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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모범택시2’ · ‘나는 신이다’ 사이비 종교, 소속감 없는 당신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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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09, 2023, 11:04:36

 

최옥찬 심리상담사ㅣSBS 드라마 <모범택시 2>(연출:이단/극본:오상호/출연:이제훈, 김의성, 표예진, 장혁진, 배유람, 신재하 등)는 택시기사 김도기(이제훈 분)와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 멤버들이 억울한 피해자들을 대신해서 복수를 완성하는 이야기다. 피해자들이 기관이나 법으로는 전혀 도움받지 못하는 상황을 무지개 운수 팀들이 복수로 반전시키는 통쾌함이 있다. 사회적으로 약자인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신명 나게 풀어주는 한풀이 마당극 같다.

 

드라마 <모범택시 2>의 에피소드 중 넷플릭스 다큐 <나는 신이다>(감독:조성현)와 같은 사이비 이야기가 나온다. 픽션인 드라마 <모범택시 2>의 7~8회를 보면 논픽션인 다큐 <나는 신이다>의 내용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 차이가 있다면 <모범택시 2>의 결말은 피해자들의 복수가 완성되지만, <나는 신이다>는 새로운 피해자들이 계속 생기는데도 피해자들의 복수를 완성시켜 주는 김도기(이제훈 분) 같은 무지개 팀들이 없다는 것이다.

 

<모범택시 2>에는 사이비 종교인 순백교 이야기가 나온다. MZ세대인 진선과 진희는 가난하지만 행복하게 사는 자매이다. 그런데 언니인 진선이 순백교에 들어가면서 불행이 시작된다. 진선은 갑자기 급성백혈병에 걸려서 절망했다. 사이비인 순백교가 진선의 '절망스럽고 외로운 마음'을 비집고 들어와서 악마의 유혹을 한다. 동생 진희는 절박하게 "제발 우리 언니 좀 도와주세요"라고 모범택시에 도움을 요청하여 김도기와 무지개 팀이 순백교를 무너뜨린다.

 

종교를 '성스러움(Sacredness)과 관련된 의미의 탐색'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성스러움(Sacredness)과 어원이 비슷한 단어가 희생(Sacrifice)이다. 종교적으로 희생(Sacrifice)적인 삶을 살아서 기념할 사람을 성인(Saint)이라고 한다. 성인 중에는 죽음을 거부하지 않고 희생한 순교자들이 많다. 이처럼 성스러움을 추구하는 종교에는 희생은 있지만 착취와 폭력은 있을 수 없다. 어찌 보면 종교에서 성스러움과 희생은 동의어다.

 

종교의 성스러움은 <모범택시 2>에 나오는 순백교처럼 옷을 하얗게 입는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나는 신이다>에서 사이비 교주들이 병을 고치는 것과 같은 능력이 있다고 생기는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과거 부족사회의 토템신앙에도 병이 낫는 현상은 일어났기 때문이다. 종교라고 하면서 착취적이고 폭력적인 행위가 있다면, 종교적 성스러움에 반하는 것이다. 결코 믿을만한 가치가 있는 종교가 아니다.

 

<나는 신이다>에서 보면 JMS, 오대양, 아가동산, 만민중앙교회 등은 그리스도교(천주교, 정교회, 개신교 등)의 상징인 십자가와 교회와 성경에 나오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리스도교의 상징물인 십자가가 있고 성경적 용어를 쓴다고 해서 순전한 그리스도교가 아니다. 사람들은 십자가와 교회라는 상징에 익숙하기에 그리스도교와 동일하게 생각하고 믿기 쉽다. 그러나 십자가가 의미하는 희생(sacrifice)이 없다면 그리스도교라는 종교의 성스러움(sacredness)이 없는 것이다. <나는 신이다>에서는 <모범택시 2>의 순백교처럼 성스러움과 희생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사탄(악마, 마귀)은 인간처럼 창조주인 하느님의 피조물 중 하나였다. 그런데 천사들 중에서 하느님과 똑같아지려는 교만 탓에 타락하여 천국에서 쫓겨나서 사탄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마찬가지로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인 신이 된다고 하는 순간 사탄이 되는 것이다. <나는 신이다>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다. 피조물인 인간은 절대 창조주인 성스러운 신이 될 수 없다. 그럼에도 신이 되려는 욕망으로 파괴자인 사탄이 되는 것이다.

 

인도 힌두교에서는 동물인 소를 매우 신성시한다. 그러한 모습을 본 영국인들이 놀라고 당황해서 만든 단어가 Sacred cow(성우, 聖牛)라고 한다. 사전적 의미로는 지나치게 신성시되어 비판이나 의심을 할 수 없는 것이나 사람을 뜻한다. <모범택시 2>의 교주 옥주만이나 <나는 신이다>에 나오는 지도자들은 대부분 성우(Sacred cow)가 된다. 사이비 순백교와 같은 집단 안에서는 어느 누구도 지도자를 비판하거나 의심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사회적으로 단절되고 고립되어 세뇌당해서 비판하고 의심하는 능력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사이비에 빠져서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은 고통을 당한다. 그런데 고통을 당연하게 여기는 심리로 전이되기도 한다. 왜 그럴까. 인간의 심리가 단순하지가 않아서 그렇다. 현대 사람들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을 추구하면서도 감성적이고 비합리적이 되는 경우가 있다. 사이비에 빠진 사람 중에 고학력자도 많은 이유다.

 

과학적 학문의 분야인 긍정심리학의 연구 중에 ‘영성과 종교성’이 있다. 그리고 인간의 지능을 연구하는 다중지능이론에도 ‘영성 지능’이라는 것이 있다. 그러므로 인간에게 영성과 종교성은 성격 안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기에 MZ세대가 자신의 영성과 종교성의 욕구를 인정하고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충족하는 것이 사이비에 빠지지 않는 최선이다. 그리고 MZ세대가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외로울수록 사이비가 주는 소속감에 매료되기 쉽다는 것을 인식하고 조심해야 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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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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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2024.07.11 17:06: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시장에 나와 있는 하이볼 중 유사위스키 혹은 오크칩이나 향을 넣은 제품에 실망한 분들이 계신데 그 마음을 어떻게 되돌릴 것이냐는 어려움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바(Bar)에서 마시던 정통 하이볼 맛을 최대한 집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를 포인트로 삼았다." 주류전문업체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대표 김태경)가 신세계 L&B와 손잡고 버번 위스키 에반 윌리엄스 원액을 넣은 ‘에반 버번 하이볼’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입니다. 2030세대 중심으로 국내 하이볼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원액을 넣은 위스키 출시로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11일 서울 성동구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성수브루펍에서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신제품 에반 버번 하이볼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중심으로 RTD(즉석 음용 음료) 캔 하이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에 에반 버번 하이볼을 RTD 캔 하이볼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용량 355ml, 알코올 도수는 5도로 애플과 레몬 2종으로 출시됩니다. 국내 주류시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소주·맥주에서 와인, 위스키 등으로 주종이 다변화했고 MZ세대를 주축으로 홈술·혼술 트렌드가 확산하며 가정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수제맥주를 필두로 한 콜라보 상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화려한 패키지와 이색 협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지만 '맛의 차별화'에 실패하며 지속적인 소비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RTD 하이볼 인기는 여전하나 실제 위스키가 들어간 제품은 드문 실정입니다. 김태경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대표는 "2022년에 시장에 나온 수제맥주 개수를 세보니 약 53개였는데 이는 일주일에 하나씩 신제품이 나왔다는 것이다. 계속된 콜라보 제품에 소비자들도 지쳤었다"며 "하이볼 시장에서는 무분별한 콜라보를 지양해야겠다는 배움이 업체와 소비자에게 모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국내 유통 제품은 대부분 실제 위스키가 아닌 유사 위스키가 들어있거나 오크통을 잘게 쪼갠 나무 칩 아니면 오크 향을 익힌 하이볼이 많다"며 "에반 버번 하이볼은 미국산 켄터키 버번 위스키 원액이 들어갔다고 명확히 표시하고 있어 '레알 버번 위스키'가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에반 버번 하이볼 캔제품 뒷면에는 버번 위스키 원액 3.3%(미국산)가 원재료명 및 함량 가장 앞에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신세계 소속 전문 믹솔로지스트(칵테일 믹싱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람)가 블렌딩에 참여해 과일 향과 위스키의 적절한 밸런스를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볼 인기는 글로벌 현상입니다. 일본 전체 주류시장에서 RTD 주류 비중은 13%로 맥주(46%)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은 2021년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처 시장 규모가 6조4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한국의 올해 RTD 주류 가정시장 규모(전망)는 3120억원이며 이중 하이볼 비중이 약 40%입니다. 2016년 창업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맥주와 하이볼, 칵테일 등 200여종 양조 경험을 토대로 직영점, 주점, 편의점 등 채널 및 고객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동소주를 활용한 안동 하이볼을 비롯해 토끼소주와 공동개발한 해치 하이볼, 선비 진토닉 등 하이볼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독일산 최고급 설비를 보유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이천 브루어리에서 생산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에반 버번 하이볼 출시∙생산∙영업 등을 담당하고, 신세계L&B는 전반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상표 제휴 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국내 4대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과 3대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모두에 7월 17일자 론칭으로 입점이 확정됐습니다. 가격은 편의점 기준 한 캔당 4000원, 행사가를 적용해 4캔은 1만2000원에 판매됩니다. 주류 성수기 여름에 돌입한 만큼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인플루언서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성수브루펍에서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대표 여름 축제로 부상한 워터밤 행사에도 참여해 소비자 음용 기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도수가 낮은 하이볼이 주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이번 에반 버번 하이볼 판매량 확대가 에번 버번 위스키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위스키 소비 확대를 위한 '엔트리 투 마켓' 전략의 일환입니다. 이 대표는 "위스키를 소싱하고 원가를 맞추는 데 신세계 L&B의 큰 도움을 받았다"며 "해외 진출에도 관심이 있으며 일본 시장에 진출해서 일본 하이볼과 대결을 겨뤄보는 게 장기적인 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안에 300만캔 이상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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