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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도로 실적 1등’ 대우건설, 건설사 ‘톱 3’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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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31, 2023, 14:07:30

국토부, 2023년도 시공능력평가 공시
대우건설 3위·현대ENG 4위..수직상승
호반건설은 4년 만에 10대 건설사 랭크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대우건설[047040]이 10대 건설사 중 Top 3에 진입했습니다. 아파트와 도로 건설 부문서 건설사 가운데 지난해 가장 높은 실적을 올리며 3위로 수직상승하는 성과를 거두게 됐습니다.

 

31일 국토교통부가 공시한 2023년도 시공능력평가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9조7683억원의 시공능력평가액을 기록하며 지난해 6위에서 3위로 뛰어올랐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도 9조7360억원의 평가액으로 7위에서 4위로 3계단 수직상승 했습니다.

 

삼성물산[028260]은 20조7296억원, 현대건설[000720]은 14조9791억원으로 지난해에 이어 굳건히 1,2위를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3위였던 DL이앤씨[375500]는 9조5496억원, 4위였던 포스코이앤씨는 8조9924억원을 기록하며 각각 6위와 7위로 내려가게 됐습니다. GS건설[006360]은 9조5901억원으로 지난해와 같은 5위에 랭크했습니다.

 

롯데건설(6조935억원, 8위), SK에코플랜트(5조9606억원, 9위)는 지난해와 동일한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10위, 11위였던 HDC현대산업개발[294870](3조7013억원)과 호반건설(4조3965억원)은 올해 시공능력평가서 순위를 맞바꾸게 됐습니다. 호반건설이 10대 건설사에 진입한 것은 지난 2019년 이후 4년 만입니다.

 

아이에스동서는 1조8324억원의 평가액으로 지난해 37위에서 23위로 14계단을, 동양건설산업은 1조3016억원으로 49위에서 36위로 13계단을 점프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반면, 두산건설은 1조3168억원으로 지난해 24위에서 35위로 순위가 하락했습니다.

 

시공능력평가 순위 100위 내 건설사 중 상승 변동폭이 가장 큰 건설사는 자이씨앤에이(6276억원)로 나타났습니다. 자이씨앤아이는 지난해 163위였으나 올해 55위로 무려 108계단이나 뛰어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93위에 랭크한 부영주택(3162억원)은 지난해보다 58계단이 내려가며 대조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지난해 업종별로 건설사들의 공사실적 순위를 살펴볼 경우, 토목 분야는 현대건설(1조5813억원), 대우건설(1조5612억원), SK에코플랜트(1조1120억원)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건축 분야는 삼성물산(10조6290억원), 현대건설(7조5601억원), GS건설(5조5297억원)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토목 분야를 공종별 실적으로 나눌 경우 '도로'는 대우건설(5555억원), GS건설(4182억원), 포스코이앤씨(4023억원) 순으로, '댐'은 삼성물산(1856억원), 두산에너빌리티(552억원), SK에코플랜트(509억원) 순이었습니다.

 

'지하철'은 현대건설(5134억원), GS건설(5123억원), 삼성물산(3608억원) 순, '상수도'는 태영건설(313억원), 계룡건설산업(253억원), 국토건설(225억원) 순, '택지용지조성'은 SK에코플랜트(3551억원), 대광건영(1713억원), 대우건설(1661억원)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건축 분야 공종별 실적의 경우 '아파트'는 대우건설(4조7684억원), GS건설(4조6229억원)․현대건설(4조6173억원) 순, '업무시설'은 현대건설(1조1645억원), 현대엔지니어링(1조3억원), 태영건설(3728억원)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광공업용 건물'은 삼성물산(8조4188억원), SK에코플랜트(2조9397억원), 현대엔지니어링(1조51억원) 순으로 실적이 높았습니다.

 

이 외에 산업·환경설비 분야는 삼성엔지니어링(8조6351억원), 두산에너빌리티(3조7318억원), 삼성물산(2조9101억원) 순으로, 조경 분야는 제일건설(931억원), 삼성물산(543억원), 대정골프엔지니어링(531억원) 순으로 랭크했습니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건설공사실적․경영상태․기술능력 및 신인도를 종합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올해 시공능력평가를 신청한 건설업체는 총 7만7675개사로 전체 건설업체 8만9877개사의 86.4% 수준입니다.

 

'2023 시공능력평가' 결과는 오는 8월 1일부터 적용되며, 공사발주시 입찰자격 제한 및 시공사 선정 등을 비롯해 신용평가, 보증심사 등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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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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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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