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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동물 병원비 부담 커져도 비상금 마련·보험 가입은 글쎄…’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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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ne 04, 2023, 17:06:45

반려동물 치료비 47만→79만원으로 큰폭 증가
전용 양육자금 운용가구 22%, 평균 233만원
반려동물보험 인지도↑ 반면 실제가입 1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반려동물 치료나 건강관리를 위한 비용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에 대비한 양육자금을 따로 모아두고 쓰는 가구는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부분 반려가구가 '반려동물보험'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하면서도 실제 보험에 든 사례는 10가구 중 1가구꼴에 불과했습니다.


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내놓은 '2023 한국반려동물보고서'를 보면 2022년말 현재 반려동물을 둔 가구는 전국 552만 가구로 2020년말(536만 가구)보다 2.8% 늘었습니다.


지난 2년간 반려동물을 위해 치료비(사고·상해·질병 치료비와 약값 합계)를 지출한 경험이 있는 반려가구는 전체 반려가구의 73.4% 였습니다. 연평균 78만7000원을 지출했는데 2021년 46만8000원 대비 31만9000원 부담이 더 커졌습니다.

 


정기검진이나 엑스레이, CT, MRI 등 장비를 사용한 정기·장비검진지출(51.9%)이 가장 많고 피부질환치료가 39.6%로 뒤따랐습니다. 사고·상해치료(26.4%), 치과질환치료(22.2%), 소화기질환치료(19.2%) 순입니다.


반려동물 건강에 대해 온라인상에서 수의사와 1대 1 채팅을 통해 상담할 수 있는 반려동물 원격의료상담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반려가구는 41.5%로 나타났습니다. '병원에 가야할지 판단하기 어려울때 유용할 것 같아서'(50.8%) 입니다.


또 수의사와 온라인 화상상담으로 반려동물 질병·건강상태를 진단하는 반려동물 원격진료서비스가 필요하다고 답한 경우는 44.1%, 원격진료서비스를 제공한다면 43.2%는 '이용해볼 의향있다'고 응답했습니다.

 
치료비 등 생애비용 지출은 늘어나는 추세지만 준비는 상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반려동물 양육을 위해 별도로 자금을 마련하고 있는 가구는 21.5% 수준입니다. 이들 가구의 자금 규모는 평균 242만7000원이었습니다.

 


전용자금 관리 이유로는 반려동물 질병·상해 대비 병원비 마련(69.8%), 반려동물 건강관리(54.9%), 반려동물 양육(36.7%), 반려동물 장례(31.2%) 등을 들었습니다.


반려동물보험 인지도와 가입률은 엇갈립니다. 반려가구 23.1%는 반려동물보험 종류나 특징까지 '잘 알고 있다'고 답했고, '보험이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다'는 가구도 65.9%로 이전 조사결과(2021년 39.1%)에 비해 크게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반려동물보험을 가입한 경우는 11.9%로 매우 저조했습니다. 반려동물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반려가구에 그 이유를 설문한 결과 월납입 보험료 부담(48.4%), 좁은 보장범위(44.2%), 낮은 보상비율(29.2%), 까다로운 가입조건(27.0%), 적은 보장금액(23.3%), 번거로운 보험청구과정(22.0%) 등을 지적했습니다.

 


반려동물보험 시장 활성화 과제로는 '진료비 표준수가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이 43.9%로 가장 많았습니다.


2017년 이후 4번째 발간되는 '2023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는 지난 2월15일부터 5월3일까지 2차례에 걸쳐 일반가구 2000명과 반려가구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별도패널 대상의 표적집단 심층면접(FGI) 결과를 토대로 작성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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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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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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