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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 중장기 전략 ‘전동화·SDV·자율주행’…로고는 ‘날개’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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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4, 2023, 15:04:10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비전 테크 데이’ 개최
전기차 플랫폼 ‘안전’ 초점..SDV는 편의 극대화
자율주행 ‘레벨3’으로..레벨4+는 2030년까지 개발
로고 쌍용차 시절 ‘윙’ 모양 통일..레터링은 맞춤으로

 

(고양)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동화와 SDV,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중장기 핵심 전략으로 구상했다."

 

KG모빌리티(구 쌍용자동차)가 중장기 개발 전략으로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SDV(소프트웨어 기반의 자동차),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기술 고도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사명 변경으로 관심을 모은 기업 로고는 '날개' 모양으로 통일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G모빌리티는 4일 경기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비전 테크 데이'를 개최하고 중장기 개발전략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발표에 나선 정재욱 KG모빌리티 전자통합개발사업부 상무는 "자율주행 기술이 진화하는 등 자동차 기술 고도화에 따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를 위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SDV 개발,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 등을 중장기 핵심 개발 전략으로 잡았다"고 밝혔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KG모빌리티의 전기차 플랫폼은 컨버티드 EV 플랫폼과 전기차 전용 플랫폼 2가지로 제시됐습니다. 컨버티드 EV 플랫폼의 경우 최근 선보인 토레스 EVX와 코란도의 헤리티지를 계승해 내년 출시할 예정인 'KR10'에 적용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2025년 내 출시를 예고한 대형 전기픽업트럭 'O100' 등에 적용한다는 구상입니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경우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개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상무는 "국내 최초로 '셀 투 팩' 기술을 적용해 최근 국내외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배터리 화재 가능성을 감소시켰다"며 "추후에는 '셀 투 바디' 기술을 적용해 차량 경량화 및 실내 공간활용도 향상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미래 모빌리티 코어군으로 꼽히고 있는 SDV(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의 경우 OTA(무선통신), 차량용 통합 OS,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기술을 통합한 차량으로 개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통합 OS의 경우 사용자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전략'을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처럼 사용자 필요에 따라 쉽게 설치 또는 삭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입니다.

 

정 상무는 "스마트폰이 일상생활에서의 변화 뿐 아니라 산업 생태계 전반의 변화를 가져온 것 처럼 SDV도 향후 자동차 산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SDV 개발을 위해 통합 OS 및 고성능 제어기를 개발하고 자동차 전용 고속 통신을 개발해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의 경우 OTA와 다양한 기술을 통해 레벨3(자동차 전용도로 자율주행 기술) 자율주행이 가능토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 레벨4(완전 자율주행) 수준의 로보택시 시범 서비스를 개발하고 오는 2030년까지 레벨4+ 수준의 전기차를 개발한다는 구상안도 내놓았습니다. 레벨 4+는 자동차가 알아서 주차와 충전을 진행하는 초고도의 자율주행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KG모빌리티는 업계로부터 관심을 모은 회사 로고와 레터링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맞춤형 공략을 위해 브랜드 이름에 다변화를 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곽재선 KG모빌리티 회장은 "페이드 아웃 전략을 쓸 것이다. 엠블럼은 '윙'으로 통일하고 레터링의 경우 차량에 따라 맞춤형으로 적용할 것"이라며 "쌍용차가 KG모빌리티로 안착시키는 개념은 앰블럼을 같이 쓰는 것이 유리하겠다는 생각으로 '날개'로 통일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곽 회장은 "KG모빌리티 브랜드 이름으로만 글로벌 시장으로 가지 않을 것이며, 각 나라에서 잘 팔릴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할 것"이라며 "국가마다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사용할 예정에 있으며 유명 브랜드가 아니기 때문에 KG로는 역부족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만의 다른 전략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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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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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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