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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연 홍익대 전 미술대학원장, 섬정연 이사장 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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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3, 2023, 10:03:15

“섬유패션산업의 발전 및 지속가능 미래 청사진 모색”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장갑작가’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대한민국 섬유미술 개척자인 정경연 홍익대학교 섬유미술패션디자인과 교수 겸 전 미술대학원장이 재단법인 한국섬유패션정책연구원) 제3대 이사장에 취임했습니다.

 

섬정연은 지난 10일 이사회를 열고 정경연 홍익대 전 미술대학원장(사진)을 이사장으로 단독 추대했으며, 이사진들의 만장일치로 이사장에 선임됐습니다.

 

정경연 신임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섬유패션업계에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고 연구개발을 통해 제안하는 섬유패션정책연구원의 이사장으로서 섬유미술 작가라는 점에서 다소 역량이 부족할 수 있으나 더욱 공부하고 배우는 자세로 임하는 동시에 앞으로 연구원의 10년 후를 대비하는 데 동참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경연 신임 이사장은 1980년 26살 나이로 최연소 홍익대학교 교수로 임용돼 2020년까지 미술대학 교수 및 동 미술대학원 학장을 역임, 40년 간 국내 섬유미술 산파 역할을 해왔습니다. 결혼과 함께 미국 유학길에 올라 어머니가 보내준 장갑을 통해 ‘장갑작가’ 길로 들어섰습니다. 국내외 대표적인 섬유미술작가로 발돋움하면서 꾸준히 현대미술계에 새로운 정체성과 섬유미술계에 확신한 이론을 제시해왔습니다.

 

또한 홍익섬유조형회 회장을 맡아 국내외 43회 개인전과 1000여 회에 이르는 단체전을 소화하며 △바그다드 세계미술대회 동상(1986) △석주미술상(1990) △서울국제아트페어 초대작가 대상(2005)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근정포장(2006) △이중섭 미술상(2008) △대한민국미술인상 여성작가상(2012) △제25회 목양공예상(2015) 등을 수상하는 등 대한민국 현대미술을 이끌어왔습니다.

 

또 1982년 부친인 정재철 초대 이사장이 어려운 가정의 청소년 대상 장학사업 목적으로 사비와 사재를 출자해 설립한 재단법인 유암문화재단 명예이사장을 맡고 있습니다.

 

<학력>
1996 모스크바 국립산업 미술대학(명예박사,러시아)
1979 로드아일랜드 스쿨 오브 디자인(석사,미국)
1978 메사츄세츠 컬리지 오브 아트(학사,미국)
1974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2년 수료(서울, 한국)
FULBRIGHT 교환교수
1996 로드아일랜드 스쿨 오브 디자인 Senior Researcher.(로드아일랜드,미국)
국내외 52회 개인전 및 천여 회 단체전(한국, 대만, 미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이태리 등)

 

<수상>
2018 뉴져지주 문화상(Culture Award NEW JERSEY USA)
2015 AIAM(Amitiés Internationales André Malraux) 그랑프리(Grand Prix)
디자인코리아 2015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한국디자인진흥원).
2014 한국예술평론가협의회 올해의 최우수예술가상
제25회 목양공예상
2008 이중섭 미술상
2006 대한민국 디자인 대상 근정포장 수상
2005 MANIF11!05 서울국제아트페어 초대작가 대상
1990 제1회 오사카 트리엔날레 ‘90 특별상(회화부문)
제1회 석주미술상
1988 ‘88 미술 기자상(한국기자협회)
1986 바그다드 세계미술대회 동상(바그다드, 이라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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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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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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