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왕좌를 차지하기 위한 맥주 전쟁이 30년 넘게 이어져 오고 있다. 새롭게 출시할 켈리와 테라의 연합 작전으로 우리는 이 지난한 30년 전쟁에 마침표를 찍고자 한다. 2023년 맥주 시장을 강타할 라거의 반전, 켈리다."
하이트진로는 30일 서울 성북구 삼청각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신제품 '켈리'를 공개하며 켈리의 등장을 노르망디 상륙작전에 비유했습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테라와 연계해 국내 맥주업계 판도를 바꾸겠다는 각오와 함께 맥주 시장 1위를 탈환하겠다는 목표를 내비쳤습니다.
이날 하이트진로가 처음 선보인 '켈리(KELLY)'는 ‘KEEP NATURALLY’의 줄임말로 인위적인 것을 최소화하고 자연주의적인 원료, 공법, 맛을 추구한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켈리는 하이트진로가 2019년 테라 이후 4년 만에 출시한 신제품입니다.

켈리는 덴마크에서 북대서양의 해풍을 맞으며 자라 부드러운 특성을 지닌 보리를 사용했습니다. 일반 맥아보다 24시간 더 발아시키는 '슬로우 발아'를 통해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영상 7도와 영하 1.5도에서 한 번씩, 총 두 번의 숙성 과정을 거친 ‘더블 숙성 공법’으로 탄산감을 더했습니다.
김 대표는 "테라는 출시 초기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맥주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하지만 모두가 피해가지 못한 코로나와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 등 예상하지 못한 상황들로 우리가 목표했던 국내 맥주시장 1위 탈환은 여전히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 대표는 시장의 변화된 양상을 언급했습니다. 과거에는 제조사가 소비자에게 생산자의 마인드로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자 위주의 시장이었다면, 이제는 그 그 단계를 넘어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와 요구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는 입장입니다.

그는 "하이트진로는 또 한 번 도전에 나서고자 한다. 테라로 다져진 맥주 시장에서의 안정적 위치 대신 새로운 도전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변화와 혁신을 하면 살고, 멈추거나 안주하면 죽을 수밖에 없다는 '변즉사 정즉생'의 각오로 우리만의 길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패키지에는 국내 레귤러 맥주 최초로 '앰버' 컬러 병을 개발해 적용했습니다. 다양한 연구 비교 끝에 맥주병으로 흔치 않은 옅은 호박색을 채택했습니다. 병 어깨의 곡선과 하단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직선은 '강렬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표현하기 위한 결과물이라는 설명입니다.
배우 손석구를 모델로 기용한 것 역시 같은 맥락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켈리 모델의 세 가지 조건으로 '대표성'과 '콘셉트 적합성', '화제성'을 언급하며 손석구를 최종 발탁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손석구 씨는 대표성 측면에서 현재 인기도와 화제성이 탑이고 콘셉트 적합성 특면에서 '나의 해방일지'와 '범죄도시 2'를 보면 부드러우면서도 강렬한 이미지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의 진정성 있는 모습이 켈리 광고 콘셉트와도 잘 맞았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 출시된 맥주 신제품만 120개가 넘을 정도로 맥주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의 각축장이 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브랜드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면서 소비자들은 차별점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오 상무는 "그래서 테라와의 연합 작전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켈리는 오는 4월 4일 첫 출고 이후 전국 대형마트 등 가정 채널과 음식점 등 유흥 채널에서 동시 판매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초반 3개월 시장 반전을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켈리의 엠버병과 덴마크 풍광을 강조한 포스터 2종을 준비하고 프리론칭·본편 TV광고를 선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