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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3N, 2분기 모바일게임 부진…구세주 신작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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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13, 2023, 09:08:00

3N 중 넥슨만 2분기 영업익 증가..PC게임 선전 덕
넷마블·엔씨, 비중 큰 모바일 부진에 실적 타격
신작 출시로 분위기 반전 모색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게임업계를 대표하는 넥슨, 넷마블[251270], 엔씨소프트[036570]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공시했습니다. 이들 3N 중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늘어난건 넥슨이 유일합니다.

 

넥슨이 웃을 수 있었던 이유는 'PC게임'에 있습니다. 넥슨은 넷마블, 엔씨소프트와 달리 PC게임이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반면 넷마블과 엔씨소프트는 매출에서 모바일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습니다.

 

넥슨 매출에서 기타를 제외한 모바일게임과 PC게임 비중은 각각 30.8%, 69.2%입니다. 반면 엔씨소프트는 모바일 77.1%, PC 22.9%로 나타났습니다.

 

넷마블은 2분기 플랫폼별 매출을 따로 공시하지 않았습니다. 5월 공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매출액에서 모바일게임은 90.2%, 온라인게임은 1.29%를 차지했습니다. 기타를 제외한 모바일과 PC게임으로만 놓고 보면 모바일 비중은 98.6%, PC는 1.4%입니다.

 

모바일게임 하락세 직격탄 맞은 넷마블과 엔씨소프트

 

넥슨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22% 늘어난 264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도쿄증권거래소에 공시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2% 증가한 9028억원입니다.

 

넥슨 2분기 PC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8% 늘어난 6247억원이었고, 모바일매출은 전년동대비 2% 늘어난 2782억원이었습니다.

 

지난 6월 글로벌 출시한 '데이브 더 다이버'가 게임플랫폼 '스팀' 유가 게임 세계판매에서 1위에 오르기도 했고, 지난달 8일에는 누적 판매량 100만장을 넘어섰습니다.

 

넥슨은 "피파 온라인 4와 FIFA 모바일을 비롯해 블루아카이브, 프라시아 전기, HIT2 등 다양한 장르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습니다.

 

 

넷마블 2분기 영업손실은 372억원으로 6개 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8.7% 줄어든 6033억원입니다.

 

이는 ▲리니지 2레볼루션 ▲마블 콘텐츠 오브 챔피언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일곱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 ▲세븐나이츠2 등 주력 모바일게임의 하락세 영향이 큽니다.

 

해당 게임들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하락세를 보입니다. 2020년 한해 동안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는 3538억원으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2383억원, 2022년에는 1787억원으로 지속적으로 매출이 줄었습니다.

 

2022년 매출비중이 가장 높았던 마블 콘텐츠 오브 챔피언스도 2020년 3539억원, 2021년 3079억원, 2022년 2898억원으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상반기는 신작 부재와 기존 게임의 매출 하향화로 인해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고 말했습니다.

 

 

엔씨소프트 2분기 영업이익은 35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1% 줄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0% 줄어든 4402억원입니다.

 

엔씨소프트 2분기 PC매출은 88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1% 줄었습니다.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37.5% 감소한 2969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작년 2분기 대비 리니지 W 54%, 리니지 M 9.6%, 리니지2M 35.6% 감소했습니다.

 

홍원준 엔씨소프트 최고재무책임자(CFO)는 9일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속도감 있게 신작을 지속적으로 출시해야 하는데 있어 부족했다"면서 "원인 분석과 전사적인 프로세스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바일게임 매출 하락세는 '2K'로 불리는 크래프톤[259960]과 카카오게임즈[293490]에서도 나타납니다.

 

크래프톤은 2분기 실적 집계 결과 매출 387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6% 감소했다고 지난 9일 공시했습니다. 이중 모바일 매출은 249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3.4%, 직전분기대비 29.7% 각각 줄었습니다. 영업이익도 20.7% 줄어든 131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2분기 실적 집계 결과 매출 271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0% 감소했다고 지난 2일 공시했습니다. 이중 모바일 매출은 1719억원으로 직전분기대비 11.9% 늘었으나 전년동기 대비 19.3%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67.3% 줄어든 26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작으로 실적 개선 나선다

 

'3N'과 '2K' 모두 신작 게임을 성장동력으로 삼고 분위기 반전을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넥슨은 ▲대규모 플레이어 간(PvP)를 펼치는 중세 판타지 게임 '워헤이븐' ▲3인칭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 ▲팀 기반 1인칭 슈팅게임(FPS) '더 파이널스' ▲3인칭 탈출 슈팅게임 '아크 레이더스' 등 글로벌 신작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지난달 26일 글로벌 출시한 '신의 탑: 새로운 세계'를 시작으로 ▲그랜드크로스: 에이지오브타이탄 ▲세븐나이츠 키우기 ▲킹 아서:레전드 라이즈 ▲아스달 연대기(가제) ▲나 혼자만 레벨업:ARISE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모두의 마블 2: 메타월드 등 총 7종의 신작을 글로벌 출시할 예정입니다.

 

엔씨소프트는 하반기 ▲퍼즐게임 '퍼즈업: 아미토이' ▲난투형 대전액션 '배틀 크러쉬' ▲수집형 RPG '블레이드 & 소울 S' ▲실시간 전략게임(RTS) '프로젝트G'를 순차적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입니다.

 

크래프톤은 ▲네이버제트와 공동 개발 중인 메타버스 게임 '프로젝트 미글루' ▲캐나다 몬트리올에 설립한 스튜디오가 제작 중인 '눈물을 마시는 새' ▲펍지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프로젝트 블랙 버짓' 등 차기작을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달 다중역할수행게임(MMORPG) '아레스:라이즈 오브 가디언즈'를 출시한 데 이어 올 4분기에는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가디스오더', 내년 1분기에는 MMORPG '롬(R.O.M)'을 글로벌 출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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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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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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