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초복(7월 11일) 맞이 보양식 행사 준비로 분주합니다. 무더위 속 몸보신을 위한 생닭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삼계탕 뿐 아니라 장어, 전복, 연포탕 등 종류도 가지각색입니다. 외식 물가 상승에 고민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유통가에서 다양한 보양식 프로모션을 선보입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초복을 앞두고 여름 보양식 간편식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물가에 외식 대신 집에서 복날을 보내려는 '홈 보양족'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위메프가 최근 2주간 식품 카테고리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삼계탕 간편식 매출이 전년 대비 289%(약 4배) 늘었습니다.
냉동치킨 판매는 245% 증가했고 생닭도 84% 늘었습니다. 찬 음식 중에서는 냉우동이 159%, 콩국물 124%, 냉면 22% 등이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위메프는 오는 10일부터 ‘푸드리빙위크’ 행사를 통해 하림 신선삼계탕, 한우 곰탕용 사골+소뼈 등을 할인 판매합니다.
티몬에서도 최근 1주일간 복날 대표 식재료 중 생닭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배(1489%) 늘며 가장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장어가 194% 늘었고 오리고기 173%, 전복 113%, 낙지 83%, 황기 608% 각각 매출이 신장했습니다.
티몬은 오는 8월까지 ‘복날기획전’을 열고 마니커 당일 생산 삼계닭, 정다운 훈제오리, 이츠웰 삼계탕, 추추 추어탕 등을 판매합니다. 복날 맞이 10% 할인쿠폰에 농협카드 결제 시 추가 할인이 가능합니다. 또 이달 말까지 ‘대한민국 수산대전’에 동참해 ‘티프레쉬’ 완도 활전복 등을 할인가에 팝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수퍼마켓 GS더프레시는 오는 11일까지 초복 행사 상품을 운영합니다. GS더프레시가 준비한 물량은 하림생닭500g 등 상품까지 총 10만마리입니다. GS페이 결제 고객에게 1kg 내외 중량의 하림1등급토종닭을 할인 판매합니다.
같은 기간 '수산물 보양식 대전'에서는 완도전복 대 3마리를 GS페이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3마리를 더 증정하고, 국산 바다장어 양념구이를 20% 할인가에 팝니다. 이외에도 GS페이 결제 고객은 찹쌀 등 삼계탕 필수 재료와 하림GS삼계탕 간편식 등을 최대 30% 할인가에 구매 가능합니다.
CJ온스타일은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CJ제일제당 특집전을 열고 대표 상품을 최대 56% 할인 판매합니다. 3만원 이상 결제 시 13% 적립 기회를 주고 비비고 김치 구매 고객 중 50명을 추첨해 쿨러백을 제공합니다. 비비고 국탕찌개류 구매 고객에게 CJ온스타일 적립금 2000원을 증정합니다.
편의점에서도 대규모 복날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마트24는 12일부터 ‘장어계란말이덮밥’을 여름 시즌 한정판매합니다. 통 바다장어 2마리와 가쓰오부시 국물을 활용한 일본식 계란말이(타마고)가 통으로 들어갔습니다. 기호에 맞게 곁들여 먹을 수 있도록 양파, 초생강, 락교를 함께 구성했습니다.
또 MZ세대 사이 ‘보양식 라멘집’으로 유명한 합정동 식당 ‘라무라’와 손잡고 레드치킨더빅삼각김밥, 블랙찜닭도시락, 레드치킨버거 등 3종을 11, 13, 18일 각각 출시합니다. 간편 보양식 외에도 오는 18일까지 매장에서 ‘초벌민물장어구이’ 2종과 ‘낙지연포탕’을 택배예약주문 할 수 있습니다.

CU가 준비한 보양 간편식 시리즈는 자이언트 인삼 닭백숙, 팔도한끼 보양 삼계죽, 통고기 보양 닭칼국수 상품 3종과 도시락, 김밥 등으로 구성한 으랏차차 간편식 7종까지 총 10종입니다. 자이언트 인삼 닭백숙은 지름 30cm 용기에 2XL 통닭다리 2개가 들어가 있는 1.2kg의 대용량 제품입니다.
아울러 비비고 삼계탕 2+1, 햇반 녹두닭죽 1+1 등 총 50여개 상품을 대상으로 복날 할인 행사를 전개합니다. 매출 비중이 높은 초복과 중복을 겨냥해 7월 10일~21일까지 리얼 크리스피 치킨 1+1 행사와 하이포크 삼겹살 및 목살, 후라이드 치킨, 고당도 수박 등 총 7개 품목을 할인합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삼복 맞이 상품들의 주 식재료로 장어를 선정했습니다. 시중에서 기본 3~4만원대 금액의 보양식 민물장어를 ‘민물장어&훈제오리도시락’, ‘양념민물장어구이’로 만들어 출시합니다. 또 양갱에 홍삼을 더한 ‘홍삼연양갱’도 오는 11일부터 판매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제너시스BBQ 그룹은 오는 13일까지 자사 가정간편식 전문 쇼핑몰 BBQ몰에서 'BBQ 복 삼계탕 선물세트'(삼계탕 5팩)를 판매합니다. 샘표은 이날 오후 5시 40분 홈앤쇼핑에서 ‘전복내장죽’과 ‘능이누룽지닭백숙죽’을 포함한 밸런스죽 16개를 최대 59% 할인가에 팝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외식 물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합리적으로 복날 보양식을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다양한 몸보신 상품을 준비했으니 이번 복날은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