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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진로, 신제품 ‘켈리’ 출시 “맥주 30년 전쟁 마침표 찍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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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30, 2023, 16:03:19

4년 만의 신제품 '켈리'..덴마트 맥아 사용
켈리 등장·테라 연합 ‘노르망디 작전’ 비유
창사 100주년 앞두고 '시장 1위 탈환' 자신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왕좌를 차지하기 위한 맥주 전쟁이 30년 넘게 이어져 오고 있다. 새롭게 출시할 켈리와 테라의 연합 작전으로 우리는 이 지난한 30년 전쟁에 마침표를 찍고자 한다. 2023년 맥주 시장을 강타할 라거의 반전, 켈리다."

 

하이트진로는 30일 서울 성북구 삼청각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신제품 '켈리'를 공개하며 켈리의 등장을 노르망디 상륙작전에 비유했습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대표는 테라와 연계해 국내 맥주업계 판도를 바꾸겠다는 각오와 함께 맥주 시장 1위를 탈환하겠다는 목표를 내비쳤습니다.

 

이날 하이트진로가 처음 선보인 '켈리(KELLY)'는 ‘KEEP NATURALLY’의 줄임말로 인위적인 것을 최소화하고 자연주의적인 원료, 공법, 맛을 추구한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켈리는 하이트진로가 2019년 테라 이후 4년 만에 출시한 신제품입니다.

 

 

켈리는 덴마크에서 북대서양의 해풍을 맞으며 자라 부드러운 특성을 지닌 보리를 사용했습니다. 일반 맥아보다 24시간 더 발아시키는 '슬로우 발아'를 통해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영상 7도와 영하 1.5도에서 한 번씩, 총 두 번의 숙성 과정을 거친 ‘더블 숙성 공법’으로 탄산감을 더했습니다.

 

김 대표는 "테라는 출시 초기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맥주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하지만 모두가 피해가지 못한 코로나와 전 세계적인 경기 불황 등 예상하지 못한 상황들로 우리가 목표했던 국내 맥주시장 1위 탈환은 여전히 진행 중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 대표는 시장의 변화된 양상을 언급했습니다. 과거에는 제조사가 소비자에게 생산자의 마인드로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자 위주의 시장이었다면, 이제는 그 그 단계를 넘어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와 요구에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는 입장입니다.

 

 

그는 "하이트진로는 또 한 번 도전에 나서고자 한다. 테라로 다져진 맥주 시장에서의 안정적 위치 대신 새로운 도전을 하기로 결정했다"며 "시장과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변화와 혁신을 하면 살고, 멈추거나 안주하면 죽을 수밖에 없다는 '변즉사 정즉생'의 각오로 우리만의 길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패키지에는 국내 레귤러 맥주 최초로 '앰버' 컬러 병을 개발해 적용했습니다. 다양한 연구 비교 끝에 맥주병으로 흔치 않은 옅은 호박색을 채택했습니다. 병 어깨의 곡선과 하단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직선은 '강렬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표현하기 위한 결과물이라는 설명입니다.

 

배우 손석구를 모델로 기용한 것 역시 같은 맥락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켈리 모델의 세 가지 조건으로 '대표성'과 '콘셉트 적합성', '화제성'을 언급하며 손석구를 최종 발탁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손석구 씨는 대표성 측면에서 현재 인기도와 화제성이 탑이고 콘셉트 적합성 특면에서 '나의 해방일지'와 '범죄도시 2'를 보면 부드러우면서도 강렬한 이미지를 확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의 진정성 있는 모습이 켈리 광고 콘셉트와도 잘 맞았다"고 덧붙였습니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지난해 출시된 맥주 신제품만 120개가 넘을 정도로 맥주 시장은 다양한 브랜드의 각축장이 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브랜드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면서 소비자들은 차별점을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합니다. 오 상무는 "그래서 테라와의 연합 작전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신제품 켈리는 오는 4월 4일 첫 출고 이후 전국 대형마트 등 가정 채널과 음식점 등 유흥 채널에서 동시 판매될 예정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초반 3개월 시장 반전을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켈리의 엠버병과 덴마크 풍광을 강조한 포스터 2종을 준비하고 프리론칭·본편 TV광고를 선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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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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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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