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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3] “그린 워싱, 기업 혁신의 장애물 관점서 보라”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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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8, 2023, 19:04:45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iSSF 2023) 개최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
‘정보를 최대한 공개하되 ESG 워싱을 차단하라’는 주제로 발제강연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ESG 워싱의 네 가지 분류 중 그린 워싱이 통용되고 있으며, 세계경제포럼에서는 최근 몇 년간 전문가와 NGO 사이에서 그린 워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7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열린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대전환 시대의 ESG 생존전략'의 세 번째 발제 강연자로 나선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정보를 최대한 공개하되 ESG 워싱을 차단하라'는 주제로 ESG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그린 워싱' 관련 현안과 대응책을 발표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ESG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 그에 맞춰 규제들이 신설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업들이 ESG 워싱 방지에 나서야 한다"는 말로 강연을 시작했습니다. 

 

이 국장은 외신의 ESG 관련 보도량 증가를 근거로 ESG 워싱이 기업 생존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 국장은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에서도 지속 가능성, ESG, CSR은 꾸준히 관심을 받으며 우상향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국장은 이와 달리 국내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에서는 ESG를 제외한 지속가능성과 CSR에 대한 검색량이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국장은 "ESG와 CSR와 같은 용어들은 결국 지속 가능성에 대한 내용과 연결되어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세계적인 추세를 따라가기보다는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질문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국장은 ESG 워싱의 배경으로 '자본의 이동'을 들었습니다. 그는 자본의 대이동 없는 사회 변화는 존재 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ESG에 자본이 몰리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국장은 글로벌지속가능투자연합이 발표한 글로벌 지속가능투자자산(GSIR)을 인용하며 2020년 기준 ESG관련 투자 규모가 35조3000억달러로 조사됐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전세계 운용 자산의 35.9%를 차지하는 수치입니다.

 

독일의 최대 상업은행이자 투자은행인 '도이치방크'는 2035년까지 지금과 동일한 수준의 ESG 규제가 이어질 경우 ESG관련 투자 규모가 160조달러로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 자료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이 국장은 국내에서도 ESG 관련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2022년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내놓은 한국 ESG 금융백서에 따르면 2021년 6월을 기준으로 ESG 투자, 대출, 금융 상품, 채권 발행 규모가 787조원으로 나타났습니다. 2017년 216조원, 2019년 402조원 대비 성장세를 보이는 수치입니다. 

 

이 국장은 ESG 워싱의 배경으로 소비자의 변화도 꼽았습니다. 가치 소비를 의미하는 '미닝 아웃'을 포함하여 ESG를 중심으로 소비하는 추세가 나타났다는 설명입니다. 기업을 움직이게 하는 핵심 이해관계자가 투자자와 소비자이며, 매출과 직간접적으로 연결이 되어있는 ESG에 기업들의 관심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이 국장은 "ESG 워싱이 전 세계의 대전환으로 가속화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대전환'은 디지털 대변환을 주축으로 주주자본주의에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 배제적 성장에서 포용적 성장으로, 고 탄소 사회에서 탈 탄소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 국장은 ESG 워싱에 대해 '광고,마케팅,홍보의 수단으로 ESG를 활용하여 경제적 이득을 노리는 행위'로 정의내렸습니다. ESG 워싱을 하는 주체로는 정부, 기업, 비영리 기관을 꼽았습니다.

 

이 국장은 ESG 워싱을 크게 ▲그린 워싱 ▲블루 워싱 ▲브라운 워싱 ▲임팩트 워싱 등의 4가지로 나눠 설명했습니다.

 

그린 워싱은 친환경이라는 점을 과장하는 방식으로 경제적 이득을 노리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블루 워싱은 유엔의 상징 색깔인 파란색을 활용하여, 인권과 사회적 관행에 대해 실질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브라운 워싱은 ESG 관련 성과를 축소하는 것을 뜻합니다. 투자자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의 감시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과소 보고하는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임팩트 워싱은 금융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펀드, 채권 발행에서 ESG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준이 없거나 투자가 환경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면을 과대 포장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 국장은 "ESG 워싱의 네 가지 분류 중 그린 워싱이 통용되고 있으며, 세계경제포럼에서는 최근 몇 년간 전문가와 NGO 사이에서 그린 워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국장은 캐나다의 친환경 컨설팅 회사 '테라 초이스'를 인용하며 그린 워싱의 유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작은 속성에 기초하여 친황경적이라고 주장하는 '상충효과 감추기' ▲증거가 없는데 친환경이라 주장하는 '증거불충분' ▲너무 광범위하거나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확하지 않은 '애매모호한 주장' ▲소비자에게 중요하지 않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 환경적 주장인 '관련성 없는 주장' ▲범주가 전체적으로 환경적이지 않을 때 그 범주에 있는 다른 제품과 비교해 더 친환경적이라고 주장하는 '두 가지 중 덜 악한 것' ▲사실이 아닌 점을 광고하는 '거짓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라벨을 사용하는 '허위라벨 부착' 등 7가지입니다.

 

이국장은 그린 워싱의 유형에 대해 세계 경제포럼에서는 두 가지로 정의내리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선택적 공개와 상징적 행동입니다.

 

선택적 공개는 제품이 생산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친환경적인 속성만 부각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상징적 행동은 의미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사소한 문제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류 산업에서 아동에 대한 실질적인 조치를 하지 않고 유니세프만 가입하는 일도 상징적 행동으로 분류됩니다.

 

이 사무국장은 "상징적 행동을 금융기관에서 흔히 살펴볼 수 있다"며 "유럽증권시장 감독청은 고의성 여부와 상관없이 금융상품의 특성, 목적이 지속가능한 위험과 영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시장행위를 그린워싱이라고 정의내렸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ESG 워싱으로 인한 폐해로 ▲소비자 이해관계자 신뢰 저하 ▲기업에 대한 신뢰하락 시장질서와 ESG 생태계전반 교란 ▲녹색제품 개발의지와 투자저하 ▲환경,사회적 문제 심화 등을 꼽으며 "ESG 워싱은 문제 상황을 가중시키며 혁신을 어렵게 만들기에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ESG워싱 방지를 위해 영국의 '그린 클레임 코드' 사례를 바탕으로 진실성과 명확성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2022년 발표된 '그린 클레임 코드'는 진실성, 명확성, 중요한 정보의 생략, 숨김 불가, 제품의 전체 수명주기 고려, 공정하고 의미있는 비교, 입증 가능성을 6대 원칙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ESG 워싱을 막기 위한 '표시 광고법'과 '환경 기술 산업법'이 있습니다. 거짓 광고의 표시 광고, 기만적인 표시 광고, 부당하게 비교되는 표시광고, 비방적인 표시 광고 등을 금지합니다. 이 국장은 "국내 환경 관련 표시 광고에 관한 심사 지침은 강제성이 충분하지 않아서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기업의 차원에서 ESG 워싱을 방지하기 위해선 '공시'가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기후 공시 의무화를 올해 4월에 최종 발표했고,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역시 ESG워싱 관련 지침을 발표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내에서도 공시와 관련해 ESG 정보 공개 의무화를 추진중입니다. 2017년부터 2022년까지 자산 규모 2조원 이상 코스피 상장사에 적용이 됐습니다. 환경과 사회에 대한 부분은 2025년부터 시작해서 2030년까지 코스피 상장사 전체에 적용이 될 예정입니다.

 

이 사무국장은 국내 ESG 정보 공개 의무화와 관련, "코스닥, 비상장사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유럽이나 다른 나라에 비해 공개 시점이 늦다는 비판이 존재한다"고 환기했습니다. ESG 워싱을 방지하기 위한 분류 체계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자본을 투입시키기 위해 녹색 경제 활동 기준을 명확하게 하는 작업이라는 설명입니다.

 

이 사무국장은 ESG 워싱을 방지하기 위한 정부 사회적 차원의 노력에 대해서 "은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선 정보 비대칭 해소가 필요하다"면서 "지속 가능 금융을 위한 공시 규제와 녹색 제품 정보제공 및 구매처 확대에 나서고 지속 가능소비 교육을 활성화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한국만의 녹색 분류체계와 같이 자체적인 체계를 구축하고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사회적 협의체 구축의 바람을 나타냈습니다. 그린 워싱이나 ESG 워싱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 금융기관, 기업, 소비자, 시민 사회 등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해 사회적 논의를 진행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것입니다. 

 

이 사무국장은 ESG 워싱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에 대해서는 "경영전략에 ESG를 전면적으로 포함하여 ESG 사업 모델 개발로 수익 연결고리 만들어야 한다"면서 "ESG를 임원 성과 보상체계로 연동시키고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ESG 정보를 정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말로 발제 강연을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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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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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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