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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스마트 솔루션 라이프 기업”선포…매출 100조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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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2, 2023, 16:07:06

12일 조주완 사장 주최 기자간담회 열어
2030년까지 50조원 이상 투자 계획 밝혀
전세계 사용 중인 5억대의 LG전자 제품 토대로 구상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전자[066570]가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습니다. ▲비 하드웨어(Non-HW) ▲기업간거래(B2B) ▲신사업을 3대 성장 동력으로 삼아 2030년 매출 100조원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중·장기전략을 12일 밝혔습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에 만족하고 머무르지 않겠다"면서 "LG전자 구성원의 열망과 의지를 담아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2030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3대 성장동력 비중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연간 성장률 7%, 영업 이익률 7%, 기업가치 7배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2030년까지 R&D 투자 25조원 이상, 설비투자 17조원 이상, 전략투자 7조원 등 5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조 사장은 "인플레이션과 세계 경기 침체,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출현으로 인해 기업들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사업 환경에 노출되고 있다"면서 "미래의 변곡점에 해당되는 3가지 변화에 주목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제품을 플랫폼화해서 새로운 사업 모델을 펼쳐나가는 '서비스화'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술을 B2B 사업에 도입하는 '디지털화' ▲친환경 및 에너지 절감에 따른 '전기화' 등을 3가지 주요 변화 지점으로 꼽았습니다.

 

조 사장은 "시장 트렌드의 변곡점이 점차 뚜렷해짐에 따라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과 속도로는 트렌드를 좇아가지 못한다고 판단했다"면서 "지금보다 3대 성장 동력을 훨씬 더 강하게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5억대의 LG전자 제품, 서비스 플랫폼 사업 기회로

 

LG전자는 판매 시점에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던 제품 사업에서 콘텐츠·서비스, 구독, 솔루션 등 비하드웨어(Non-HW) 사업을 더해 수익을 창출하는 순환형 모델로 탈바꿈한다고 밝혔습니다.

 

조 사장은 "전 세계에서 5억대의 LG전자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면서 "상당수의 제품은 스마트화가 되어있어 서비스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모수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TV는 또 다른 광고판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TV라는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제공하는 사업 모델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TV 제품 생산을 넘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회사'로 나아가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광고 기반 무료방송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간 1조원 이상 투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LG 채널 서비스 국가와 이용자는 올해 29개국 4800만명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TV제조사에게 웹 OS를 제공하고,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기기에 웹 OS를 납품해 전체 플랫폼 모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생활가전 부문도 서비스 기반 포트폴리오 전환에 나섭니다. 구매 후에도 고객이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업 가전' 기능을 포함해 초개인화, 구독, 스마트홈을 접목한 서비스를 지향점으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는 가전 렌탈·케어십 부문에서도 제품의 유지, 관리나 세척뿐만 아니라 집안 공간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며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장 사업 글로벌 탑 수준 회사로 발돋움…"2030년 전장 사업 20조 달성 목표"

 

LG전자는 B2B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전장, 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성장을 가속화해 2030년에 B2B 매출액 40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전장 사업 부문에서는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부품, 지능형 램프라는 세 가지 사업을 중심으로 2030년 매출 20조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영역에서는 B2C사업에서의 경험을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전 통신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파워트레인의 경우 완성차 니즈를 반영해 선제적으로 제품을 준비하고, 제품 커버리지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시너지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보유하고 유럽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램프는 핵심 부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릴 통합형, 인공지능 융합형 등 시장 내 입지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LG전자 전장 사업의 수주잔고는 올해 연말 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부사장)은 "인포테인먼트 분야가 50%, 이파워트레인이 30%, 램프 부문이 20% 비중을 차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 성공 요인에 대해 은석현 부사장은 "새로운 플레이어에 대한 기대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LG전자의 기존 가전, 모바일, 디스플레이, 라디오에 대한 역량이 고객에게 다가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향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합 제어기 등 전장 사업 부문에서 통합 솔루션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어컨 사업의 경우 북미 IRA 정책, 유럽의 그린딜 정책 등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완결형 체제를 구축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연내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R&D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전기차 충전 등 새로운 먹거리 발굴

 

LG전자는 휴대폰, 태양광 등 한계 사업을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 영역으로 분류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기차 충전, 메타버스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병원 중심의 치료에서 예방과 사후 관리로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북미에서 파트너사와 함게 자체 개발 솔루션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과 병행해 가정 내 스크린을 발판삼아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기차 충전 사업의 경우 EV 충전기 사업자로 진입해 중장기적으로 충전 솔루션 업체로 자리잡겠다는 계획입니다. 조 사장은 향후 EV충전사업을 조단위 사업으로 육성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사장은 "지난 상반기동안 고객들의 불편사항과 수요를 조사했다"면서 "제품력과 LG전자 서비스망으로 대응한다면 빠르게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솔루션 영역에 있어서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진단영역, LG이노텍과는 파워 모듈형에서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최근 자회사 하이비차저를 통해 국내향 제품 4종을 출시했으며, 내년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추가 생산기지 구축도 시작할 계획입니다.

 

메타버스 영역에서는 전략적 협업관계를 구축합니다. 혼합현실(MR) 기기는 글로벌 유력 플랫폼사와 공동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증강현실(AR)기기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R글라스 고도화 및 콘텐츠 제작 생태계 구축 지원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조 사장은 "메타버스 시장에서 플랫폼, 콘텐츠, 디바이스라는 3가지 성공요인을 갖춘 챔피언은 없다"면서 "글로벌 파트너와 역량을 교환하며 사업화를 검토중이고 구체적인 부분이 나오면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로봇 사업 부문을 물류쪽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원을 투자해 가정내 배송부터 실내와 실외가 연결되는 영역까지 준비한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는 ESG 경영과 관련해서는 '모두의 더 나은 삶'을 기반으로 6대 전략과제를 도출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직문화에서부터 비쥬얼 정체성까지 변화 꾀해

 

조 사장은 리인벤트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최근 '라이프이즈굿'을 전면에 내세우며 브랜드 조직문화 변화를 추진해왔습니다.

 

조 사장은 "조직문화부터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비쥬얼 정체성까지 변화를 택했다"면서 "미래 지향적인 사업 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사 워룸 Task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구조와 방식의 변화를 추진하며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LG전자는 이번 2분기 잠정 실적이 매출액 19조9988억원, 영업이익 892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공시한 바 있습니다. 이는 역대 2분기 기준 매출액 최대이며 영업이익은 두 번째로 높은 수치입니다.

 

조 사장은 "하반기도 상반기에 이어 시장이 긍정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슬기롭게 보완해 나갈 것"이라면서 "LG전자는 B2B 영역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전장사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고객 트렌드와 시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준비를 통해 새로운 LG전자로 변신해나가겠다"면서 "또 다른 퀀텀 점프를 하기 위한 담대한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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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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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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