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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 물결’ LG유플 “베터, 2535세대 대표 SNS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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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3, 2023, 15:07:24

CEO 직속 신사업 발굴 조직 인피니스타 개발 맡아
자기계발 욕구 강한 2535세대 타겟
사진과 함께 1000자 이내 가벼운 글 기록할 수 있어
영상은 베터가 해결해야 할 숙제로 남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최근 메타가 선보인 '스레드'의 가입자가 최단기간 1억명을 넘긴 가운데 LG유플러스[032640]는 일상 기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베터'를 3년내 월간이용자수(MAU) 100만명이 넘는 SNS서비스로 키우겠다고 13일 밝혔습니다.

 

김귀현 LG유플러스 통신라이프플랫폼 담당은 이날 서울 정동 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통신업을 기반으로 고객 일상 전반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베터'를 선보이게 됐다"면서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베터'는 CEO 직속 신사업 발굴 조직 '인피니스타'가 내놓은 신규 서비스입니다. LG유플러스는 '베터' 개발을 위해 카카오, 쿠팡 등 빅테크와 스타트업 등에서 인원을 영입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피니스타는 170여명의 구성원 중 외부에서 영입된 인원이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터'는 외부 영입 인원으로 개발이 이뤄졌다고 밝혔습니다. 인피니스타는 올 3월 '베터' 론칭 뿐만 아니라 지난해 10월 스포츠 커뮤니티 플랫폼 '스포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베터'는 '더 나은 나를 만드는 기록의 공간'이라는 콘셉트로 사진과 함께 1000자 이내 가벼운 글을 기록할 수 있는 SNS입니다.

 

베터는 일상·운동·취미·맛집 등 원하는 주제별 사진·글을 업로드하는 '보드' 기능을 중심으로 합니다. 완료일 설정 시 디데이 기능을 제공하는 '목표 달성', 자신의 기록을 다른 SNS로 공유하는 '소셜 공유', '다른 유저와의 소통'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관심사별 리더와 함께 기록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있습니다. 리더를 중심으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유저간 소통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1500여명이 커뮤니티 기능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LG유플러스는 베터를 2535세대 대표 SNS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김주영 LG유플러스 라이프스쿼드 팀장은 "2535는 상대적으로 사회 초년생이 많은 세대"라면서 "습득량이 많고 자기계발 욕구를 포함해 매일 더 나아지고 있는 욕구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2535세대로 정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베터 이용자 대상 분석을 진행해본 결과 2535세대 사회 초년생 호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도 밝혔습니다.

 

 

베터는 지난 8일 출시 100일만에 누적 기록 3만 5419건을 달성했습니다. 이중 하나의 아이템으로 스토리텔링하는 '기획 콘텐츠'가 42.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일상기록은 37.8%, 루틴 반복은 17.4%로 뒤를 이었습니다.

 

최근 출시해 인기를 끌고 있는 메타의 '스레드'에 대해서 김주영 팀장은 "가벼운 기록의 컨셉이라는 점에서 흥미롭게 보고 있다"면서 "휘발성이 높고 지인과의 연결이 기준이 된다는 점은 베터와 다른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베터는 피드 형태로 금방 밀려가는 다른 SNS와 달리 주제별로 과정의 기록을 누락없이 업데이트하는 것이 차별지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영상 서비스는 베터가 풀어야하는 숙제입니다. 베터는 현재 글과 사진만 업로드가 가능하고 영상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 글로벌 SNS 사업자가 숏폼 서비스를 내놓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글과 사진이 중심이 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숏폼 영상 서비스 '모먼트'를 운영중에 있으며, 최근 출시된 '스레드'도 5분 이내의 영상을 업로드를 지원합니다.

 

이와 관련해 김주영 팀장은 "SNS로서 모든 미디어를 커버하기 위해 앞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다만 유저들의 의견을 취합해보았을 때 아직은 숏폼 영상보다는 중장문의 글에 더 큰 니즈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영상 서비스를 업데이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쉽게 본인의 기록을 완성하는 '아카이브', 유저간 응원을 통해 기록 동기를 부여하는 '커뮤니티', 팔로워를 쉽게 얻고 새로운 수익 기회를 발굴하는 '퍼스널 브랜딩' 등 서비스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입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체류시간을 늘려 나가면서 수익 모델을 구체화시키겠다고 밝혔습니다.

 

김귀현 담당은 "유저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베터의 새로운 가치를 정의하고 빠르게 적용해 나갈 것"이라면서 "플랫폼 생태계라는 선순환 구조를 갖춰 수익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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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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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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