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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부위원장 “핀테크 창업부터 해외진출까지 원스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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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pril 24, 2023, 10:04:58

금융당국, 핀테크 글로벌 진출 활성화 간담회
업계, 투자자금 지속공급·컨설팅 확대 등 요청
핀테크랩 운영중인 금융사들도 적극지원 약속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4일 "핀테크 스타트업의 창업·성장부터 해외진출까지 원스톱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고도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핀테크 기업 글로벌 진출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국내 핀테크 기업이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기업)으로 성장하려면 글로벌 진출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 걸린 필수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는 금융감독원, 금융결제원, 핀테크지원센터와 함께 핀테크 업계를 대표해 핀테크산업협회, 에이젠글로벌, 에프엔에스밸류, 올링크, 웨이브릿지, 인포플러스, 페이워치코리아, 트루테크놀로지스, 핵토파이낸셜 등 8개사 대표가 참석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김 부위원장은 "핀테크 기업은 그간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으로 금융회사의 경쟁자로 성장했지만 관련 수치를 보면 여전히 한국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게 된다"고 진단했습니다.


금융당국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CB인사이트(CB Insight)에 따르면 핀테크 기업은 2013년 94개사에서 2021년 553개사로 양적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다만 핀테크 유니콘 252개 중 한국 기업은 1곳(2022년 12월기준) 뿐이고 핀테크 산업 발전 순위는 2019년 18위에서 2021년 26위로 내려앉았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잠시 숨고르고 있는 한국 핀테크 생태계가 다시 한 번 도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동력이 필요하고 글로벌 진출 활성화가 그 동력이 되어줄 것이라 확신한다"면서 "국내 기업들의 생산과 수출 비중이 높은 동남아시아를 시작으로 우즈베키스탄이나 키르기스스탄 등 중앙아시아, 중동에 이르기까지 국내 핀테크 기업의 발걸음이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12월말 정부가 발표한 핀테크 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방안을 상기하면서 "해외 벤처캐피탈·액셀러레이터 정보와 글로벌 펀드 등 한국 의무투자 비율이 있는 펀드 정보를 제공해 해외진출과 투자를 연계할 예정이며 핀테크지원센터가 중심이 되어 해외진출 정보와 지원사업을 집적해 추천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KB금융지주, NH농협은행,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하나은행 등 금융회사들은 각각 자체적으로 운영 중인 이노베이션허브, 디지털챌린지플러스, 퓨처스랩, 디노랩, 원큐애자일랩 등 스타트업 특화 보육공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핀테크 기업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핀테크 업계는 해외진출 활성화 과제에 대해 ▲유망 핀테크 투자자금 지속적 지원 ▲해외시장정보(규제·시장규모·경쟁현황·현지문화 등) 제공 및 해외진출 컨설팅 확대 ▲현지 금융회사 및 핀테크 기업과 협업을 위한 네트워크 활성화를 건의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 건의사항을 토대로 전 업권에 걸쳐 금융권 글로벌화 정책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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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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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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