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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 ‘초대형점포 도입’ 藥될까? 毒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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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29, 2016, 19:06:18

내달 6일부터 통합 점포서 영업 시작..비용 절감해 영업 경쟁력 강화 목표
업계, “선택과 집중 긍정적 평가” vs “관리조직 폐지·시책 강화는 단기전략 불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메리츠화재가 내달부터 영업 지역본부를 통·폐합하고, '초대형 점포'를 도입한다. 영업에서 설계사를 관리하는 중간 관리 조직을 없애 절감된 비용으로 설계사 수수료를 높이는데 사용하고, 보험료를 인하해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메리츠화재의 파격적인 결정에 대해 양쪽으로 의견이 갈리고 있다. 전속 설계사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한 '선택과 집중' 전략이라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중간 관리 지점을 전면 폐지해 설계사 수입 재원을 마련한다는 전략은 향후 한계에 다다를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2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내달 6일부터 전국의 12개 지역본부 산하 221개 점포를 102개 초대형 점포(본부)로 통합하게 된다. 기존 본부와 지역단을 전격 폐지하고, 본사에서 영업 조직을 직접 관리하는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 메리츠화재 “비용절감·영업 경쟁력 두 마리 토끼 잡겠다”


메리츠화재는 초대형 점포 도입의 가장 큰 장점으로 비용 절감과 영업 경쟁력 향상을 꼽고 있다.  그동안 영업 조직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했던 지역본부와 지역단 대신 하나의 큰 점포를 운영해 인력과 운영 사업비 등 고정비용을 줄이겠다는 전략이다. 


절감한 비용은 영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쓰일 예정이다. 현재 메리츠화재 전체 영업 매출에서 GA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절반 이상. 전속 채널보다 판매 비중을 앞지르고 있는 주된 이유로 GA채널의 높은 수수료가 지목되고 있다.


메리츠화재는 전속 설계사에 높은 수수료를 제시해 영업력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판매 실적에 따라 수입이 달라지는 설계사의 수수료 특성을 반영해 실적이 우수할수록 지금보다 더 많은 수수료를 주는 등 전속 설계사로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일각에서는 메리츠화재 지점 통·폐합을 두고 '선택과 집중' 전략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메리츠화재는 최근 퇴직연금 사업과 방카슈랑스 채널을 통한 신규 영업을 전면 중단하는 등 영업채널 정비 작업이 한창이다. 수익성이 없다고 판단한 사업을 과감하게 접고, 보험사로 기본인 전속 설계사 재정비에 나서고 있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최근 메리츠화재 본사를 비롯해 영업 조직에까지 혁신 바람이 불고 있다”며 “회사 내외에서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비용을 줄여, 투자할 가치가 있는 곳에 과감하게 투자하는 등 조직이 효율적으로 변화하도록 여러 시도를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그동안 전반적으로 전속 설계사의 영업 경쟁력이 떨어져 있었는데, 원인을 분석해보니 GA에 비해 낮은 수수료율 때문으로 나왔다”며 “어떻게 수수료율을 끌어올릴지에 대해 여러 방안을 모색하다가 영업 조직을 슬림화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 업계 “수수료 시책 강화는 단기적 전략에 불과“ 평가도


메리츠화재가의 초대형 점포 도입에 대해 우려 섞인 반응도 나온다. 특히 지역 본부와 지역단을 대폭 줄여 초대형 점포를 만들겠다는 계획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다. 수 만명의 설계사를 담당하는 중간 관리자 역할이 누구보다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보험사 고위 관계자는 “지역본부와 지역단은 영업 조직과 본사와의 다리 역할도 하고, 설계사 교육과 영업 지원에 대한 전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이밖에 지점장은 설계사가 영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하고 있고, 심지어 개개인의 어려운 점을 상담하는 등 하는 일이 많다”고 말했다.


업계는 메리츠화재가 영업 실적이 좋은 우수 설계사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보고 있다. 어느 정도 판매 실적을 달성하는 중견 설계사의 경우 중간 관리자의 도움을 덜 필요로 한다는 것. 결국 우수 설계사에 판매 수수료를 많이 주는 방식으로 일종의 1인 GA형식으로 영업을 이끌겠다는 것이 메리츠화재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시책(설계사 수수료)을 높이는 전략은 단기성과에 효과가 있을 뿐, 장기적으로는 한계에 부딪힐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또 시책에만 의존하다보면, 설계사들끼리 경쟁이 심화돼 조직이 불안정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또 다른 보험사 관계자는 “설계사 수수료율을 높이면 짧은 시간에 판매 실적이 높아지기도 한다“면서도 “일부 1인 GA에서 이같은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시책에 혹해 옮기는 설계사도 결국 장기적으로는 한계에 달해 조직을 나갔다가 들어가는 일을 반복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초대형 점포가 도입되면서 설계사에 출퇴근 등의 영업외 평가에서 자율권을 많이 주어질 예정이다“며 “앞으로는 본사와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이 늘어나고, 설계사 열심히 한 만큼 성과급을 받아가는 방식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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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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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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