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Electronics 전기/전자

LG전자 “스마트 솔루션 라이프 기업”선포…매출 100조 도전

URL복사

Wednesday, July 12, 2023, 16:07:06

12일 조주완 사장 주최 기자간담회 열어
2030년까지 50조원 이상 투자 계획 밝혀
전세계 사용 중인 5억대의 LG전자 제품 토대로 구상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LG전자[066570]가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했습니다. ▲비 하드웨어(Non-HW) ▲기업간거래(B2B) ▲신사업을 3대 성장 동력으로 삼아 2030년 매출 100조원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중·장기전략을 12일 밝혔습니다.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에 만족하고 머무르지 않겠다"면서 "LG전자 구성원의 열망과 의지를 담아 새로운 비전을 선포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2030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3대 성장동력 비중을 5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연간 성장률 7%, 영업 이익률 7%, 기업가치 7배 이상을 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2030년까지 R&D 투자 25조원 이상, 설비투자 17조원 이상, 전략투자 7조원 등 50조원 이상을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조 사장은 "인플레이션과 세계 경기 침체,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출현으로 인해 기업들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사업 환경에 노출되고 있다"면서 "미래의 변곡점에 해당되는 3가지 변화에 주목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제품을 플랫폼화해서 새로운 사업 모델을 펼쳐나가는 '서비스화'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기술을 B2B 사업에 도입하는 '디지털화' ▲친환경 및 에너지 절감에 따른 '전기화' 등을 3가지 주요 변화 지점으로 꼽았습니다.

 

조 사장은 "시장 트렌드의 변곡점이 점차 뚜렷해짐에 따라 지금까지 해왔던 방식과 속도로는 트렌드를 좇아가지 못한다고 판단했다"면서 "지금보다 3대 성장 동력을 훨씬 더 강하게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5억대의 LG전자 제품, 서비스 플랫폼 사업 기회로

 

LG전자는 판매 시점에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던 제품 사업에서 콘텐츠·서비스, 구독, 솔루션 등 비하드웨어(Non-HW) 사업을 더해 수익을 창출하는 순환형 모델로 탈바꿈한다고 밝혔습니다.

 

조 사장은 "전 세계에서 5억대의 LG전자 제품이 사용되고 있다"면서 "상당수의 제품은 스마트화가 되어있어 서비스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모수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TV는 또 다른 광고판 미디어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TV라는 플랫폼을 통해 광고를 제공하는 사업 모델이 가능해졌다"고 강조했습니다.

 

TV 제품 생산을 넘어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회사'로 나아가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광고 기반 무료방송 LG 채널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에 5년간 1조원 이상 투자하겠다는 방침입니다. LG 채널 서비스 국가와 이용자는 올해 29개국 4800만명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TV제조사에게 웹 OS를 제공하고, 차량용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기기에 웹 OS를 납품해 전체 플랫폼 모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생활가전 부문도 서비스 기반 포트폴리오 전환에 나섭니다. 구매 후에도 고객이 필요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업 가전' 기능을 포함해 초개인화, 구독, 스마트홈을 접목한 서비스를 지향점으로 삼겠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는 가전 렌탈·케어십 부문에서도 제품의 유지, 관리나 세척뿐만 아니라 집안 공간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아우르며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장 사업 글로벌 탑 수준 회사로 발돋움…"2030년 전장 사업 20조 달성 목표"

 

LG전자는 B2B 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전장, 공조, 빌트인, 사이니지 등 성장을 가속화해 2030년에 B2B 매출액 40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전장 사업 부문에서는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부품, 지능형 램프라는 세 가지 사업을 중심으로 2030년 매출 20조 달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영역에서는 B2C사업에서의 경험을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전 통신 디스플레이에 있어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이파워트레인의 경우 완성차 니즈를 반영해 선제적으로 제품을 준비하고, 제품 커버리지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향후 시너지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보유하고 유럽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램프는 핵심 부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그릴 통합형, 인공지능 융합형 등 시장 내 입지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올해 LG전자 전장 사업의 수주잔고는 올해 연말 100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은석현 LG전자 VS사업본부장(부사장)은 "인포테인먼트 분야가 50%, 이파워트레인이 30%, 램프 부문이 20% 비중을 차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 성공 요인에 대해 은석현 부사장은 "새로운 플레이어에 대한 기대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LG전자의 기존 가전, 모바일, 디스플레이, 라디오에 대한 역량이 고객에게 다가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향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합 제어기 등 전장 사업 부문에서 통합 솔루션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에어컨 사업의 경우 북미 IRA 정책, 유럽의 그린딜 정책 등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완결형 체제를 구축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연내 생산거점을 마련하고 R&D를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전기차 충전 등 새로운 먹거리 발굴

 

LG전자는 휴대폰, 태양광 등 한계 사업을 종료하는 대신 미래 고성장 영역으로 분류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전기차 충전, 메타버스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병원 중심의 치료에서 예방과 사후 관리로 확장한다는 방침입니다. 북미에서 파트너사와 함게 자체 개발 솔루션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과 병행해 가정 내 스크린을 발판삼아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기차 충전 사업의 경우 EV 충전기 사업자로 진입해 중장기적으로 충전 솔루션 업체로 자리잡겠다는 계획입니다. 조 사장은 향후 EV충전사업을 조단위 사업으로 육성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조 사장은 "지난 상반기동안 고객들의 불편사항과 수요를 조사했다"면서 "제품력과 LG전자 서비스망으로 대응한다면 빠르게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솔루션 영역에 있어서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진단영역, LG이노텍과는 파워 모듈형에서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는 최근 자회사 하이비차저를 통해 국내향 제품 4종을 출시했으며, 내년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추가 생산기지 구축도 시작할 계획입니다.

 

메타버스 영역에서는 전략적 협업관계를 구축합니다. 혼합현실(MR) 기기는 글로벌 유력 플랫폼사와 공동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증강현실(AR)기기의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AR글라스 고도화 및 콘텐츠 제작 생태계 구축 지원사업'을 진행중입니다.

 

조 사장은 "메타버스 시장에서 플랫폼, 콘텐츠, 디바이스라는 3가지 성공요인을 갖춘 챔피언은 없다"면서 "글로벌 파트너와 역량을 교환하며 사업화를 검토중이고 구체적인 부분이 나오면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로봇 사업 부문을 물류쪽으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자원을 투자해 가정내 배송부터 실내와 실외가 연결되는 영역까지 준비한다는 방침입니다.

 

LG전자는 ESG 경영과 관련해서는 '모두의 더 나은 삶'을 기반으로 6대 전략과제를 도출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직문화에서부터 비쥬얼 정체성까지 변화 꾀해

 

조 사장은 리인벤트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LG전자는 최근 '라이프이즈굿'을 전면에 내세우며 브랜드 조직문화 변화를 추진해왔습니다.

 

조 사장은 "조직문화부터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비쥬얼 정체성까지 변화를 택했다"면서 "미래 지향적인 사업 구조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

 

LG전자는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사 워룸 Task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 구조와 방식의 변화를 추진하며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LG전자는 이번 2분기 잠정 실적이 매출액 19조9988억원, 영업이익 8927억원으로 집계됐다고 공시한 바 있습니다. 이는 역대 2분기 기준 매출액 최대이며 영업이익은 두 번째로 높은 수치입니다.

 

조 사장은 "하반기도 상반기에 이어 시장이 긍정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지만 슬기롭게 보완해 나갈 것"이라면서 "LG전자는 B2B 영역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전장사업의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조 사장은 "고객 트렌드와 시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준비를 통해 새로운 LG전자로 변신해나가겠다"면서 "또 다른 퀀텀 점프를 하기 위한 담대한 도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배너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