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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1등급 ‘층간소음 저감기술’ 상용화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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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2, 2023, 11:03:05

용인 마북산업단지에 연구시설 ‘H 사일런트 랩’ 건립
바닥구조 소음저감 성능 및 경량벽체 차음 성능 연구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현대건설[000720]이 자사가 개발한 층간소음 저감기술에 대한 조기 상용화를 위해 실증 연구시설인 'H 사일런트 랩'을 구축했습니다.

 

2일 현대건설에 따르면, 경기도 용인 마북 기술연구단지에 첨단 장비와 전문 인력을 갖춘 'H 사일런트 랩'을 건립하고 층간소음 저감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에 돌입합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 인정기관이 실시한 바닥충격음 성능등급 평가에서 국내 건설사 처음으로 경량‧중량충격음 모두 1등급 인정서를 취득하며 기술 상용화 기반을 마련한 바 있습니다.

 

'H 사일런트 랩'에서는 1등급을 받은 기술 상용화를 위한 전초기지로 내부 환경 변화 실시간 모니터링, 반복적 하중 시험을 통한 내구성 평가 등 품질 확보를 위한 연구가 진행됩니다.

 

우선, 구조와 평형, 바닥 두께 등 환경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진동 주파수 대역과 정확한 소음 발생 위치 파악을 위해 아래층 거실의 천장과 벽에 여러 개 센서를 설치하고, 층간소음 원인과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예정입니다.

 

이후 가구 내 다양한 조건의 진동 및 소음을 측정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예측 정밀도를 향상시켜 인정받은 1등급 기술을 고도화한 후 현장에 조기 적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연구시설에서는 바닥구조에 따른 층간소음 성능 뿐 아닌 경량 벽체 차음 성능 검증도 들어갑니다. 국내 대부분 아파트에 적용 중인 '벽식 구조' 외에 평형 변경이 용이한 'PC 라멘조'를 연구시설에 설치해 벽체의 조건에 따라 소음이 전파되는 특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라멘조의 경우 공간을 구분하는 벽체가 없이 외부기둥과 보로 구성돼 있어 자유로운 평면 구성과 공간 활용도가 높은 것이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연구시설에 설치한 라멘조는 공장에서 사전 제작된 콘크리트 건축자재를 건설현장으로 이동, 조립, 시공하는 공법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평면 및 구조를 고려한 기술 개발까지 확장해 폭넓은 기술 개발로 고객이 만족하는 층간소음 저감형 주택을 실현할 것"이라며 "한층 강화된 정부의 층간소음 검증 체계 정책에 발맞춰 공공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해 미래 주거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회적 문제해결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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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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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최초 디지털손보사 ‘캐롯’ 역사속으로…한화손보 흡수합병

2025.05.03 15:44:5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화손해보험(대표이사 나채범)이 자회사 캐롯손해보험을 흡수합병합니다. 보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겠다며 2019년 5월 국내 최초 디지털 손해보험사로 야심차게 출범한 캐롯손해보험은 이로써 6년 여정을 끝으로 해산하게 됐습니다. 한화손해보험은 2일 여의도 본사에서 제6차 이사회를 열어 캐롯손해보험 합병계약 체결 안건에 대해 원안대로 승인가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합병비율은 한화손해보험과 캐롯손해보험이 1대 0.2973564 입니다. 합병비율의 기준이 되는 주당평가액은 합병법인(한화손해보험) 1만7053원, 피합병법인(캐롯손해보험) 5071원으로 산정됐습니다. 상법에 명시된 소규모·간이합병 절차에 따라 이번 합병에 대한 승인은 각사 이사회 결의로 주주총회 승인을 갈음합니다. 합병승인을 위한 이사회는 오는 6월4일 개최 예정입니다. 합병기일은 9월10일로 잡았습니다. 앞서 한화손해보험은 지난 4월말 티맵모빌리티·현대자동차 등 다른 주주로부터 2056억원에 지분을 추가취득하면서 캐롯손해보험 지분율을 98.3%로 높였습니다. 이번 합병 작업이 마무리되면 한화손해보험은 존속회사로 남고 캐롯손해보험은 합병후 해산하게 됩니다. 캐롯손해보험은 고객의 필요에 따라 보장을 개시할 수 있는 'Smart On 보험시리즈'와 고객이 주행한 거리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퍼마일 자동차보험'등 차별화된 서비스로 주목받았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퍼마일 자동차보험 누적 가입건수는 185만건에 달하고 재가입률은 90.7%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출범 이후 적자를 면치 못했고 6년간 누적 적자는 3000억원이 넘습니다. 보험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때 지급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 재무건전성 평가지표 지급여력비율(K-ICS)은 작년말 기준 156.24%로 전분기 대비 33.2%p 떨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권고기준(150%)의 턱걸이 수준입니다. 한화손해보험은 캐롯손해보험 흡수합병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경영효율성도 제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양사 상품 라인업·서비스 결합으로 고객에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 분야에서 캐롯손해보험이 축적한 노하우와 한화손해보험의 AI 인프라를 결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도출한다는 목표입니다. 또 합병을 통한 중복비용 제거로 사업비율 개선 및 운영비 절감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고 디지털전문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의 플랫폼을 활용한 장기보험 추가창출 등 외형·수익 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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