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mpany 기업

SK에코플랜트 북미법인 BETEK, ‘SK에코플랜트 아메리카스’로 새 출발

URL복사

Monday, February 06, 2023, 10:02:40

북미 환경·에너지 시장 공략 첨병 삼겠다는 목표
연료전지·그린수소·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중점 공략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SK에코플랜트는 6일 지분 100%를 보유한 북미 법인 BETEK의 사명을 'SK에코플랜트 아메리카스'로 변경했다고 이날 밝혔습니다.

 

SK에코플랜트에 따르면, 북미서 입지를 다지고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 환경·에너지 분야 선진 시장인 북미지역 공략의 첨병으로 삼겠다는 목표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SK에코플랜트 아메리카스는 기존 연료전지 사업과 추가적인 환경·에너지 분야 사업 확장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SK에코플랜트는 북미서 수소연료전지 기업인 블룸에너지, 폐배터리 재활용 기업인 어센드 엘리먼츠 등 파트너기업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 중입니다. 이번 사명 변경을 발판으로 북미 환경·에너지 시장 공략에 본격 시동을 걸 방침입니다.

 

특히 연료전지 공급 시스템과, 그린수소,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분야를 중점적으로 공략한다는 계획입니다. 연료전지의 경우 사업개발 및 EPC(설계·조달·시공)부터 열 공급형 솔루션, 연료다변화 등 응용기술 개발까지 SK에코플랜트가 보유한 밸류체인을 기반으로 영향력을 높인다는 목표입니다.

 

그린수소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생산 전반에서의 밸류체인을 확보하고 고체산화물 수전해기(SOEC)를 활용한 수전해 수소 생산 실증에도 성공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며 쌓은 역량을 바탕으로 시장 공략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미국의 경우 IRA법(인플레이션감축법)에 그린수소 1㎏ 생산 당 최대 3달러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수소 경제 지원책이 포함됐고, 캐나다도 에너지 사용량 중 수소 비중을 2050년까지 30%로 높이겠다고 한 바 있습니다. SK에코플랜트는 수소를 그린암모니아, 메탄올 등으로 전환해 수송과 저장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사업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분야는 어센드 엘리먼츠를 통해 추진할 방침입니다. 어센드 엘리먼츠는 현재 미국 켄터키 주에 폐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폐배터리에서 뽑아낸 희소금속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공장과도 인접해 있어 북미 배터리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SK에코플랜트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북미지역은 최근 각종 정책 지원으로 환경·에너지 사업이 본격 확대되고 있어 SK에코플랜트가 글로벌 환경·에너지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라며 "기존 연료전지 사업을 포함해 수전해를 통한 그린수소 사업, 그린암모니아를 통한 수소 운송, 유통, 폐배터리 리사이클링까지 미래 에너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