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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복’ 물가잡기 나선 유통업계…보양식 할인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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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06, 2023, 13:07:01

초복(11일) 앞두고 생닭 매출 최대 16배 늘어
홈보양족 증가..편의점 장어·닭백숙 HMR 할인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초복(7월 11일) 맞이 보양식 행사 준비로 분주합니다. 무더위 속 몸보신을 위한 생닭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계탕 뿐 아니라 장어, 전복, 연포탕 등 종류도 가지각색입니다. 외식 물가 상승에 고민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유통가에서 다양한 보양식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초복을 앞두고 여름 보양식 간편식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물가에 외식 대신 집에서 복날을 보내려는 '홈 보양족'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위메프가 최근 2주간 식품 카테고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삼계탕 간편식 매출이 전년 대비 289%(약 4배) 늘었습니다. 

 

냉동치킨 판매는 245% 증가했고 생닭도 84% 늘었습니다. 찬 음식 중에서는 냉우동이 159%, 콩국물 124%, 냉면 22% 등이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위메프는 오는 10일부터 ‘푸드리빙위크’ 행사를 통해 하림 신선삼계탕, 한우 곰탕용 사골+소뼈 등을 할인 판매합니다.

 

티몬에서도 최근 1주일간 복날 대표 식재료 중 생닭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배(1489%) 늘며 가장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장어가 194% 늘었고 오리고기 173%, 전복 113%, 낙지 83%, 황기 608% 각각 매출이 신장했습니다.

 

티몬은 오는 8월까지 ‘복날기획전’을 열고 마니커 당일 생산 삼계닭, 정다운 훈제오리, 이츠웰 삼계탕, 추추 추어탕 등을 판매합니다. 복날 맞이 10% 할인쿠폰에 농협카드 결제 시 추가 할인이 가능합니다. 또 이달 말까지 ‘대한민국 수산대전’에 동참해 ‘티프레쉬’ 완도 활전복 등을 할인가에 팝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수퍼마켓 GS더프레시는 오는 11일까지 초복 행사 상품을 운영합니다. GS더프레시가 준비한 물량은 하림생닭500g 등 상품까지 총 10만마리입니다. GS페이 결제 고객에게 1kg 내외 중량의 하림1등급토종닭을 할인 판매합니다. 

 

같은 기간 '수산물 보양식 대전'에서는 완도전복 대 3마리를 GS페이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3마리를 더 증정하고, 국산 바다장어 양념구이를 20% 할인가에 팝니다. 이외에도 GS페이 결제 고객은 찹쌀 등 삼계탕 필수 재료와 하림GS삼계탕 간편식 등을 최대 30% 할인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CJ온스타일은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CJ제일제당 특집전을 열고 대표 상품을 최대 56% 할인 판매합니다. 3만원 이상 결제 시 13% 적립 기회를 주고 비비고 김치 구매 고객 중 50명을 추첨해 쿨러백을 제공합니다. 비비고 국탕찌개류 구매 고객에게 CJ온스타일 적립금 2000원을 증정합니다.

 

편의점에서도 대규모 복날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마트24는 12일부터 ‘장어계란말이덮밥’을 여름 시즌 한정판매합니다. 통 바다장어 2마리와 가쓰오부시 국물을 활용한 일본식 계란말이(타마고)가 통으로 들어갔습니다. 기호에 맞게 곁들여 먹을 수 있도록 양파, 초생강, 락교를 함께 구성했습니다.

 

또 MZ세대 사이 ‘보양식 라멘집’으로 유명한 합정동 식당 ‘라무라’와 손잡고 레드치킨더빅삼각김밥, 블랙찜닭도시락, 레드치킨버거 등 3종을 11, 13, 18일 각각 출시합니다. 간편 보양식 외에도 오는 18일까지 매장에서 ‘초벌민물장어구이’ 2종과 ‘낙지연포탕’을 택배예약주문 할 수 있습니다.

 

 

CU가 준비한 보양 간편식 시리즈는 자이언트 인삼 닭백숙, 팔도한끼 보양 삼계죽, 통고기 보양 닭칼국수 상품 3종과 도시락, 김밥 등으로 구성한 으랏차차 간편식 7종까지 총 10종입니다. 자이언트 인삼 닭백숙은 지름 30cm 용기에 2XL 통닭다리 2개가 들어가 있는 1.2kg의 대용량 제품입니다.

 

아울러 비비고 삼계탕 2+1, 햇반 녹두닭죽 1+1 등 총 50여개 상품을 대상으로 복날 할인 행사를 전개합니다. 매출 비중이 높은 초복과 중복을 겨냥해 7월 10일~21일까지 리얼 크리스피 치킨 1+1 행사와 하이포크 삼겹살 및 목살, 후라이드 치킨, 고당도 수박 등 총 7개 품목을 할인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삼복 맞이 상품들의 주 식재료로 장어를 선정했습니다. 시중에서 기본 3~4만원대 금액의 보양식 민물장어를 ‘민물장어&훈제오리도시락’, ‘양념민물장어구이’로 만들어 출시합니다. 또 양갱에 홍삼을 더한 ‘홍삼연양갱’도 오는 11일부터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제너시스BBQ 그룹은 오는 13일까지 자사 가정간편식 전문 쇼핑몰 BBQ몰에서 'BBQ 복 삼계탕 선물세트'(삼계탕 5팩)를 판매합니다. 샘표은 이날 오후 5시 40분 홈앤쇼핑에서 ‘전복내장죽’과 ‘능이누룽지닭백숙죽’을 포함한 밸런스죽 16개를 최대 59% 할인가에 팝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외식 물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합리적으로 복날 보양식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몸보신 상품을 준비했으니 이번 복날은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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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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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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