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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금융사 내 자금세탁방지 업무전문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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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20, 2023, 10:07:35

FIU, 자금세탁방지 업무 책임·전문성 강화
이사회 감독 경영진 범위 구체적으로 적시
대표이사, 업무지침 마련·보고책임자 임명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이 금융회사 자금세탁방지 업무의 책임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내놓았습니다.


핵심은 자금세탁방지 업무를 수행하는 중요직책에 있는 이사회·대표이사·준법감시인·보고책임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20일 FIU에 따르면 자금세탁방지(AML·Anti-Money Laundering)는 불법재산 취득·처분을 은닉·가장하는 행위를 막는 것으로 정의됩니다.


특정 금융거래정보 보고·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은 금융사에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방지(AML) 업무수행을 위한 보고체계를 수립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지만 관련 업무규정의 한계가 꾸준히 지적돼 왔습니다.


AML 업무를 하는 핵심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이 불분명하고 보고책임자 전문성이 부족해 효과적 업무수행에 제약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이번 개선안은 먼저 이사회의 감독대상과 감독내용을 명확히 했습니다. 감독대상이 되는 경영진 범위를 대표이사·준법감시인·보고책임자로 구체화하고 감독내용은 취약점 개선지시, 조치결과 승인·검토 등으로 세분화합니다.


현행 규정상 의심거래 또는 고액현금거래 보고를 위한 체계의 구축과 운영 등 업무를 담당하는 대표이사에 대해선 업무지침(안)을 마련해 이사회에 상정하고, 보고책임자를 임명하며, 업무조직을 구성하도록 하는 등 '구축'의 의미를 분명히 했습니다.


준법감시인은 임직원의 내규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고유업무'를 고려해 임직원의 자금세탁방지 업무 관련 업무지침 준수 여부에 대해 감독하도록 했습니다. 현행 특금법규는 자금세탁방지 업무와 관련한 준법감시인의 역할과 책임을 별도로 규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의심거래·고액현금거래 미보고, 고객확인의무위반 등 주요 자금세탁방지의무위반 관련 보고책임자의 책임범위는 합리적으로 조정합니다.


현행 실무상 지점 차원에서 발생하는 위반사례의 경우 본점 보고책임자가 점검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 보고책임자가 점검할 수 있는 범위내 있는 의무위반에 대해서만 행위자 또는 감독자로서 책임을 부담하도록 조정했습니다.


이와 함께 보고책임자 '자격요건'을 도입하고 '최소직위'를 보장해 자금세탁방지 업무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합니다. 대다수 금융사에서 자금세탁방지 업무경력이 없는 임직원을 보고책임자로 임명하는 것을 개선하기 위한 조처입니다.


앞으로는 2년 이상 업무를 수행한 전문가를 보고책임자로 임명하도록 하되 관련 전문가가 업계내 부족하다는 점을 고려해 금융사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에 따라 준법감시인을 둬야 하는 금융사에 한정해 자격요건을 적용하고 고시한 날로부터 2년6개월의 유예기간을 부여하기로 했습니다.


FIU는 금융사 등 업계 의견을 반영해 올해 하반기 중 '자금세탁방지 및 공중협박자금조달금지에 관한 업무규정'을 개정 고시하고 금융사 내규개정과 관련 조직정비 등 준비기간을 고려해 고시 6개월 후인 내년 상반기 중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윤수 FIU 원장은 "가상자산 등 새로운 자금세탁위험이 증가하고 자금세탁기법이 고도화·전문화되고 있다는 점에서 금융사 자금세탁방지체계도 환경변화에 발맞춰 내실있는 운용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제도개선으로 금융사내 역할과 책임이 보다 명확하게 정비됨에 따라 앞으로 자율적이면서도 책임감 있는 자금세탁방지 업무수행이 자리잡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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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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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롯데칠성 ‘새로’, 출시 3년 만에 누적판매 7억병 돌파

2025.09.15 09:51:24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2년 9월 처음 선보인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출시 3주년을 앞둔 지난 7월 기준 누적 판매량 7억병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새로는 출시 4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5000만병을 넘어섰으며 7개월 만에 누적 판매 1억병을 기록했습니다. 새로는 기존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출시됐습니다. 주류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선제적으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또 연예인 모델 대신 새로 앰베서더 ‘새로구미’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광고 콘텐츠를 중심으로 소통을 시도했습니다. 새로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총 43편의 동영상 콘텐츠를 유튜브에 공개해 총 8600만여뷰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제로 슈거 새로, 새로 맛집은 새로, 얼굴 맛집은 새로구미’ 편은 약 1100만뷰를 넘어섰습니다.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도 인정받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포함한 '유튜브웍스', 'K디자인 어워즈'에서 수상했습니다. 동시에 올해 4월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인 ‘스파익스 아시아 2025’에서 크리에이티브전략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브랜드 체험형 팝업 스토어에 다이닝, 인근 상권과의 협업 마케팅을 결합한 ‘새로도원’을 운영했으며 약 5개월 동안 4만여명이 다녀갔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출시 3주년을 맞은 새로에 보내주신 사랑에 감사드린다"며 "소주 성수기라 할 수 있는 4분기에는 ‘새로구미’의 확장된 세계관이 중심이 된 새로운 콘텐츠와 함께 새로만의 새롭고 차별화된 브랜드 체험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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