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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상담사 최옥찬의 MZ썰] ‘모범택시2’ · ‘나는 신이다’ 사이비 종교, 소속감 없는 당신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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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pril 09, 2023, 11:04:36

 

최옥찬 심리상담사ㅣSBS 드라마 <모범택시 2>(연출:이단/극본:오상호/출연:이제훈, 김의성, 표예진, 장혁진, 배유람, 신재하 등)는 택시기사 김도기(이제훈 분)와 택시회사 무지개 운수 멤버들이 억울한 피해자들을 대신해서 복수를 완성하는 이야기다. 피해자들이 기관이나 법으로는 전혀 도움받지 못하는 상황을 무지개 운수 팀들이 복수로 반전시키는 통쾌함이 있다. 사회적으로 약자인 피해자들의 억울함을 신명 나게 풀어주는 한풀이 마당극 같다.

 

드라마 <모범택시 2>의 에피소드 중 넷플릭스 다큐 <나는 신이다>(감독:조성현)와 같은 사이비 이야기가 나온다. 픽션인 드라마 <모범택시 2>의 7~8회를 보면 논픽션인 다큐 <나는 신이다>의 내용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 차이가 있다면 <모범택시 2>의 결말은 피해자들의 복수가 완성되지만, <나는 신이다>는 새로운 피해자들이 계속 생기는데도 피해자들의 복수를 완성시켜 주는 김도기(이제훈 분) 같은 무지개 팀들이 없다는 것이다.

 

<모범택시 2>에는 사이비 종교인 순백교 이야기가 나온다. MZ세대인 진선과 진희는 가난하지만 행복하게 사는 자매이다. 그런데 언니인 진선이 순백교에 들어가면서 불행이 시작된다. 진선은 갑자기 급성백혈병에 걸려서 절망했다. 사이비인 순백교가 진선의 '절망스럽고 외로운 마음'을 비집고 들어와서 악마의 유혹을 한다. 동생 진희는 절박하게 "제발 우리 언니 좀 도와주세요"라고 모범택시에 도움을 요청하여 김도기와 무지개 팀이 순백교를 무너뜨린다.

 

종교를 '성스러움(Sacredness)과 관련된 의미의 탐색'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성스러움(Sacredness)과 어원이 비슷한 단어가 희생(Sacrifice)이다. 종교적으로 희생(Sacrifice)적인 삶을 살아서 기념할 사람을 성인(Saint)이라고 한다. 성인 중에는 죽음을 거부하지 않고 희생한 순교자들이 많다. 이처럼 성스러움을 추구하는 종교에는 희생은 있지만 착취와 폭력은 있을 수 없다. 어찌 보면 종교에서 성스러움과 희생은 동의어다.

 

종교의 성스러움은 <모범택시 2>에 나오는 순백교처럼 옷을 하얗게 입는다고 생기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나는 신이다>에서 사이비 교주들이 병을 고치는 것과 같은 능력이 있다고 생기는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과거 부족사회의 토템신앙에도 병이 낫는 현상은 일어났기 때문이다. 종교라고 하면서 착취적이고 폭력적인 행위가 있다면, 종교적 성스러움에 반하는 것이다. 결코 믿을만한 가치가 있는 종교가 아니다.

 

<나는 신이다>에서 보면 JMS, 오대양, 아가동산, 만민중앙교회 등은 그리스도교(천주교, 정교회, 개신교 등)의 상징인 십자가와 교회와 성경에 나오는 용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그리스도교의 상징물인 십자가가 있고 성경적 용어를 쓴다고 해서 순전한 그리스도교가 아니다. 사람들은 십자가와 교회라는 상징에 익숙하기에 그리스도교와 동일하게 생각하고 믿기 쉽다. 그러나 십자가가 의미하는 희생(sacrifice)이 없다면 그리스도교라는 종교의 성스러움(sacredness)이 없는 것이다. <나는 신이다>에서는 <모범택시 2>의 순백교처럼 성스러움과 희생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그리스도교에서는 사탄(악마, 마귀)은 인간처럼 창조주인 하느님의 피조물 중 하나였다. 그런데 천사들 중에서 하느님과 똑같아지려는 교만 탓에 타락하여 천국에서 쫓겨나서 사탄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마찬가지로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인 신이 된다고 하는 순간 사탄이 되는 것이다. <나는 신이다>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말이다. 피조물인 인간은 절대 창조주인 성스러운 신이 될 수 없다. 그럼에도 신이 되려는 욕망으로 파괴자인 사탄이 되는 것이다.

 

인도 힌두교에서는 동물인 소를 매우 신성시한다. 그러한 모습을 본 영국인들이 놀라고 당황해서 만든 단어가 Sacred cow(성우, 聖牛)라고 한다. 사전적 의미로는 지나치게 신성시되어 비판이나 의심을 할 수 없는 것이나 사람을 뜻한다. <모범택시 2>의 교주 옥주만이나 <나는 신이다>에 나오는 지도자들은 대부분 성우(Sacred cow)가 된다. 사이비 순백교와 같은 집단 안에서는 어느 누구도 지도자를 비판하거나 의심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사회적으로 단절되고 고립되어 세뇌당해서 비판하고 의심하는 능력을 상실하기 때문이다.

 

사이비에 빠져서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은 고통을 당한다. 그런데 고통을 당연하게 여기는 심리로 전이되기도 한다. 왜 그럴까. 인간의 심리가 단순하지가 않아서 그렇다. 현대 사람들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것을 추구하면서도 감성적이고 비합리적이 되는 경우가 있다. 사이비에 빠진 사람 중에 고학력자도 많은 이유다.

 

과학적 학문의 분야인 긍정심리학의 연구 중에 ‘영성과 종교성’이 있다. 그리고 인간의 지능을 연구하는 다중지능이론에도 ‘영성 지능’이라는 것이 있다. 그러므로 인간에게 영성과 종교성은 성격 안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렇기에 MZ세대가 자신의 영성과 종교성의 욕구를 인정하고 건강하고 바람직하게 충족하는 것이 사이비에 빠지지 않는 최선이다. 그리고 MZ세대가 사회적으로 고립되고 외로울수록 사이비가 주는 소속감에 매료되기 쉽다는 것을 인식하고 조심해야 한다.

 

■ 최옥찬 심리상담사는

 

‘그 사람 참 못 됐다’라는 평가와 비난보다는 ‘그 사람 참 안 됐다’라는 이해와 공감을 직업으로 하는 심리상담사입니다. 내 마음이 취약해서 스트레스를 너무 잘 받다보니 힐링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자주 드라마와 영화가 주는 재미와 감동을 찾아서 소비합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서 글쓰기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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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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