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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F 2023] “자본의 이동 측면에서 ESG는 대세…판 뒤집기 어려워”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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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8, 2023, 19:04:45

인더뉴스 생존전략포럼(iSSF 2023) 개최
안승찬 언더스탠딩 대표 사회로 종합토론
국내외 ESG자본 대이동 "추가성장" 전망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최근 수년 동안 글로벌 자본시장을 달군 화두는 'ESG'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환경(Environmental), 사회적책임(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조합한 ESG는 시장-기업-시민의 전면적 관계 변화로 받아들여집니다.


단기적인 이익보다 중장기적으로, 한발 더 나아가 계속적으로 존속하고자 하는 자본과 기업에 시장참여자들이 그 전제조건을 제시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유럽과 미국 등 해외 선진국에서 ESG를 하나의 행동규범으로 명문화하고 글로벌 기업들은 'ESG경영'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동시에 근원적인 회의론도 만만치 않습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것이라는 ESG, 이것이야말로 지속가능한 것인가'라는 것입니다. 한때 유행처럼 빠르게 번졌다가 시나브로 사그라드는 것 아니냐는 물음인 셈입니다.

 

인더뉴스가 17일 서울 중구 을지로 페럼빌딩 페럼홀에서 개최한 '제3회 생존전략포럼-대전환 시대 ESG 생존전략'의 마지막 세션, 안승찬 삼프로TV 언더스탠딩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종합 토론에서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이렇게 단언했습니다.


"이제 ESG의 판을 뒤집기는 힘들다."


이 사무국장은 "2000년대부터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CSV(공유가치창출)라는 개념이 유행했고 정부 차원에서는 '녹색성장'을 외치기도 했었다"며 "아마도 이런 단어들이 어느새 사라져버린 것을 경험하게 되면서 ESG도 비슷한 전철을 밟지 않을까하는 의문이 생기는 것 같다"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국내적으로는 어느 정당이 집권하느냐에 따라 전정부 흔적 지우기 식으로 접근하는 게 없지 않아 ESG가 약화될 수 있다는 등의 우려를 할 수도 있다"면서도 "시장은 글로벌하게 묶여 있고 민간에서 흔들림은 없어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ESG의 룰을 주도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건 유럽연합(EU)으로 이들은 ESG라는 강력한 무기로 시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면서 "미국이 EU의 팔로워로 열심히 뒤따라가고 있고 무엇보다 '자본의 대이동' 측면에서 ESG는 이제 판을 뒤집기는 어렵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에 따르면 GSIA(글로벌지속가능투자연합)의 ESG 투자규모는 2020년 기준 35조3000억달러로 이는 전세계 AUM(운용자산)의 36%에 달합니다. 도이치방크는 2035년까지 160조달러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국내 'ESG금융'의 덩치도 작지 않습니다. ESG 대출이나 투자, 채권발행, 금융상품 등을 포괄하는 ESG 금융 규모는 2017년 216조원에서 2019년 402조원, 2021년말 기준 787조원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날 패널-청중과 자유토론에서는 ESG의 개념정의가 모호하고 환경, 사회적책임, 지배구조를 단순히 뒤섞어놓은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됐습니다. 한국 내 ESG와 관련한 정부 정책에 대한 아쉬움이 패널과 청중 사이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정영일 법무법인 지평 ESG센터 경영연구그룹장은 "최근 미국 일부 교수들 사이에서 ESG가 갑자기 붐이 불었을뿐 정확한 정의가 없다는 회의가 일기도 하는 것으로 안다"며 "E와 S는 비교적 명확한데 G는 여러 카테고리가 섞여있고 화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G는 E와 S를 실현하기 위한 지배구조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무국장은 "비유적으로 말해 가위처럼 ESG에서 명분의 날과 실용의 날을 엮어주고 작동케 하는 일종의 나사가 있다면 그게 G라고 할 수 있는데 결국 G가 튼튼하지 않으면 ESG논의의 구심점이 빠질 수 있다"며 "지배구조 G가 분모, E와 S가 분자에 위치해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고순현 에코앤파트너스 부사장은 "한국에서도 친환경기업 인증 제도가 있지만 정작 친환경기업이라고 인증 받았던 기업이 오히려 친환경적이지 않았던 경우가 적지 않았다"며 "ESG관련, 특히 친환경인증 같은 제도의 취지를 살리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이 얼마나 뒷받침 되었는지 자문해봐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고 부사장은 "ESG의 흐름 속에서 정부가 기업들에게 이를 위반할 경우에 따른 패널티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관련 인증을 받았을 경우 어떤 지원을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며 "녹색기업인증제도를 오히려 부각시키지 않는 정부의 최근 흐름은 안타깝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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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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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호텔신라 인천공항 DF1 면세점 철수, 잘한 결정”

2025.09.19 10:49:52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호텔신라가 인천공항 면세점 DF1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증권사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교보증권은 내년 수익성 개선을 이유로 목표주가를 상향조정했습니다. 호텔신라는 지난 18일 이사회를 열고 인천공항 면세점 DF1 권역 사업권을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DF1 권역은 향수·화장품·주류·담배 등을 판매하는 구역입니다. 2023년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사업권 계약 이후 대규모 적자가 지속되자 인천공항공사에 임대료 인하를 요구해 갈등을 겪어왔지만 해결하지 못해 철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영업정지일은 6개월 뒤인 2026년 3월17일, 영업정지 규모는 2024년 매출기준 4293억원으로 호텔신라 전체매출의 10.9%, 영업중단에 따른 위약금은 1900억원 가량으로 전해졌습니다. 패션,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DF3 권역은 일단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장민지 교보증권 연구원은 19일 호텔신라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6만4000원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올해 호텔신라 TR(면세점사업)부문 영업적자가 283억원으로 추정했고, 이중 인천공항점 적자는 700억원 수준이었다"며 "DF1 권역 영업중단에 따른 실적개선 효과는 2026년 2분기부터 반영되며, 연간 기준으로는 400억원 이상의 영업손익 개선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또 "이와 더불어 인바운드 성장효과를 반영할 경우 내년 TR부문 실적은 올해 대비 600억원 이상 개선될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장 연구원은 다만 190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는 영업중단 해약금은 인식 시점이나 방법이 확정되지 않아 손익 전망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면세 적자 축소는 호텔부문 재평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그동안 공항면세점 적자에 따른 실적 변동성으로 호텔부문의 안정적 이익 기여도는 기업가치에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는데 DF1 영업 중단 이후 면세부문 예측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호텔부문은 투자자 관심 확대와 함께 재평가 여지가 커질 것으로 판단한다"고 제시했습니다. 주영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공항점 임대료는 인천공항 전체 출국객수에 여객 1인당 임대료를 곱해서 산정되는 방식인데, 출국객수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었지만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 자체가 늘어나지 못함에 따라 영업손실 규모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던 상황"이라며 "특히 향수와 화장품을 판매하는 DF1권역이 객단가가 낮아 DF3권역 대비 영업손실 규모가 컸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주 연구원은 또 "내년 3월 영업 종료가 이루어진 이후부터는 면세점 수익성 회복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켜봐야할 변수는 위약금인데, 위약금 부담은 존재하지만 공항면세점 잔여 계약기간이 7년 이상임을 고려할 때 긍정적 결정으로 판단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김명주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호텔신라는 홍콩과 싱가포르 공항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인천공항 영업 중단으로 인한 화장품/향수의 바잉파워 하락은 없을 걸로 전망된다"며 "일회성 위약금은 아쉬우나 연간 영업이익 개선 수준을 봤을 때 인천공항 DF1 권역의 영업중단은 실적개선 측면에서 호텔신라한테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임차료 할인없이 인천공항에서 영업이익 손익분기점 수준을 달성하려면 면세점 이용객 객단가가 30~40% 이상 높아져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2~3년안에 그 수준으로 객단가가 높아지는건 쉽지않아보여 호텔신라의 인천공항 영업중단 의사결정이 긍정적인 이유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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