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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 물결’ LG유플 “베터, 2535세대 대표 SNS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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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3, 2023, 15:07:24

CEO 직속 신사업 발굴 조직 인피니스타 개발 맡아
자기계발 욕구 강한 2535세대 타겟
사진과 함께 1000자 이내 가벼운 글 기록할 수 있어
영상은 베터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최근 메타가 선보인 '스레드'의 가입자가 최단기간 1억명을 넘긴 가운데 LG유플러스[032640]는 일상 기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베터'를 3년내 월간이용자수(MAU) 100만명이 넘는 SNS서비스로 키우겠다고 13일 밝혔습니다.

 

김귀현 LG유플러스 통신라이프플랫폼 담당은 이날 서울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통신업을 기반으로 고객 일상 전반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베터'를 선보이게 됐다"면서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베터'는 CEO 직속 신사업 발굴 조직 '인피니스타'가 내놓은 신규 서비스입니다. LG유플러스는 '베터' 개발을 위해 카카오, 쿠팡 등 빅테크와 스타트업 등에서 인원을 영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피니스타는 170여명의 구성원 중 외부에서 영입된 인원이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터'는 외부 영입 인원으로 개발이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인피니스타는 올 3월 '베터' 론칭 뿐만 아니라 지난해 10월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베터'는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기록의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사진과 함께 1000자 이내 가벼운 글을 기록할 수 있는 SNS입니다.

 

베터는 일상·운동·취미·맛집 등 원하는 주제별 사진·글을 업로드하는 '보드' 기능을 중심으로 합니다. 완료일 설정 시 디데이 기능을 제공하는 '목표 달성', 자신의 기록을 다른 SNS로 공유하는 '소셜 공유', '다른 유저와의 소통'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관심사별 리더와 함께 기록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있습니다. 리더를 중심으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유저간 소통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1500여명이 커뮤니티 기능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는 베터를 2535세대 대표 SNS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김주영 LG유플러스 라이프스쿼드 팀장은 "2535는 상대적으로 사회 초년생이 많은 세대"라면서 "습득량이 많고 자기계발 욕구를 포함해 매일 더 나아지고 있는 욕구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2535세대로 정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베터 이용자 대상 분석을 진행해본 결과 2535세대 사회 초년생 호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도 밝혔습니다.

 

 

베터는 지난 8일 출시 100일만에 누적 기록 3만 5419건을 달성했습니다. 이중 하나의 아이템으로 스토리텔링하는 '기획 콘텐츠'가 4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일상기록은 37.8%, 루틴 반복은 17.4%로 뒤를 이었습니다.

 

최근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는 메타의 '스레드'에 대해서 김주영 팀장은 "가벼운 기록의 컨셉이라는 점에서 흥미롭게 보고 있다"면서 "휘발성이 높고 지인과의 연결이 기준이 된다는 점은 베터와 다른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베터는 피드 형태로 금방 밀려가는 다른 SNS와 달리 주제별로 과정의 기록을 누락없이 업데이트하는 것이 차별지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 서비스는 베터가 풀어야하는 숙제입니다. 베터는 현재 글과 사진만 업로드가 가능하고 영상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글로벌 SNS 사업자가 숏폼 서비스를 내놓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글과 사진이 중심이 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숏폼 영상 서비스 '모먼트'를 운영중에 있으며, 최근 출시된 '스레드'도 5분 이내의 영상을 업로드를 지원합니다.

 

이와 관련해 김주영 팀장은 "SNS로서 모든 미디어를 커버하기 위해 앞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다만 유저들의 의견을 취합해보았을 때 아직은 숏폼 영상보다는 중장문의 글에 더 큰 니즈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영상 서비스를 업데이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쉽게 본인의 기록을 완성하는 '아카이브', 유저간 응원을 통해 기록 동기를 부여하는 '커뮤니티', 팔로워를 쉽게 얻고 새로운 수익 기회를 발굴하는 '퍼스널 브랜딩' 등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체류시간을 늘려 나가면서 수익 모델을 구체화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김귀현 담당은 "유저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베터의 새로운 가치를 정의하고 빠르게 적용해 나갈 것"이라면서 "플랫폼 생태계라는 선순환 구조를 갖춰 수익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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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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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LG, 스타트업과 우주산업 실증 나선다…슈퍼스타트데이 혁신기술 한자리에

2025.09.17 11:22:2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가 한국판 '유레카 파크(CES 스타트업 전시존)'를 열고 미래기술의 방향성을 모색합니다. LG가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이 최초로 공개되는 등 다양한 혁신기술과 스타트업들이 소개됩니다. LG는 17일부터 이틀간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스타트업 발굴·육성 행사인 '슈퍼스타트 데이 2025'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LG의 미래사업 ABC(AI, 바이오, 클린테크)는 물론 로봇, 우주산업, 사이버 보안 등 스타트업 혁신기술이 한자리에 모입니다. '슈퍼스타트 데이'는 2018년 LG의 R&D 혁신기지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출범과 동시에 시작된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유망한 스타트업들이 LG 계열사·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성과를 발표하며 협력 및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는 발판으로 삼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참관객이 30개국, 3만명에 달할 정도로 LG는 물론 벤처캐피털(VC)·엑셀러레이터(AC)·대학 등과 협업을 도모할 수 있는 기술교류의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슈퍼스타트 데이에 참여 의사를 밝힌 업체는 1800여곳에 이릅니다. LG는 이 중에서 약 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22개의 스타트업과 이미 LG와 협업을 진행 중인 10곳의 육성 스타트업까지 총 32곳의 주요 성과를 발표합니다. 이 자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올해 전시에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로봇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들이 대거 늘었습니다. 로봇 팔 영역에서 미국 등 5개국의 특허를 보유 중인 '코라스로보틱스'가 대표적입니다. 코라스로보틱스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일체형 로봇손 체인저 시스템과 15종 이상의 그리퍼(로봇 손)로 다양한 물체를 손상 없이 파지하는 핵심 기술을 선보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모션캡쳐(동작분석) 기술을 보유한 '에이플라'는 로봇이 영상 속 동작을 학습하는 기술을 공개합니다. 전시에선 로봇이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학습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취임 후 미래사업으로 점찍은 ABC 영역의 기술 전시도 주목할 만합니다. '넥스트 엔비디아'로 평가받는 '망고부스트'는 DPU(Data Processing Unit) 기반 네트워킹 솔루션 설계 기술을 알립니다. AI 데이터센터가 늘어날수록 네트워크 최적화를 위한 'DPU 설계' 기술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혈용 인공 혈액 생산의 선두주자로 불리는 '아트블러드'는 세포 기반의 적혈구를 체외 생산하는 글로벌 수준의 혁신기술을 공개합니다. 국내 유일의 재활용 플라스틱의 디지털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파운드오브제'는 다양한 재생소재를 전시합니다. 아울러 LG는 외부 주요 인사를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AI 반도체 기업 '퓨리오사AI'의 백준호 대표가 'AI 반도체 글로벌 격전지에서의 승부'를 주제로, 팝업스토어 전문 기업 '스위트스팟'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 노홍철 씨가 '새로움을 향한 유쾌하고 과감한 도전'에 관해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LG는 '슈퍼스타트 데이 2025'에서 국내 유일의 달 탐사 로버 R&D 스타트업 '무인탐사연구소'와 함께 추진하는 우주산업 실증 내용도 최초로 공개합니다. 오는 11월 누리호 4차 발사에 탑재 예정인 카메라 모듈, 2026년 6월 누리호 5차 발사에 들어가는 배터리 셀, 통신 모듈용 안테나 등입니다. 특히, 이번 실증은 민간이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New Space)' 시대의 시작을 알리며 우주산업의 속도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처음부터 우주용 제품을 개발·제작하는 방식 대신 기존 양산품을 우주환경에 맞춰 기술 보완을 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에 비용·시간 효율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LG와 무인탐사연구소는 2032년 달 착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올해 전시에는 ▲우주 공간에서의 생산·조립·제조 서비스로 우주 자산의 무인 유지·보수를 제공하는 '워커린스페이스' ▲레이저를 이용해 우주와 지상을 잇는 우주광통신(초고속통신망) 기술을 보유한 '스페이스빔' ▲올해 2월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을 통해 위성 자체에서 AI 기반 영상 분석에 성공한 '텔레픽스' 등이 우주산업 내 여러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전시에 참여해 기술 협력을 모색합니다. 앞서 LG는 지난 6월 말 우주항공청(KASA)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우주산업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 바 있습니다. 양측은 우주항공청의 비전과 전략을 살펴보고 '뉴 스페이스' 관점에서 LG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16년 LG에너지솔루션은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우주복 배터리는 우주 비행사의 생명 보존을 위한 산소 공급 장비, 통신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최첨단 장비의 심장 역할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는 NASA가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의 테스트를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했습니다.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세계 우주산업 규모는 2030년 5900억달러(약 820조원), 2040년 1조1000억 달러(약 1528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LG는 이달 8일부터 26일까지 LG사이언스파크에서 기술혁신·과학·문화 행사인 'LG 스파크(SPARK) 2025'를 개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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