RPG '블레이드 & 소울 S' ▲실시간 전략게임(RTS) '프로젝트G'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크래프톤은 ▲네이버제트와 공동 개발 중인 메타버스 게임 '프로젝트 미글루' ▲캐나다 몬트리올에 설립한 스튜디오가 제작 중인 '눈물을 마시는 새' ▲펍지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프로젝트 블랙 버짓' 등 차기작을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달 다중역할수행게임(MMORPG) '아레스:라이즈 오브 가디언즈'를 출시한 데 이어 올 4분기에는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가디스오더', 내년 1분기에는 MMORPG '롬(R.O.M)'을 글로벌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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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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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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