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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 프리’ 앞둔 유통가…와인·NFT·화장품 ‘신규사업’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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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6, 2023, 15:03:58

이달 주총 앞두고 신사업 추가업종 눈길
엔데믹·트렌드·실적 부진에 신사업 필요 ↑
와인부터 NFT·화장품·여행 등 목적 다양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유통업계가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신사업 진출을 예고했습니다.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이어 이달 말 대중교통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앞두고 있는 만큼 유통기업들은 대면 사업을 늘리며 사업 다각화에 나서겠다는 포석입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정관 변경을 통해 올해 와인 사업을 강화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오는 29일 정기주총에서 신규 사업 목적에 ‘주류 소매업’과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을 추가했습니다. 

 

먼저 이마트는 다음달 중 스타필드 하남점에 와인주류판매점을 열고 와인 전문 계열사 신세계L&B 제품을 포함해 각종 와인을 판매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마트 매장 내부에 소규모로 운영하는 와인 전문 코너 '와인앤모어'를 확대하는 차원입니다.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은 이마트 애플리케이션 등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고 축적된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인다는 목적입니다. 스타필드 하남점의 경우 확실한 사업 진출이 아닌 테스트베드 목적이기 때문에 부지가 넓고 사람들이 많이 방문할 수 있는 곳을 고려했다는 게 이마트 측 설명입니다.

 

 

이마트 관계자는 "와인이든 위스키든 요즘 주류는 가장 잘 나가는 사업 중 하나"라며 "특히 이마트는 초저가 와인을 처음 선보이기도 했고 와인 종류만 수천 가지에 이르다 보니까 와인의 부흥기를 이끌었다고도 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홈술·혼술이 증가하면서 2021년 이마트 와인 매출은 전년 대비 25% 신장했습니다. 지난해는 전년도 기저효과에도 1~2% 증가하며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위스키 매출 역시 1년 전보다 약 30% 늘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오는 27일 주총에서 사업 목적에 '부가통신사업', '암호화 자산 매매 및 중개업, 대체불가능토큰(NFT) 사업'을 추가하는 안을 논의합니다. 고물가와 혼수 수요 감소로 실적 개선이 절실한 롯데하이마트는 온라인 사업 경쟁력 강화와 함께 NFT를 신규 사업으로 정했습니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최근 많은 유통 기업들이 NFT 관련 사업을 하고 있는 가운데 롯데하이마트도 NFT와 관련된 일을 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미리 사업 목적에 추가한 것"이라며 "사업 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는 28일 개최될 현대백화점 주총에서는 화장품과 여행이 주요하게 논의될 전망입니다. 현대백화점은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업'을 신규 사업 목적에 추가했습니다. 재작년 론칭한 편집숍 ‘비클린’(B.CLEAN)‘ 사업을 확대하기 위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비클린은 현대백화점이 2021년 더현대 서울에 선보인 비건 뷰티 편집숍입니다. 올해 천호점 등에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향후 전국 16개 백화점 출점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만 약 250회 팝업 스토어를 여는 등 MZ세대를 주 타깃으로 설정하고 마케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여행업'도 신사업으로 추진합니다. 코로나19 4년차이자 엔데믹(감염병 주기적 유행) 전환 추세에 맞춰 국내외 여행 수요가 가속화되고 있는 점이 사업 추진 배경으로 지목됩니다. 추후 더현대닷컴과 연계해 다양한 종류의 여행상품을 판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여행 상품 판매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정해진 바가 없다"면서도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이후 여행 상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컸기에 이를 겨냥해 올해 더현대닷컴을 통해 여행 상품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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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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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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