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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2030년 매출 100조 목표…조강생산 글로벌 5위 들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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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3, 2023, 16:07:40

새 비전 선포 및 중장기 사업방향 플랜 제시
2030년 조강 생산능력 5200만톤 체제 구축
저탄소 제품 1000만톤 공급체계 구축 목표도 제시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포스코가 오는 2030년까지 매출 10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글로벌 조강 생산능력은 5200만톤 체제를 구축해 조강 생산능력 세계 톱 5위 내 철강회사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입니다. 

 

13일 포스코에 따르면 이날 포항 본사에서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습니다. 비전 선포식은 탄소중립을 선도하고 철의 새로운 가치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확고한 의지를 표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스코는 ‘그린스틸로 창조하는 더 나은 세계’라는 의미를 담은 ‘Better World with Green Steel’을 비전으로 선포했습니다.

 

포스코 측은 "환경적 가치 측면에서 혁신기술로 탄소중립 사회를 선도하고, 경제적으로는 철의 새로운 가치 창조를 통해 지속 성장하며, 사회적으로는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기업을 지향한다는 것을 비전에 담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비전 선포와 함께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지속성장을 추구하고자 기업 차원의 중장기 플랜도 제시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국내에서 그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기반으로 철강 본원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친환경 고부가가치 미래제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고도화에도 집중한다는 구상입니다.

 

우선, 포항제철소는 HyREX 실증플랜트 건설과 상저취전로, 저탄소 원료 HBI 사용 확대 등의 브릿지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광양제철소는 오는 2026년부터 가동 예정인 전기로에서 저탄소 고급강 생산 체제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2030년까지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저탄소 제품 1000만톤 공급 체계를 완성한다는 목표입니다.

 

미래 수요산업 변화를 고려해 차세대 친환경 성장산업 제품을 집중 개발하고 미래형 제품 포트폴리오인 '프리미엄 플러스' 제품 1400만톤 판매체제오 구축할 예정입니다. 프리미엄 플러스는 저탄소 제품 등 친환경산업용 핵심 부품의 소재를 의미합니다.

 

철강 전 벨류체인에서 구조적인 혁신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하고 생산라인의 경우 제털소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고효율 공정 프로세스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마케팅·구매 분야에서는 메타버스를 개발하여 전사 서플라이 체인을 초연결해 미래형 첨단산업으로 진화할 계획입니다.

 

해외에서는 인도네시아, 인도, 북미 지역 중심으로 친환경 상공정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해외 조강 생산능력을 2022년 500만톤에서 2030년에는 두 배 이상 늘려 글로벌 철강사로의 위치를 공고히 한다는 방침입니다.

 

중장기 성장전략을 통해 포스코는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조강 생산능력 5200만톤 체제를 구축하고 합산 매출액 100조원, 합산 영업이익 2022년 대비 3배 수준, 합산 영업이익률은 2022년 대비 2배 수준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강 생산능력 글로벌 톱 5, 수익성 글로벌 1위 회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이 외에도, 재해 없는 안전한 사업장 실현을 기본으로 ESG 이슈 전반에 대한 성과 관리를 강화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할 계획입니다.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철강산업이 전통적인 굴뚝산업, 탄소 다배출 산업이라는 한계를 넘어 앞으로 다양한 첨단기술의 융합으로 업의 진화를 이끌어 미래 철강산업의 블루오션을 선점할 것"이라며 "포스코가 신 철기시대의 퍼스트 무버이자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서 새로운 시대를 선도해 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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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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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C-레벨터치] 신창재 교보생명 의장 “100년 영속기업…생명보험의 이웃사랑 바르게 실천”

2025.08.07 17:16:5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대산(大山) 신용호 창립자가 1958년 '보험은 믿음을 주는 수단'이라며 설립한 '대한교육보험'을 모태로 한 교보생명이 창립 67주년을 맞았습니다. 선친의 유지를 이어 교보생명을 이끌고 있는 신창재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은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을 위한 여정에서 '고객중심경영'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7일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에서 열린 '창립 6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시장에서 생존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더욱 더 고객중심의 회사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기업은 결코 생존할 수 없다"며 '고객의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경영활동 전반에 적극 활용하는 'VOC경영'에 속도를 내자고 임직원에 당부했습니다. 교보생명은 고객요청사항을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2021년 12월 VOC경영지원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객불만이나 의견접수부터 처리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한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 기반 분석툴로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교보생명 VOC경영지원시스템은 고객의 소리가 업무혁신으로 이어지게 하는 핵심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민원을 처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객에 차별화한 경험을 제공하는 모범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또 교보생명 소비자보호센터는 VOC경영지원시스템에 접수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서간 협의를 거쳐 신속히 해결하며 주요사안은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와 소비자보호위원회를 거쳐 경영층 의사결정까지 이어집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의 AI 문해력 강화도 주문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AI 기술 활용역량은 보험산업 핵심경쟁력이 됐다"며 "비즈니스 전 프로세스에 AI 기술을 접목해 고객에 차별화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하는 AI-DX(디지털전환) 선도회사를 만들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보험산업에 닥친 위기와 업계의 과열경쟁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기도 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창립 67주년 기념사에서 "보험산업은 저성장·저출생·고령화라는 구조적 문제에 경기침체, 금리인하 추세, 재무건전성 규제강화가 겹치며 성장성·수익성·건전성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위기상황을 타개하고자 보험업계는 신계약마진(CSM) 확보를 위한 과열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시장은 더 혼탁해지고 있다"며 "업계간 과열경쟁으로 발생한 피해는 오롯이 선량한 고객의 몫이 되고 있어서 안타깝다"고 부연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 현장검사에서 드러난 것처럼 올 1분기에만 1000억원 넘는 법인보험대리점(GA) 설계사 스카우트 비용이 지출될 정도로 보험업계의 과도한 스카우트 경쟁에 따라 승환계약이나 불완전가입 등 소비자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우려한 발언으로 여겨집니다. 승환은 기존 계약을 해지하고 보장내용이 비슷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시장이 포화되면서 기존 고객이 가입한 상품의 보장범위를 바꿔 동일상품에 재가입시키는 '업셀링' 사례가 늘고 이는 곧 기존 계약 중도소멸로 인한 금전적 손실, 보험료 상승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임직원을 향해 "보험시장이 혼탁해져도 교보생명만은 고객역경 보장이라는 생명보험의 숭고한 정신을 고객·시장에 바르게 알리며 영업·마케팅을 실천하자"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간 신창재 의장은 각종 대내외 행사에서 줄곧 "생명보험이야말로 고난을 겪는 사람들을 다른 이들이 이웃사랑 마음으로 도와주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회제도"라며 "보험영업은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이 아니라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라는 지론을 설파해왔습니다. 신창재 의장은 이날 창립 67주년 기념식에서 "앞으로도 교보생명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여러 이해관계자와 공동발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한 100년 영속기업에 도전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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